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 구속 면해…10월 중 재오픈 예정
조직개편·재무건전성 강화·셀러 유인책 마련
아직 피해 구제도 안됐는데…"굳이 입점 이유 없어"
카드사 협조도 미비…경영 정상화 가능할까
[서울=뉴스핌] 조민교 기자 = 류광진 대표가 구속을 면하면서 10월 중 영업을 재개한다는 티몬의 계획에는 큰 차질이 없게 됐다. 티몬은 에스크로 기반 정산 시스템을 도입해 신뢰성을 높이고 고강도 조직개편을 통해 재무과 자금조직도 신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업계에선 카드사, 셀러 참여 미진해 플랫폼의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할지에 대해선 부정적인 시선이 뒤따른다.
'티메프 미정산 사태' 류광진 티몬 대표. 법원은 티몬·위메프(티메프) 대규모 미정산 사태의 핵심 인물인 구영배 큐텐 그룹 대표와 류화현 위메프 대표, 류광진 티몬 대표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모두 기각했다. [사진=뉴스핌DB] |
◆ 고강도 조직개편·정산 시스템 구축…재오픈 총력
14일 업계에 따르면 티몬은 이달 중 사이트 재오픈을 목표로 총력을 다하고 있다.
가장 먼저 티몬은 지난 9월 고강도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전 쇼핑 카테고리를 아우르는 '상품본부'를 신설하고 상품 종류에 따라 '실' 단위 하위조직도 구성했다. 보다 촘촘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다.
재무·자금 조직도 별도로 구축했다. 류광진 대표는 티메프(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 당시 자신에게 재무관리 권한 등이 없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구영배 큐텐 그룹 대표 역시 재무 본부장이 도맡았다며 사태 책임을 떠넘겨왔다. 이번 조직 신설을 통해 티몬의 독립적인 자금관리와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고 경영 투명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티몬 임직원들은 재택근무를 마치고 본사를 출근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상품을 담당하는 MD들은 각자 자리로 돌아가 기존 셀러들과 접촉하며 모집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티몬에서는 셀러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유인책도 내놓은 상황이다. ▲에스크로 형태의 안전하고 빠른 정산 ▲딜(프로모션) 참여 비용 0원 ▲기존 전월 매출액에 따라 부과됐던 광고비 미수취 ▲재개된 판매에 대한 유보금 0원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에스크로기반의 신규 정산 시스템은 당초부터 티몬이 내놓은 안이다. 셀러들에게 정산되어야 할 돈이 처음부터 별도의 제3기관에 맡겨져 이번 티메프 사태와 같은 미정산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골자다. 이를 도입할 시, 자금 안정성은 물론 상품 발송 후 3일 안에 대금 정산이 가능할 것으로 티몬 측은 보고 있다.
[서울=뉴스핌] 최지환 기자 = 티몬, 위메프 등 큐텐 계열사의 정산 지연 사태가 이어지는 25일 오후 서울 강남구 티몬 본사 사옥 앞에서 소비자들이 환불을 요구하며 대기하는 가운데 경찰이 출동해 있다. 2024.07.25 choipix16@newspim.com |
◆ "굳이 입점할까" 셀러·카드사 모두 '미지근'
다만 셀러들의 반응은 미지근하다. 아직 티메프 피해 구제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다시 재입점을 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지에 대한 의견도 분분하다. 법원에서 티메프의 채권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지난 10일 기준 채권자 수는 4만8419명, 채권액은 1조2187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셀러가 모인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는 여전히 피해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초반에 함께 분노를 나누던 셀러들이 이제는 채권 신고와 관련된 절차를 물어보거나 회생, 파산 절차를 알려주는 등 현실적인 해결책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산금은 입점 셀러에겐 사업 존폐가 달린 중차대한 문제"라며 "다양한 개선책을 들고 나오겠지만 이미 한 번 신뢰를 잃은 플랫폼에 셀러들이 굳이 다시 입점할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셀러들이 입점하더라도 결제라는 난관이 남아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카드사들의 참여도 여전히 미진한 상황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결제수단에 필수적인 카드사들의 협조가 원활히 이뤄지고 있지 않아 플랫폼 재오픈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회생) 골든 타임을 놓치면 무형의 플랫폼 가치가 급락해 미정산 피해 금액 변제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 정부 차원의 지원책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mky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