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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교로 보는 중국] 설역(雪域) 티벳(藏)족 마을의 별다른 운치

기사입력 : 2024년05월02일 07:24

최종수정 : 2024년05월02일 07:24

본 기사는 뉴스핌의 중국 제휴 언론사 <금교>가 제공합니다. <금교>는 중국 산둥성 인민정부판공실이 발행하는 한중 이중언어 월간지입니다. 한국 독자들을 대상으로 발행하는 첫 번째 중국 정부의 한글 잡지로 한중 교류의 발전, 역동적인 중국의 사회, 다채로운 문화를 생생하게 전달해 드릴 것입니다.

[서울=뉴스핌]정리 주옥함 기자= 이른 봄 3월에 만물이 소생한다. 티벳족의 천문역서에 따르면 3월 16일은 티벳 농지 경작지를 갈기 시작하는 날이며 티벳족 마을의 들판은 이 특별한 날에 깨어난다.

이 날 현지 티벳족 사람들은 성대한 봄갈이 의식을 열어 티벳족의 전통 향을 피우고 체마(切玛, 상서로운 의미를 가진 티벳족 전통적 직사각형의 상자)를 교환한다. 또 하다(哈达, 경의나 축복의 의미를 담은 비단 천)를 바치고 티벳족 전통의식을 통해 비바람이 순조롭고 농사가 풍년이 들기를 기원한다.

[사진=금교 제공]

중국 56개 민족 중 하나인 티벳족은 오랜 생산과 생활 속에서 독특한 민속과 풍습을 창조하여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보고에 화려한 꽃 한 송이를 더했다.

티벳족은 주로 티벳자치구, 칭하이성, 쓰촨성 서부, 윈난성 디칭(迪慶), 간쑤성 간난 지역에 분포한다. 티벳족은 스스로를 '판(番)'이라고 부르며 거주지에 따라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티벳 아리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두이바(兌巴)', 허우짱(后藏, 르카쩌 지역을 말함)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짱바(藏巴)', 티벳 동부와 쓰촨 서부에 사는 사람들은 '캉바(康巴)'라고 부른다.

티벳족의 민족 복식은 걸어 다니는 문화로써 한껏 운치를 드러낸다. 티벳족의 복식과 관련해서는 '산을 넘으면 두 가지 스타일을 만난다'라는 말이 있는데 거주 지역 마다 복식 문화의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서 유래됐다.

티벳족의 복식은 100가지가 넘는다고 한다. 오랫동안 지세가 높은 한랭한 지역에서 방목 생활을 한 티벳족 사람들은 복식의 보온성을 중시해 왔다. 보온 성능 유지와 일과 생활속에서 입고 벗기 편함을 큰 특징으로 하고 있다.

보통 남자들은 오른쪽 앞섶이 짧은 저고리를 많이 걸친다.  겉옷은 둥근 옷깃에 소매가 넓은 두루마기를 걸치고, 머리에는 여우 가죽 모자나 '자슈(扎秀, 변발에 붉은 실을 감는 것을 말함)'를 쓰고, 발에는 하이부츠를 착용한다. 여자들은 흔히 긴팔 티에 조끼를 입고 허리에는 컬러 앞치마를 둘러 우아한 풍모를 드러낸다.

오랫동안 티벳족 사람들은 고산 협곡과 한랭한 기후, 설역 고원의 희박한 산소 등 열악한 자연 환경 속에 거주하면서 그들만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풍습과 생활 문화를 형성해왔다. 오늘날 그것은 풍부하고 뛰어난 문화 유산으로 남았다.  

기세가 웅장한 포탈라궁을 비롯해, 드높고 웅혼한 티벳족 전통극, '동양의 호메로스의 서사시'로 불리는 '게사르 왕 전(格薩爾王傳)',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티벳족의 약욕법, 천년의 비바람을 겪은 대소사, 화려하고 다채로운 낭마(囊瑪) 두이셰(堆諧, 티벳족의 전통무용)의 유적과 문화 예술 등이 전해져 내려온다.

[사진=금교 제공]

티벳 문화 가운데 탕카(唐卡)는 티벳 불교를 대표하는 회화 예술이다. 탕카는 티벳족의 문화와 역사, 의학, 신화, 전설 그리고 설역고원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기록할 뿐만 아니라 불교의 밀법을 내포하고 있어 티벳족의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탕카를 그리는 모든 물감은 전통적으로 금, 은, 진주, 마노, 산호, 공작석 및 기타 귀중한 미네랄 보석과 사프란, 대황, 판람근 등 식물에서 유래했다.  이런 천연 원료는 탕카의 밝은 색상을 보장하여 장구한 세월을 거쳐도 빛이 바래지 않는다. 2006년, 탕카는 제1차 국가급(國家級)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었다.

소수민족 사람들은 노래도 잘 하고 춤도 잘 추는데 티벳족도 예외가 아니다. 궈좡춤(鍋莊舞)은 티벳족 민간 무용의 하나로 티벳족 언어로 '동그라미 춤', 즉 사람들이 원을 그리며 노래하고 춤을 추는 것이다. 티벳에서는 새 집이 지어거나 결혼과 같은 기쁜 일이 있거나 풍년을 축원하고 복을 빌기 위해 남녀노소가 티벳족 복식을 입고 함께 모여 열정적인 궈좡춤을 춘다.

궈좡춤의 동작은 주로 '맹호하산(猛虎下山)' '독수리가 빙빙 돌다' '날개 편 공작' 등과 같은 동물의 형태를 모방하여 자연을 찬양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담고 있으며, 티벳족 사람들의 순박하고 선량하며 열정적인 성격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것이다.

2006년 5월, 궈좡춤은 제1차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었다. 산가(山歌)는 티벳족 사람들이 감정을 표현하는 또 다른 방식이다. 그 중에서도 촨시(川西, 쓰촨성의 서부) 산가는 역사가 장구하고 민족적 특성과 지역적 특색이 강할 뿐만 아니라 예술적 가치가 뛰어나다.  민속 음악과 언어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2008년, 촨시 티벳족 산가는 제2차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었다.

[사진=금교 제공]

티벳 족 사람들은 또한 오랫동안 생산과 생활 노동에서 고유하고 특색있는 문화를 형성해 왔다. 하다를 바치는 것은 티벳족의 보편적이고 숭고한 의식이다. 티벳족 사람들은  집에 손님이 방문하면 문 앞에서 하다로 손님을 맞이한다.

이때 손님은 허리를 굽혀 고개를 숙이고 주인이 하다를 목에 걸 때까지 기다리면서 두 손을 모아 감사의 뜻을 전한다. 하다는 예의를 중시하는 티벳족 사람들이 사교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선물로서 관혼상제, 명절 축하, 스승과 친지 방문, 집들이 등에서 축하, 존경, 우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이밖에 티벳족 사람들은 쑤유차(酥油茶)로 손님을 접대한다. 티벳족 여주인은 먼 곳의  손님이나 가까운 지인이 집안에 들면 가장 먼저 고소한 쑤유차를 손님 앞에 내놓는다. 이때 손님은 바로 찻잔을 들고 마시는 것이 아니라 먼저 주인과 인사말을 나눈다.

여주인은 쑤유차 온도가 적당하다고 판단될 때 비로소 양손으로 받들어 찻잔을 올린다.  쑤유차는 쑤유, 찻잎, 소금의 3가지 원료로 만들어지며 영양소가 매우 풍부한 게 특징이다. 그 중 쑤유는 티벳족 사람들이 수제로 우유나 양젖에서 추출한 것이다.

기차역, 부두, 공항에서는 티벳족 사람들이 쑤유차가 가득 담긴 보온병을 메고 친구들을 배웅하는 장면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열정적인 티벳족 사람들은 손님을 맞을 때 바람에 말린 야크 고기, 야크 요구르트, 나이자(奶渣, 우유 찌꺼기) 등을 준비한다. 티벳족 사람들은 춘절(정월 초하루부터 보름까지)이 되면 카싸이(卡塞, 튀김 과자), 툰(屯, 쑤유 케이크) 등의 특산품을 준비해 손님들이 혀끝으로 티벳을 느끼고 즐길 수 있게 배려한다.

[금교(金橋,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 주관 잡지)=본사 특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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