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인건비 상승 부담 불가피
중소·벤처기업 인력유출 심화 우려
[편집자] 글로벌 경제의 스태그플레이션(저성장 고물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자 무제한 돈을 풀던 미국과 EU 등 선진 국가들이 이제 인플레이션 우려로 긴축과 금리인상 등을 통해 돈줄을 조이고 있다. 여기에 국제유가 급등은 물론 원자재난 속에서 우크라이나전쟁까지 겹치면서 글로벌 경제와 궤를 같이 하는 한국경제 역시 휘청거리고 있다. <뉴스핌>은 현 국내외 경제 상황을 진단하고 우리 기업과 정부의 대응방안을 모색해 본다.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업계가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로 골머리를 썩고 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이 바로 제품의 원가부담으로 작용하는 제조업과 비교하면 영향은 덜하지만, 늘어난 인건비 부담에 더한 물가 상승은 ICT 기업에게도 투자 동력을 상실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네이버와 카카오 등 빅테크들의 IT 개발 인력 연봉 인상률은 최근 역대급 수준이다.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현실화 되고 있지만, 고급 인력 유치를 위한 비용 지출에 주저하지 않는 분위기다. 연쇄적인 인건비 상승 영향으로 고급 인력의 이탈을 막지 못하는 중소·벤처기업들 입장에선 생존의 문제가 되고 있다.
[사진=네이버, 카카오] |
◆ '인건비 부담'에도 공격적 투자...이익 성장률 기대치 낮아
9일 <뉴스핌>이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넷마블, 크래프톤, 펄어비스, 웹젠의 지난해 사업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의 직원 평균 임금은 2020년 5억7142만원에서 2021년 7억7269만원으로 35.2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실제 네이버와 카카오는 올해 1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인건비 지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2%, 43% 증가한 3812억원, 42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업계가 경쟁적으로 고급 개발인력 유치를 위해 연봉인상에 나서면서 올해도 인건비 부담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건비 부담에도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이익 성장에 대한 기대치는 이미 낮아졌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네이버의 글로벌 확장의 핵심은 웹툰과 커머스로 일본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고 북미·유럽 시장은 성장 초기 단계로 당분간 확장을 위한 공격적 투자가 불가피하다"며 "일본 커머스 사업도 초기 단계인 만큼 수익 기여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국내 광고, 커머스 시장 성장 둔화를 감안하면 올해도 (네이버의) 영업이익 성장률은 한자리대에 머물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콘텐츠 사업 부문이 주도하는 글로벌 시장 확대 전략을 밝힌 카카오에 대한 분석 역시 비슷하다. 매출과 영업비용(인건비, 마케팅비 등)이 함께 늘어나는 만큼, 높은 이익 성장률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분위기다.
허지수 대신증권 연구원은 카카오에 대해 "콘텐츠 부문 매출은 올해도 34%의 고성장이 예상되나 게임 부문의 높은 매출연동비(매출에 비례하는 변동비),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북미·동남아 진출, 픽코마의 유럽 진출 등 국외 투자가 증가해 이익개선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올해도 이익 극대화보다는 공격적인 국외 투자 기조와 메타버스 및 NFT 관련 신사업 투자로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 중소·벤처 인력 유출...성장 동력 위축 우려
빅테크 기업들이 인건비를 올려 고급 개발인력 유치에 나서면서 자본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중소·벤처기업들의 성장 동력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게임 업체 한 관계자는 "중견·중소 기업의 사정상 거대 자금력을 갖춘 대기업을 따라가기에는 어려움이 많은 게 현실"이라며 "인력유출을 막기 위해 다양한 복지정책이나 복리후생을 강화하고 있으나 최근 이종업계 간 융·복합 트렌드로 동종 업계가 아닌 전자, 자동차 등의 타업종으로의 이직도 활발해 단순 개발인력은 외국에서 채용하는 방안 등의 여러 대안을 모색 중"이라고 전했다.
인건비 상승 여력이 부족한 중견·중소 기업의 인력유출 현상은 올해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기업들이 인력유출을 막기 위해 핵심 프로젝트별로 인센티브 지급을 늘리고 있지만 대형 IT 기업이 제시하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라정주 파이터치연구원 원장은 "코로나 극복을 위해 정부에서 재난지원금, 추경 등을 통해 돈을 너무 많이 풀면서 물가 상승과 인건비 상승을 부추기는 상황"이라며 "ICT 업계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사업 부문이 크게 확장되자 개발자 수요도 늘어 이들에 대한 인건비가 크게 폭등하고 있고, 임금을 더 많이 줄 수 있는 대형 포털로 개발인력이 빠져나가는 현상도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으로 중견 게임사 웹젠은 지난 2월 출시한 '뮤오리진3'에 더해 하반기까지 캐주얼 게임과 R2M 글로벌 버전을 추가로 출시한다는 계획이나 인력유출 방지를 위한 특별 연봉인상도 검토하고 있어 올해 역성장이 예상된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웹젠의 2022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2.1% 감소한 906억원으로 소폭 감소세에 접어들 것으로 본다"며 "전체적으로 신규 게임 라인업 부재가 실적에 부담이 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1세대 모바일 게임사 컴투스도 올해 실적 둔화가 예상된다. 지난해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하고 대규모 인력채용에 나섰지만, 신작 출시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인건비 부담이 커진 탓이다.
김현용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컴투스 간판게임인)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레나가 8년간 글로벌 일매출 10억원 이상을 유지 중인 점은 긍정적이나 전사 이익창출능력은 신작 흥행 실패 및 전반적인 비용 부담 가중이 겹쳐 급감하고 있다"며 "아울러 5천억원을 상회했던 순현금 보유 규모도 지난 1년간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는데 이는 메타버스, NFT 등 신사업 확장을 위한 공격적인 투자 등의 영향으로 신작 흥행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전했다.
[자료=오픈서베이] |
경기침체 우려가 미래 먹거리로 주목한 신규 사업을 포기하거나 수요예측 절차가 필요 없는 스팩을 통한 상장으로 이어지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국내 3위 포털 사이트 줌닷컴을 운영하는 줌인터넷은 올해 3월 경영효율화를 이유로 모바일 주식거래 플랫폼 '바닐라'의 사업을 포기했다. 줌인터넷과 KB증권이 2020년 9월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고, 이듬해 6월 앱을 출시한 지 1년 만의 일이다.
줌인터넷이 바닐라 사업을 포기한 것은 저조한 실적 탓이다. 줌인터넷은 미국 개인 투자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로빈후드의 한국판으로 바닐라 키우기에 적극적이었지만, 흥행 실패로 인해 지속적인 사업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바닐라는 작년에만 31억5365만원의 순손실을 냈다.
온라인 게임개발사 밸로프는 최근 한국거래소에 스팩(교보9호) 합병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했다. 밸로프는 당초 기업공개(IPO) 방식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계획이었으나 기대보다 낮게 공모가가 결정되는 사례가 늘자 전략을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병기일은 오는 9월 28일로, 밸로프는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을 블록체인 기반 게임 개발 및 신규 콘솔 게임 출시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오픈서베이가 최근 전국 1000명의 20~49세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32.2%가 낮은 연봉을 이유로 이직 의향이 있다고 답해 올해도 대형 IT 업계로의 인력유출 현상은 이어질 전망이다.
라 원장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도 이직을 하는 중요한 이유인 만큼 스타트업, 벤처를 포함한 중소기업들은 보다 많은 스톱옵션을 부여해서 핵심인력 유출을 차단하려는 노력을 해야한다"며 "장기적으론 인건비 문제는 노동시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수요 대비 부족한 IT 개발인력을 많이 배출할 수 있는 교육제도를 만들고 현장에서 IT 개발인력의 숙련도가 높아지도록 직업훈련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해야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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