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장주연 기자] 복순(김고은)은 시골 시장에서 노점상을 하며 하나뿐인 동생과 보살피고 있다. 어딘가 조금 모자라지만, 제대로 건드리면 터져 버리는 복순은 동네에서 모두가 인정하는 ‘미친년’이다. 그런 복순 앞에 어느 날 냉혈 살인마 태수(이민기)가 나타난다. 그것도 자신의 비밀을 감추기 위해 복순의 동생 은정(김보라)을 죽인 용의자로.
그날 이후 복순은 동생의 복수를 하기 위해 칼 한 자루 손에 든 채 태수를 찾아 나선다. 태수에게 언니를 잃은 나리(안서현)와 함께 복순의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추격을 시작한다. 그리고 태수 역시 살인을 마무리하기 위해 복순을 쫓는다.
영화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배우들의 연기 변신이다. 이민기와 김고은은 그동안 그들이 지나왔던 배역과는 확실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조금씩 빼고 더해진 두 사람의 연기에는 자신들만의 신선한 방점이 있다. 언론시사회 후 “스토리가 아닌 캐릭터에 초점을 맞췄다”던 황인호 감독의 말에 수긍할 수 있는 것 역시 이민기, 김고은의 호연이 있었기 때문이다.
먼저 이민기는 냉혹한 살인마 태수를 통해 그간 본 적 없던 강렬한 모습을 보여주는 데 성공했다. 태수는 이민의 무표정한 마스크와 만나 완벽한 캐릭터로 탄생했다. 서슬 퍼런 눈으로 “죽여줄까?”라는 말을 서슴지 않고 내뱉는 그를 보고 있자면 정말이지 온몸에 소름이 끼친다. 단언컨대 언젠가 로맨틱한 이민기의 이미지를 떠오르며 행복한 웃음을 지었던 관객 역시 당분간 이민기를 이상형으로 꼽는 위험한(?) 일은 하지 않을 거다.
영화 ‘은교’(2012) 이후 2년 만에 모습을 드러낸 충무로의 기대주 김고은은 미친 여자 복순을 통해 자신의 연기 스펙트럼을 한 단계 넓혔다. 미친년 노래를 천진하게 부르는 김고은은 ‘은교’에서 박해일을 유혹하던 그때만큼이나 임팩트가 강하다. 그 앞에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던 ‘은교’란 수식어를 떼어내는 것은 물론, 앞으로 김고은이 펼쳐나갈 무대에 기대감을 안겨준다. 게다가 김뢰하, 김부선 등 베테랑 배우들의 감칠맛 나는 연기와 아역 배우 안서현의 폭풍 열연이 더해져 극을 풍성하게 채운다.
황 감독만의 신선한 연출도 눈에 띈다. 황 감독은 단순한 추격 스릴러에 드라마와 코믹 요소를 삽입, 이번에도 장르의 묘한 경계선에 섰다. ‘몬스터’를 스릴러라고 단정 짓기 조금 모호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관객은 괴물이 된 태수와 복순,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강자 중심으로 돌아가는 사회의 악순환, 우리의 불편한 현실과 마주하게 된다. 사실 주요 캐릭터들이 가진 사연은 지금까지 해온 것의 조금 다른 반복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스릴러 장르에 사회적 메시지가 담긴 드라마를 녹여 냈다는 점은 신선한다.
목숨이 왔다 갔다 하는 살벌한 추격전을 펼치면서도 곳곳에 웃음을 유발하는 장면을 꽤 많이 안고 있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물론 황 감독이 각본을 쓴 영화 ‘시실리 2km’(2004), 연출한 ‘오싹한 연애’(2011)를 본 관객이라면 이상할 것도 없다. 어쩌면 오히려 그다운 선택이라 고개를 끄덕일 일이다. 다만, 순도 100% 스릴러를 기대했던 관객이라면 분명 같은 지점에서 아쉬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13일 개봉. 청소년 관람 불가.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