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국 73명 작가 참여로 동시대적 복잡성 조망
인류 상황을 공간과 사운드의 관계로 풀어내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제15회 광주비엔날레가 한국의 전통음악인 '판소리'를 매개로 동시간대 공간을 탐색한다.
박양우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는 26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5회 광주비엔날레 기자간담회에서 "제15회 광주비엔날레가 165일이 남았다. 기다리던 참여 작가를 오늘 발표하게 됐다. 그동안 감독이 전시 타이틀인 '판소리, 모두의 울림'을 구현할 수 있는 작가를 물색하느라 많은 노력을 해왔다. 한국작가는 11명, 15%의 비중이다. 작가 및 전시실에 기본적인 콘셉트도 설명을 할 것 같다. 저희 재단은 작품 제작, 운송 및 작품 설치 후속작업을 준비하는데 만전을 다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제15회 광주비엔날레 '판소리, 모두의 울림' 포스터 [사진=광주비엔날레] 2024.03.26 alice09@newspim.com |
이번 제15회 광주비엔날레는 '판소리, 모두의 울림'은 30개국 73명의 작가가 참여해 동시대의 복잡성을 그린다. 우리 주위에서 비가시적으로 편재하는 다양한 생명체들과 감응하며, 동시대 공간을 창의적 방식으로 탐구하는 작가들을 초청해 판소리 정신을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날 박 대표는 "저희 광주비엔날레는 비엔날레가 무엇인가, 이 시대에 왜 존재해야 하는 것인가에 대해 늘 고민해 왔다. 그래서 '광주비엔날레가 왜 광주비엔날레인가'라는 것을 이번 전시를 통해 보여드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판소리, 모두의 울림'은 개인 거주지부터 인류가 뿌리내린 행성 지구까지 모두를 아우르는,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에 대한 오페라와 같은 전시다. 풍경은 소리이기도 하기에 이 전시는 음악적, 시각적 형태를 아울러 연결 짓는 내러티브로 구성된다.
또 17세기경 한반도에 등장한 판소리는 이 땅에 뿌리내린 음악 장르로서 소리와 공간 사이의 관계를 보여준다. '판소리'는 '대중의 소리'라는 뜻으로, '서민의 목소리'로도 풀이할 수 있다.
제15회 광주비엔날레의 예술감독은 니콜라 부리오가 맡았다. 그는 MO.CO. 몽펠리에 현대미술관 관장을 역임했으며 영국 테이트 현대미술관 굴벤키언 큐레이터로 활약했다. 또 타이페이 비엔날레 '위대한 가속', 아테네 비엔날레 '모노드롬', 이스탄불 비엔날레 '일곱 번째 대륙'과 '행성B. 기후변화와 새로운 숭고함' 전시를 선보인 바 있다.
니콜라 부리오 예술감독은 "전 세계 곳곳을 다니며 한국 예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걸 보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한국의 광주비엔날레에 참여할 수 있게 돼 기쁘고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소감을 전했다.
이어 "모든 비엔날레는 간단한 질문을 던진다. 우리 역시 마찬가지이다. '오늘날의 예술은 무엇인가?' '일반인은 보지 못하는 것을 예술인은 어떻게 바라보는 가?'에 대한 간단한 질문으로 전시가 구성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날 자리에서는 제15회 광주비엔날레 주요 작가 ▲노엘 W. 앤더슨 ▲비앙카 본디 ▲도라 부도어 ▲최하늘 ▲쳉 신하오 ▲존 도웰 ▲맥스 후퍼 슈나이더 ▲김영은 ▲권혜원 ▲이예인 ▲아몰 K. 파틸 ▲박미미 ▲마리나 로젠펠드 ▲소피아 스키단 ▲성 티우 ▲줄리앙 아브라함 '토가' ▲캔디스 윌리엄스 17명이 공개됐다. 17선 작가는 생태, 환경을 공감각적으로 작업하는 작가로 선정됐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니콜라 부리오 예술감독 [사진=광주비엔날레] 2024.03.26 alice09@newspim.com |
이에 니콜라 부리오 감독은 "73명 중 30명이 남성, 43명이 여성이다. 일부러 여성 작가를 더 뽑은 것은 아니고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게 된 것 같다. 대다수 작품들이 이번 전시를 위해 새롭게 선보이는 것으로, 새로운 작업 상태를 보여줄 수 있는 작품들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작가들을 선정할 때 그들의 작품 퀄리티와 작품성과 전시의 주제와 잘 부응하는 것인가를 중점으로 본다. 작가 선정에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번 비엔날레는 우리 주위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살아있는 생명체들과 대화하며 동시대 공간을 탐구하는 작가들을 초청해 판소리 정신을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둔다.
이에 니콜라 부리오 감독은 "예술가들이 일반인들이 잘 보지 못하는 걸 본다함에 있어서는 도시나 행성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우리 주변을 둘러싼 공간을 보는데 있어서 새로운 방식으로 공간을 본다는 점인 것 같다"라며 "이 공간이라는 측면에서 봤을 때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공간을 수동적으로 마주하는 것이 아니라 살고 이는 공간에 몰입되어 있다는 식으로 해석할 수 있는, 공간을 바라보는 시각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적 의미와도 연결이 된다. 지난 팬데믹을 겪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격리 모두 정치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래서 '판소리, 모두의 울림' 전시는 소리와 공간이 함께 하는 하나의 오페라적인 전시라고 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전시관은 세 가지 소리유형인 ▲'부딪침 소리(Larsen effect)' ▲'겹침 소리(Polyphony)' ▲'처음 소리(Primordial sound)'가 공간적 상징으로 작용한다.
첫 번째는 '라르센 효과'로도 알려진 '피드백 효과'로, 두 음향 방출기기 사이에 공간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을 때 발생한다. 두 번째는 다성 음악 혹은 폴리포니로 다양한 곳에서 발생하는 소리가 서로 어우러지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 힌두교의 '옴' 혹은 현대과학이 말하는 태초기 빅뱅의 잔여음인 태초의 소리다. 여러 작가들이 소리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작업을 하지만, 앞서 언급된 소리 유형은 주로 특정 종류 공간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된다.
'부딪침 소리' 섹션은 피드백 효과를 다룬 곳으로, 모든 것이 서로 인접한, 모든 것이 전염되는, 그리고 즉각적인 반향실이 되어버린 행성, 즉 이 밀도 높은 공간의 음성 이미지를 보여준다.
마지막 '겹침 소리' 섹션에는 여러 초점을 가진 다층적 세계관에 주목하는 작가들의 작업이 전시된다. 이외에도 광주광역시의 유서 깊은 역사와 공동체 정신을 지켜온 양림동도 외부 전시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제15회 광주비엔날레는 오는 9월 7일부터 12월 1일까지 개최된다.
alice0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