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스타톡] '인생은 아름다워' 염정아 "우리 인생도 아름다운 작품이죠"

기사입력 : 2022년09월22일 08:09

최종수정 : 2022년09월22일 08:35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국내 최초의 주크박스 뮤지컬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에 출연한 염정아가 또 한 가지 꿈을 이뤘다.

염정아는 21일 삼청동 한 카페에서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개봉 기념 인터뷰에서 한번쯤 꼭 해보고 싶던 뮤지컬 장르 영화에 출연한 소감을 얘기했다. 너무 어려웠다면서도, 영화를 보고나니 다시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샘솟았다는 그의 눈이 반짝였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에 출연한 배우 염정아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2022.09.21 jyyang@newspim.com

"그동안 정말 뮤지컬 장르에 갈망이 있었어요. 뮤지컬 영화 우리나라에서 나온다면 정말 하고 싶다고 말도 많이 하고 다녔죠. 그게 기사가 나가고 저한테 제안이 와서 '드디어!'라면서 기뻐했어요. 처음엔 제 연기 위주로 보다보니 다른 게 안보였거든요. 여러 번 보니까 못보던 것들이 보여요. 어제는 네 번째 보는데 시작할 때부터 눈물이 쏟아졌어요. 점점 더 많은 포인트에서 더 많이 감정이 올라와요. 또 음악이 귀에 익으면 익을수록 대사랑 잘 붙더라고요. 한번만 보셔도 좋고, 시간이 되신다면 여러번 봐주시면 좋겠어요."

뮤지컬 영화에 도전하며 가장 큰 난관은 역시 노래였다. 가이드 녹음과 현장에서 립싱크 촬영, 그 후에 녹음을 또 거쳐서 완성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보컬 레슨을 1년 가까이 진행하며 말 그대로 열정을 불살랐다.

"이걸 다 하고 나니까 처음에 가이드 녹음을 정말 잘해야 하는구나 싶었어요. 다음에 또 하게 되면 무조건 가이드부터 정말 잘해봐야지. 보컬은 1년은 계속 레슨을 했어요. 본 녹음할 때는 집중적으로 했었고 녹음실에서도 코칭을 받았죠. 안무도 맨날 연습실에 모여서.(웃음) 류승룡씨랑 저랑 둘이 불려가서 한 적도 있어요. 몸 쓰는 게 너무 어렵더라고요. 안무 감독님이 젊은 사람 생각하고 박자를 잘게 쪼개 놓으시면 그걸 좀 붙이자고 할 정도로요."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에 출연한 배우 염정아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2022.09.21 jyyang@newspim.com

염정아와 류승룡은 '인생은 아름다워'에서 각각 세연, 진봉 역을 맡아 노래와 연기, 댄스까지 소화했다. 염정아가 직접 부르는 추억의 한국 대중가요들은 놀람을 넘어 경이롭다. 나이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맑고 청아한 목소리가 돋보인다.

"영화 보신 분들이 목소리가 예쁘다고 얘길 하시는데 노래할 때 자꾸 남자 소리가 나와서 혼났어요. 보컬 트레이너가 '세연이는 그 목소리 아니에요' 하셔서요. 그 목소리 내지 말라고 계속 다듬어가면서 노래했어요. 이상하게 습관이 그렇게 들었는지 거친 소리가 나와서 혼났죠. 촬영 땐 다 립싱크였는데 라이브로 한 건 우리 하들 하현상씨가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을 부른 장면이었어요. 그 신 찍을 때 눈물이 막 펑펑 났었죠."

염정아는 세계적으로 히트한 '맘마미아'나 '라라랜드' 같은 영화를 언급하며 뮤지컬 장르에 로망이 있었음을 털어놨다. 오랜 바람이 이루어진 이 순간, 그는 '인생은 아름다워'를 통해 또 한번 도전할 마음을 먹게 됐다고 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에 출연한 배우 염정아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2022.09.21 jyyang@newspim.com

"'맘마미아'나 '라라랜드' 같은 영화를 좋아해요. 로맨스와 판타지가 있고 아름다운 음악과 내용이 어우러진 장르를 해보고 싶었죠. 로맨틱 코미디를 좋아하기도 해요. 일단 가창력에 대한 부담을 일단 내려놓자고 했어요. 노래를 하지만 저희는 배우고 대사처럼 전달할 수 있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으로요. 연기와 노래를 연결해서 가져갈 수 있길 바랐죠. 류승룡 선배님의 진봉은 상당히 귀엽다고 생각해요.(웃음) 가부장적 모습은 영화적으로 세연의 감정을 몰아주기 위한 장치예요. 그 부부는 사실 큰 문제 없이 20년을 살아왔어요. 사랑하는 엄마, 아빠로서 최선을 다해 살아온 사람들에게 갑자기 그런 일이 닥친거죠. 둘이 특별히 나쁘게 지냈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사랑한 시절을 잊어버린 거죠."

'인생은 아름다워'는 코로나19 이전에 제작을 알린 뒤 2년의 세월을 지나 드디어 개봉을 맞게 됐다. 특히나 이 작품엔 80년대부터 한국의 시대상을 가득 담은 이야기와 음악이 넘실거린다. 염정아는 폭넓은 관객들에게 공감과 향수를 불러일으킬 만한 기분좋은 영화가 되길 바랐다.

"영화 속에 음악과 이야기가 함께 나오니까, 내 과거도 돌아보게 됐죠. 내 남편이랑 같이 한 시간들, 아이들 처음 만났을 때, 낳았을 때 그 순간도 뮤지컬처럼 편집이 된다면 다 하나하나가 작품이고 아름다운 순간들이었지 않나 싶어요. 아마 뮤지컬 무대는 저는 못할 거예요. 겁나는 곳이고 보기만 해도 떨려요. 뮤지컬 영화는 워낙 좋아했고 앞으로도 많이 만들어졌으면 하죠. 우리 영화에 나오는 음악 리스트들이 공개돼 있는데 저희 세대 아니면 잘 모르는 노래들이 있을 수도 있어요. 아마 한번쯤 듣고 오시면 더 재밌게 보시지 않을까 싶어요."

jyyang@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