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연 289억달러 게임시장 공략나서
[독일 쾰른=뉴스핌 노경은 기자] 유럽 최대 게임쇼인 '게임스컴 2012'이 16일(현지시각) 독일 쾰른 메세에서 화려하게 막을 올렸다.
하루전 15일 각국 취재진과 게임업계 관계자에게 먼저 공개하는 비즈니스 데이가 끝나고, 일반인 관람객을 맞은 게임스컴 전시장은 각국에서 몰려든 젊은 유저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이번 게임스컴 2012는 유럽 재정위기 여파 및 마이크로소프트·닌텐도 등 전문 콘솔게임 기업의 불참으로 게임스컴 열기가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를 안고 개막했다.
실제 유럽의 게임시장 규모는 위축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 이하 한콘진)에 따르면, 유럽의 게임시장 규모는 2008년 296억4100만 달러에서 지난해 289억300만 달러로 감소하며 축소되는 모습이다.
그러나 게임스컴 2012는 오히려 덩치를 키웠다. 게임관련 업체는 전년대비 8% 증가한 600개가 참가했고 전시면적도 전년대비 15%나 커진 14만제곱미터로 늘렸다. 특히 콘솔게임 업체의 부재로 생긴 공백은 모바일 게임업체로 메꾸며 축제의 장에 활기를 더했다.
이 중심에는 한국이 우뚝 서있다. 한국은 이번 게임스컴 2012에 독일과 함께 개최국으로 선정되면서 홍보 마케팅비를 일정부분 지원받았다.
공동주최국으로 선정돼 주빈국으로 초대받은 것은 국내 게임업체의 유럽시장 확대진출 기폭제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게임스컴 2012가 한국 게임산업의 위상을 인정해줬다고 해석해도 무방하다는 게 한콘진 측 설명이다.
◆K게임, 유럽 게임시장 성장기 중심에 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기업고객(B2B) 4관에 22개의 한국 게임업체와 공동관을 구성해 참가했다.
▲디블록엔터테인먼트 ▲엠플레닛 ▲비주얼다트 등 다소 생소한 중소 온라인게임 개발업체부터 ▲조이맥스 ▲이스트소프트 ▲엠게임까지 비교적 이름이 알려진 게임업체까지 국내 다양한 개발사들이 독일을 찾았다. 또한 명성높은 ▲넥슨 ▲엔씨소프트 ▲웹젠 등은 별도의 전용부스를 만들고 독일 한복판까지 건너와 게임스컴 2012에 참가했다.
15일 관련업계 종사자들에게 먼저 공개된 전시관에서 일부 현지 퍼블리셔 관계자들은 해외 사업으로 영역을 넓혀가는 국내 게임 개발사 앞에 발길을 멈추고 상담을 하기도 여럿이었다.
이처럼 국내 게임 업체들이 저력을 과시할 수 있었던 것은 콘솔(conesole game, 비디오 게임) 중심의 유럽 게임시장이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를 갖추면서 모바일게임으로 무게중심을 옮기고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유럽은 모바일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국내 게임업체에서 가능성을 보게 된 것이고, 우리에게는 기회의 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방증하듯 한국관에는 상당수의 인파가 몰리며 K-게임의 가능성을 입증받기도 했다. 국내 개발사들은 이번 기회를 계기로 유럽시장 공략에 가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넥슨이 이번에 발표한 '쉐도우 컴퍼니'와 '네이비필드 2'도 유럽시장 공략의 시발점이 된다는 이유에서 중요하다. 퍼블리싱하는 넥슨 측은 '컴뱃암즈'(Combat Arms)의 성공을 기반으로 완벽한 현지화를 거쳐 넥슨 브랜드 알리기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엔씨소프트는 전시관 길목에 '길드워2' 조형물을 세워두고 관람객의 눈길 잡기에 나섰다. 엔씨소프트 측은 전작 길드워가 700만 장을 넘은 만큼, 이번에는 텐 밀리언셀러에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게이머의 선택에 의해 환경이 변화하도록 하는 등 작품의 완성도에도 훨씬 완벽을 기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는 '월드오브크래프트' 및 '디아블로3' 부스를 운영하며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특히 블리자드는 '월드오브크래프트: 판다리아의 안개' 공식 오프닝 영상을 공개해 유저들의 관심을 끌어모았다.
이외에 웹젠은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액션 RPG 'C9'의 토너먼트 대회를 진행, 우승팀에게 상금 1만달러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한편,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퍼블리셔를 찾고있는 20여개의 게임업계들도 개막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렇다할 성과는 없지만 몇 차례 해외 온라인 게임업체 관계자들과의 미팅이 이어지자 상당히 고무적인 모습이었다.
게임스컴 2012에 참가한 국내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개막한지 하루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성과를 말하기는 이르다"고 말하면서도 "꾸준히 상담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LG, 게임 유저확보 '총력전'
전자 가전업체인 삼성전자, LG전자도 게임스컴 2012에서 첨단기기 홍보 알리기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먼저 삼성전자는 별도의 전시부스 마련하고 게임전용 노트PC 시리즈7 게이머를 비롯, 주요 게임 플레이에 유용한 관련 전자기기를 전시하고 있다.
LG전자 역시 지난해보다 3배 큰 규모의 단독 부스 마련하고 IPS(In-Plane-Switching) 모니터 경쟁력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IPS 모니터는 넓은 시야각과 정확한 색 표현, 적은 잔상·화면 끌림현상 등 게임에 최적화된 점이 특징으로 엔터테인먼트에 최적화돼 있다.
또한 LG전자는 이번 게임 전시회에 참여하는 게임업체들의 게임 소개영상을 3D로 체험할 수 있는 시네마 트레일러 극장도 설치해 관람객의 관심을 끌어모았다.
이들이 유럽 게임시장 성장에 발빠른 움직임 보이며 대응하는 이유는 게임 플레이에 고사양의 전자제품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자사 제품 품질 알리기에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송기주 LG전자 독일본부장은 "독일시장은 저렴한 가격보다 하이엔드 제품에 대한 욕구가 높다"라며 첨단 가전제품을 공략할 것임을 시사했다.
◆싸이, 독일에도 떳다(?)…홍대 클럽 방불케하는 분위기
BB관의 다소 무거운 분위기 달리 B2C관은 그야말로 홍대 앞 클럽을 방불케하는 축제분위기였다.
레이더즈는 현지 퍼블리셔인 게임포지 전시관을 통해 흥겨운 분위기에 동참했다. 특히 게임포지 관에서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핫'한 K-팝인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흘러나왔다. 이에 금발 미남 미녀 관람객들을 열광하며 머리위로 손을 들고 흔들며 축제를 즐겼다.
또한 넓은 전시관 이동중에도 지루하지 않게 복도에는 코스프레 복장을 한 사람들에 관람객들의 시선이 모아지기도 했다.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및 '디아블로3' 부스에는 사람들이 자리를 떠날 줄을 몰라 줄이 길게 늘어서 잇었다.
한편, 이번 게임스컴 2012는 B2B관은 오는 17일까지, B2C관은 19일까지 운영된다. 이번 행사는 B2B/B2C 공동개최 규모로는 세계 최대 게임쇼이며, 지난해 27만5000명의 관람객을 넘어 30만 돌파가 가능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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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핌 Newspim] 독일 쾰른 노경은 기자 (now21c@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