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가로 각인되어온 작가의 평면세계 조명
일본 나오시마(6월), 런던 헤이워드(10월)전시 등 세계 주요미술관에서의 작품전 올해도 줄이어
[서울=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미술전문기자=국제갤러리(회장 이현숙)는 오는 5월 1일 뉴욕 맨하탄의 더 쉐드(The Shed)에서 개막하는 '프리즈 뉴욕 2024'에 현대미술가 양혜규의 '황홀망' 연작으로 참가한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작가 양혜규. 사진:Sonja Hyytiäinen ©헬싱키미술관, 이미지 제공:국제갤러리. 2024.04.23 art29@newspim.com |
양혜규의 '황홀망'은 지난 2021년부터 작가가 제작해온 종이콜라주 연작이다. 국제갤러리는 이 작품을 집중 조명하는 솔로부스를 프리즈 뉴욕 현장에 조성한다.
이번 기획은 글로벌 미술계에 주로 조각가로 각인되어온 양혜규가 평면 매체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다양한 작업을 해왔음을 인식시키고자 마련됐다. 작가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한국에 체류하면서 무속전통에 사용되는 다양한 종이 무구(巫具)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도출한 12점의 작품을 지난 2021년 8월 국제갤러리 서울점에서 프레젠테이션 형식의 소규모 전시를 통해 처음 공개한 바 있다.
[서울=뉴스핌]이영란 미술전문기자= 양혜규 '황홀망' 연작 설치전경. 2024. 사진:안천호, 이미지 제공:국제갤러리 2024.04.23 art29@newspim.com |
무속인들의 영(靈)적인 행위와 민속의식에 관련된 한국의 종이공예 전통에 대한 작가의 인류학적 탐구는 '황홀망' 연작에 미시적 서사를 불어넣었다. 현재까지 총 세권의 소책자가 종이 무구를 둘러싼 작가의 궤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번 프리즈 뉴욕 2024에서는 작가가 몰두하고 있는 '황홀망' 연작을 미국 관객에게 본격 소개하는 자리로, 종이의 물성을 향한 양혜규의 여정을 살필 수 있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미술비평가인 오리안나 카치오네는 "양혜규의 평면작들은 사실 전혀 평면적이지 않다. 그의 평면 작업군은 압축의 현장이며, 역설적인 공간의 깊이를 드러낸다. 양혜규에게 눌러 납작하게 만드는 행위는 '추상에 대한 일종의 비유'로 작용하며, 이렇게 추상을 성취하는 과정은 여러 차원을 넘나들며 현대사회의 인식 방식을 침투하고 해체하는 역할을 한다"고 평했다.
[서울=뉴스핌]이영란 기자= 양혜규 '봄 항해 호랑거미 여명약 - 황홀망#216'. 2023. 사진:안천호 이미지제공:국제갤러리 2024.04.23 art29@newspim.com |
양혜규는 데뷔 이래 정신과 물질의 관계를 다양한 형태와 방식으로 끈질기게 탐구해왔다. 작가는 '황홀망' 연작에서 종이라는 물질에 영혼을 불어넣는 무속적 행위를 실험하며 이러한 관심을 전면에 드러낸다. 이 시리즈를 위해 양혜규는 한국의 전통종이인 한지는 물론이고, 일본의 화지(和紙), 중국의 추피지(楮皮紙) 등 아시아 각국에서 볼 수 있는 뽕나무를 재료로 한 종이의 제의적 사용을 파고들었다. 작가는 한지를 접고, 자르고, 뚫는 방식으로 재료에 영적인 욕망과 중보적 의도를 불어넣음으로써 미국의 현대미술가 솔 르윗이 '개념 미술에 관한 문장'(1968)에서 언급했던 '신비주의적 도약'이라는 보편적인 방법론을 채택하고 있다.
지난해 치앙라이에서 열린 제3회 타일랜드비엔날레 '열린 세상(The Open World)'에서 양혜규는 베트남 몽족의 문화에 기반한 '황홀망' 근작 6점을 선보였다. 이번 프리즈 뉴욕에서도 같은 계열의 신작 8점을 발표한다. 한지와 화지를 결합한 이 최신작들은 섬세히 짜인 목재 구조물에 전시된다. 신성한 보존을 위한 제단을 연상시키는 이러한 나무 구조물은 작품은 물론, 다양한 문화권의 종이공예 전통을 소개하는 참고도서를 선보이는 거치대로 작동한다.
한편 양혜규는 2024년 6월 21일 일본 나오시마에서 개막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싱가포르미술관이 공동주최하고 나오시마 베네세하우스 미술관에서 열리는 '베네세 수상자 전시'에 작가는 베네세 상(Benesse Prize) 역대 수상자인 판나판 요드마니, 줄 마모드, 아만다 헹 등이 함께 작품을 출품한다.
이와 동시에 오는 2027년까지로 예정된 장기 프로젝트로 막을 올린다. 양혜규와 태국 작가 아피찻퐁 위라세타쿤은 나오시마의 새로운 전시공간인 마타베(Matabe)에서 '불의 고리(Ring of Fire)'를 함께 선보인다. 우리의 현실을 구성하는 것과 그로부터 벗어나는 것의 접속 혹은 교신에 관심사를 가진 두 작가는 한 주택공간에서 물리적인 것과 일시적인 것 사이의 활발한 만남을 탐구한다. '불의 고리'는 빛과 그림자, 움직임, 진동의 감각을 포괄한 환경을 구성하는 장소특정적 작업이 될 전망이다.
이밖에 2024년 9월에는 아트클럽 오브 시카고에서 양혜규의 개인전 '평평한 작업 2004-2024'가 개막한다. 이 전시에는 '황홀망' 연작을 비롯해 지난 20여 년간 제작한 일련의 평면작업이 대거 나올 예정이다. 전시에 맞춰 평면작업의 이해를 돕고 조각이나 설치작과의 관계를 본격적으로 논한 오리안나 카치오네의 심층적인 에세이와 '황홀망' 연작이 수록된 도록이 출판된다.
양혜규는 1971년 서울에서 태어나 현재 베를린과 서울을 오가며 작업 중이다. 다작과 왕성한 전시활동 뿐 아니라 실험적이면서도 독창적인 활동으로 동시대 작가 중 단연 돋보이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1994년 독일로 이주해 프랑크푸르트 국립미술학교 슈테델슐레에서 마이스터슐러 학위를 취득했고, 현재 모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18년에는 볼프강 한 미술상을 수상했고, 같은 해 10월 문화체육관광부가 수여하는 대한민국문화예술상(대통령 표창) 미술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2022년에는 일본 베네세재단이 싱가포르비엔날레와 공동 수여하는 제13회 베네세 상을 수상했다. 오는 10월에는 영국 런던의 헤이워드갤러리에서 대규모 개인전이 잡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