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업지구의 토지이용권 분양대금부터 건물신축자금을 위한 시설자금은 물론 진출기업의 운전자금까지 패키지로 묶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화상품이어서 효과가 클 전망이다.
여기다 개성공업지구 입주기업 지원을 위하여 분양받은 현지건물 및 토지이용권(40%)과 기계기구(20%)를 정식담보로 인정해 준다.
신용보증기관 특례보증제도 도입에 따라 보증서를 담보(최대 90%)로 운용하는 것은 물론, 담보설정 및 현황조사 등의 여신지원업무를 개성공단지점을 활용한다는 점도 돋보인다.
대출대상은 개성공업지구 입주기업으로 선정된 국내 모(母)기업으로 신용보증서(신보/기보)를 담보로 제공하는 기업이며, 대출한도는 자금용도와 시기별로 신용보증서 보증한도에 따라 최고 110억원까지 가능하다.
대출금리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CD연동형 금리 중에서 고객이 선택 가능하며 8/30일 현재 CD연동형의 경우 최저 5.84%까지 제공한다. 남북협력기금의 손실보조제도 가입 기업에게 0.2% 우대하는 등 개성 진출 중소기업에 대해 최대로 금리를 우대함으로써 금융비용을 크게 절감해 줄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2004년 12월 북한에 유일하게 개성공단지점을 개설한 금융기관으로 현재 시범단지 진출 중소기업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온데 이어 앞으로 진출할 기업에게 자금송금 등의 편리성과 함께 각종 우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