[뉴스핌=장주연 기자] 어린 시절 고아원에서 생이별한 후 30년 만에 극적 상봉에 성공한 상연(조진웅)과 하연 (김성균) 형제, 하지만 막상 만나고 보니 정말 한 핏줄 맞나 싶다. 게다가 30년 만에 만났다는 기쁨도 잠시 30분 만에 엄마가 감쪽같이 사라져버렸다. 엄마를 봤다는 제보를 쫓아 두 형제는 천안, 대전, 여수까지 방방곡곡 전국 원정을 시작한다.
영화는 시종일관 웃음과 눈물을 오간다. 물론 박장대소할 정도의 코믹함이나 펑펑 오열할 정도의 감동은 아니지만, 웃을까 말까 하는 혹은 눈물이 날까 말까 하는 그 지점이 오히려 마음에 든다. (현실에서는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큰 작위적인) 설정을 떠나서 형과 아우, 그리고 부모라면 누구나 느낄 법한 소소한 감정이 특히 좋다. 더욱이 여러 가지 오해와 갈등 속에서 서로를 진심으로 알아가고 이해하게 되는 과정을 보고 있자면 익숙해서 몰랐던 가족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곳곳에 장진 감독 특유의 입담도 녹아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장 감독이 집필한 시나리오가 아니기 때문인지 사실 영화는 그간의 장 감독 작품과는 확실히 다른 느낌이다. 그러니 이렇게 중간중간 터져 나오는 장진 식 유머는 반가울 수밖에 없다. 이는 엄마를 찾으러 가는 과정에서 만나는 이른바 ‘장진 사단’(물론 장 감독은 장진 사단은 없다고 했지만)의 대표 배우 김민교, 김원해, 조복래 등 카메오 등장에서 특히 도드라진다. 물론 전체 내용에서 조금 튀는 경향이 있지만, 숨겨진 콩트라고 생각하면 또 다른 재미다.
조진웅과 김성균의 연기 합이야 말할 필요도 없다. 최고의 신 스틸러에서 주연 배우로 만난 두 사람은 그간 발휘했던 연기 내공을 모두 쏟아낸다. 먼저 미국에서 날아온 목사 형 상언으로 분한 조진웅은 어눌한 한국말 연기부터 완벽한(?) 영어 대사까지 차지게 소화한다. 아버지와 아들의 역할을 오가는 감정 연기 역시 일품이다.
반면 김성균은 굿 전문 양주 산자락 박수 동생 하연을 연기, ‘포블리’와는 상반되는 코믹 매력을 발산했다. 솔직하고 직설적이지만, 속은 한없이 따뜻한 하연은 김성균을 통해 입체감 있게 살아난다. 목사와 무당이라는 다소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는 인물들의 종교적 설정 역시 두 사람의 의심할 여지 없는 연기로 모두 잊힌다. 여기에 다른 듯하면서도 닮은 두 형제의 묘한(?) 이미지들은 영화의 몰입도를 높인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초반 중요한 설정들이 후반부로 갈수록 힘을 잃는다는 거다. 목사 형과 보살 동생의 만남, 사건 발단의 원인이 됐던 여일(윤진이)의 기면증 등은 이야기가 ‘엄마 찾아 삼만리’로 포커스가 맞춰지면서 갈 곳을 잃는다. 두 형제에게 얽힌 과거사가 다소 과하다 싶은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앞서 조진웅은 “세상에 말할 수 없는 이야기를 품고 사는 형제가 많을 거다. 보고 나서 마음이 달라졌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그리고 장 감독은 “착한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두 사람의 말처럼 영화는 (사이가 좋으면 좋은 대로, 나쁘면 나쁜 대로) 수화기 너머 내 형제의 목소리가 듣고 싶어지는 착한 영화임에는 틀림없다. 23일 개봉. 12세 이상 관람가. [사진=쇼박스㈜미디어플렉스 제공]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