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D, VR·AR 분야 고휘도·저소비 전력 요구 커
OLEDoS, VR·AR에 적합성 높아
[서울=뉴스핌] 이지용 기자 = "이제는 'OLEDoS'를 통해 실감나는 가상현실(VR)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정석우 삼성디스플레이 상무는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전시회 비즈니스포럼'의 융복합 기술 트렌드 세션에서 OLEDoS에 대한 양산 노하우가 있는 만큼 앞으로 삼성디스플레이의 중요 전략이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를 위해 VR뿐만 아니라 증강현실(AR) 분야에서 고객의 요구가 큰 디스플레이의 고효율, 고휘도, 고해상도, 저소비 전력 등을 중심으로 개발에 나서고 있다.
OLEDoS는 실리콘 웨이퍼에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적용, 초고해상도로 증강현실을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정석우 삼성디스플레이 상무가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전시회 비즈니스포럼'의 융복합 기술 트렌드 세션에서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oS 관련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지용 기자] |
정 상무는 "고객은 고휘도의 제품을 원하고 있는 만큼 그에 맞춘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며 "옵틱스(광학)와 패널 간 어떻게 잘 결합되는 지가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용자가 (VR기기 등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어리러움증을 해결하기 위해 CMOS(상보형금속산화반도체) 등에 대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이 삼성디스플레이는 신기술인 OLEDoS를 통해 VR·AR 등 미래산업에 적용할 첨단 디스플레이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삼성디스플레이는 VR·AR의 디스플레이 기술을 충족시키기 위해 마이크로 LED의 경우, 단일 패널 연구, RGB(삼원색)별 LED 생성 등의 전략을 추진한다.
정 상무는 이날 애플의 비전프로를 뛰어넘는 VR·AR 기기를 만들 것이라는 자신감도 함께 내비쳤다.
그는 "현재 경쟁사(소니)의 기술력이 앞서 있어도 저희가 열심히 하면 분명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도 이날 포럼에서 OLEDoS를 앞세워 메타버스를 실현할 수 있는 VR·AR 기기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는 방향성을 제시했다.
이날 포럼의 세션을 맡은 이정일 LG디스플레이 실장은 "전세계 VR·AR 헤드셋 출하량이 지난 2020년 1000만대에서 오는 2028년 5배인 5000만대 이상으로 급증할 것"이라며 "이에 따라 관련 디스플레이는 같은 기간 2000만대에서 1억2000만대로 6배 이상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정일 LG디스플레이 실장이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전시회 비즈니스포럼'의 융복합 기술 트렌드 세션에서 LG디스플레이의 메타버스 관련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지용 기자] |
LG디스플레이는 성장하는 VR·AR 기기 시장을 비롯해 내년 애플의 비전프로 출시에 맞춰 OLEDoS 시장이 본격적으로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애플이 이번 비전프로에 OLEDoS를 사용했기 때문에 다른 글로벌 기업들도 OLEDoS를 활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는 최근 비전프로의 OLEDoS 탑재를 확정지은 만큼, 앞으로 메타버스 실현에 맞춘 VR·AR 기기 개발을 확장하겠다는 전략이다. 초고해상도 등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높은 가격 문제까지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실장은 "가상과 현실 공간의 시너지로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고 새로운 마케팅 방법이 생겨날 것"이라며 "그런 만큼 LG디스플레이는 앞으로 VR·AR 분야의 디스플레이를 OLEDoS 등 첨단 기술을 통해 지속적으로 키워나가 시장을 선도해야 할 것"
leeiy5222@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