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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탈출' 주제로 8일 개막

기사입력 : 2021년09월06일 14:45

최종수정 : 2021년09월06일 15:42

전국서 비엔날레 개막...서울도심 곳곳서 만나는 예술콘텐츠
세계대중문화 지형 바꾼 '케이팝'을 미술 언어에 대입한 작업도
비엔날레가 코로나 팬데믹에 지친 대중에게 희망의 불씨 될까

[서울=뉴스핌] 이영란 편집위원= 9월에 접어들며 전국 각지에서 국제미술행사인 비엔날레가 일제히 개막하는 가운데 서울에서도 비엔날레가 열린다.

서울시립미술관(관장 백지숙)은 3년의 기다림 끝에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를 8일 개막한다. 올해로 11회를 맞는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주제는 '하루하루 탈출한다(One Escape at a Time)'이다. '탈출'을 테마로 한 올해 전시에는 41명(팀)의 아티스트들이 58점의 작품을 서울시립미술관 전관과 도심 곳곳에서 선보인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 서울 도심에서 펼쳐지는 '유통망' 프로젝트 중 취미가X워크스의 'OoH'. 2021. 서울 강남 케이팝스퀘어미디어 설치전경. 촬영 홍철기,글림워커픽쳐스. [사진=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1.9.6 art29@newspim.com

올해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파리 퐁피두센터 큐레이터 출신의 융 마(Yung Ma) 감독이 진두지휘했다. 비엔날레 개최이래 첫 외국인 감독으로 선정된 융 마는 전세계적인 경제위기와 코로나팬데믹으로 심화된 우울한 시대의 상황에 예민하게 반응한 젊은 미술가들의 작업에 주목했다.

6일 오후 온라인으로 개최된 기자회견에서 융 마 예술감독은 "최근 전지구적 사회 이슈로 대두된 인종주의, 젠더, 계급, 정체성, 이주와 환경문제 등을 예술에 대입해 불안한 현실을 돌파하는 신작들을 중점적으로 모았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연기를 거듭한 끝에 3년 만에 개최되는 이번 비엔날레는 대중미디어, 도시환경 속 미디어, 손 안의 미디어 등 여러 실험적 시도를 추구한다. 백지숙 관장은 "올해로 비엔날레가 20년 역사를 넘게 됐다. 이번 비엔날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술관 안과 밖을 아우르는 유통망과 메아리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경로로 현대미술을 대중 가까이 전파하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올해의 주제 '도피주의(escapism)'는 다소 소극적, 부정적으로 비쳐질 수 있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셧다운 등 각종 제약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개인의 욕망을 예술과 대중문화의 상상력으로 연결해 살펴본다는 것이 취지다. 현실 밖을 향한 상상력은 타자와 공감하는 통로를 만들고, 세계를 바라보는 여러 방식을 체험케 한다는 점에서 도피를 넘어 희망의 불씨를 찾는 실험이기도 하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 미네르바 쿠에바스 '작은 풍경을 위한 레시피', 2021, 벽면에 아크릴, 픽셀아트 디자인(프란시슈액 얀 노보트니악), 벽화작업(고경호, 김민정, 김수연, 이건희, 이제,최주웅).촬영 홍철기 글림워커픽쳐스 [사진=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1.9.6 art29@newspim.com

이처럼 이번 비엔날레는 도피주의의 긍정적인 면을 살피고, 그를 바탕으로 폭넓은 사회적 연대를 제안하는 동시에 사회적 갈등, 환경문제 등 여러 이슈들을 날카롭게 고찰한 작품을 중점적으로 모은 것이 특징이다.

초대된 작가들은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한 심리적 두려움, 불안, 슬픔, 불확실성이 심화되면서 현실 도피와 고립이 일상화된 시대적 풍경을 통찰하고, 예술의 언어에 대입한 신작을 제작했다. 비엔날레 조직위는 13점의 작품제작을 지원했다. 웹 기반으로 제작지원된 'ONEROOM'과 '합정지구'의 온라인 프로젝트는 거리두기가 일상화된 코로나시대에 미술작품의 다각화된 감상과 향유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마포구의 비영리 예술공간 '합정지구'는 팬데믹이 가져온 사회적 단절을 소통의 계기로 전환해, 일상과 창작, 공동체에 관해 대화를 주고받는 콘텐츠를 만들었다.

중국 우한에 거주하는 작가 리랴오는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될 당시 손바닥 위로 기다란 나무장대의 균형을 잡은채 봉쇄령으로 인적이 드문 우한의 거리 곳곳을 누비는 퍼포먼스를 시행했고, 이를 기록한 비디오작품을 출품한다. 독일 작가 토비아스 칠로니는 난민을 대거 수용함에 따라 독일 사회에서 자주 발현되는 이주민 혐오나 인종차별 등에 주목했다. 작가는 이 같은 이슈를 상기시키는 좀비이미지를 비롯해 팬데믹으로 인한 봉쇄기간 중 주변풍경에 대한 기록, 독일, 일본, 한국, 몰타의 도시에서 밤을 배경으로 한 청년들의 초상을 재구성한 사진 연작 등을 출품했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아이사 혹슨, '슈퍼우먼-돌봄의 제국', 2021, 뮤직 비디오와 설치, 컬러, 사운드, 12분17초 가변크기. 필리핀 슈퍼우먼 밴드. 촬영및 편집-브랜든 렐루시오. [사진=작가제공.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1.9.6 art29@newspim.com

이번 비엔날레는 세계 대중문화의 지형을 확실하게 바꾼 음악장르인 '케이팝'에 대한 탐구를 기반으로, 이를 미술적 언어로 전유한 작품들이 여럿 나온다. 즉 필리핀, 싱가포르의 아티스트들은 케이팝이 구성되는 방식을 참조하거나, 기존의 스펙트럼을 확장하면서 대중문화의 여러 이슈들을 저마다의 시각으로 표현한 신작을 소개한다.

한편 서울시립미술관 로비 전체를 휘감은 미네르바 쿠에바스의 대형 벽화작업도 이색적이다. 픽셀 비디오게임과 같은 시각언어를 사용해, 식품산업과 동물권에 관한 작가의 소신을 표현한 이 작품은 국내에서 동물권 활동을 펼쳐온 영화감독 임순례에 대한 오마주를 담고 있다.

한편 지난 8월부터 서울 전역의 카페, 서점, 상점, 도서관 등 민간과 공공문화거점 97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유통망' 프로젝트도 이번 비엔날레의 또다른 볼거리다. 강남구 삼성역의 80m 크기의 미디어캔버스인 케이팝스퀘어미디어에서 진행되는 "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at 케이팝스퀘어"는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매시 2회씩 비엔날레 참여작가 5인(팀)의 작품을 번갈아 소개한다.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오는 11월21일까지 계속된다.


art2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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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윗집 발망치 소리, 내년부터 끝" [세종=뉴스핌]김정태 건설부동산 전문기자= 지난 21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HERI). 세종시에 위치한 이곳에는 주택 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여러 시험동이 있지만, 5층짜리 실제 아파트 건물 한 동이 눈에 들어왔다. 출입구 한켠에는 'db35lab(데시벨 35 랩)'이란 영문과 숫자 표기가 부착돼 있었다. 아파트 1층 내부에 들어가야 이 표기의 의미를 알게 됐다. 이는 LH가 층간소음 1등급 기준인 37데시벨보다 낮은, 도서관처럼 조용한 집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은 층간소음기술연구소의 시험동 이름이다. 층간소음 등급별 시연 모습 [사진=국토부기자단 공동] 거실에 설치된 대형 모니터 화면에는 2층의 층간소음을 일으킬 수 있는 런닝머신, 책상과 의자, 공 등의 도구들이 보였다. 우선 화면을 통해 윗층에서 아래층에 전달되는 성인의 발걸음 소리를 들려줬다. 말 그대로 '발망치' 소리였다. 들려오는 소음은 49데시벨로 4등급 수준이다. 층간소음의 기준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2005년 전에 지어진 공동주택의 경우 일부에서 이러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중량충격음이다. 이번에는 실제로 윗층에서 걷는 소리를 듣는 순서였는데, 귀를 쫑긋 세우지 않고서는 소음을 느끼기 어려웠다. 미세한 진동음이 들리긴 했지만, 불편한 수준은 아니었다. 이어 1m 높이에서 3kg 무게의 공을 떨어뜨리는 실험도 시연됐다. 이는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중량충격음으로, 역시 4등급 수준에서는 참기 어려운 소음과 진동이 느껴지지만, 이곳의 실제 시연에서는 역시 진동음이 확 줄었다. 의자 끄는 소리는 비교적 가볍고 딱딱한 충격음이어서 경량충격음이라고 하는데 4등급 수준에서는 참기 어려울 정도로 불편했지만, 실제 시연에서는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충격음이 전달되지 않았다. 이처럼 층간소음이 획기적으로 줄어든 데는 1등급 기준인 37데시벨에 맞춘 성능으로 시공된 바닥 때문이었다. 기존 슬래브 두께보다 두꺼운 250mm로 시공하고, 그 위에 40mm 복합완충재와 30mm 고밀도몰탈 및 와이어 메쉬 등을 함께 깔아 놓은 바닥재다. 공동주택 층간소음 저감기술은 2023년부터 개발되기 시작했으나, 슬래브 두께는 210mm로 상대적으로 얇고 낮은 등급의 완충재와 일반 몰탈을 적용해 3등급 수준에 머물렀으나, 이를 매년 개선해 온 결과 올해 1등급 기준을 충족하게 됐다. LH는 이러한 기술 개발을 실험동 연구에 그치지 않고, LH 공동주택 각 현장에 실증 시공을 하면서 실증 결과 데이터를 쌓아왔다. LH가 층간소음 저감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한 단지는 양주회천 A15블록으로, 당시 3등급 수준이었으나 지난해에는 평택고덕 ab57-2블록에 2등급 수준으로 끌어 올려 적용했다. LH 연구원 관계자는 "이 같은 1등급 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2022년부터 지속적으로 관련 기술과 공법을 연구해 왔다"면서 "47개의 기술 모델 개발과 총 1347회에 걸친 실증을 거쳐 자체 1등급 기술 모델을 정립해 내년부터 주택 설계에 본격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같은 1등급 기준 설계로 분양가 상승의 요인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기존 공동주택 24평형(전용면적 59㎡) 기준으로 가구당 300만~400만 원의 공사비가 더 소요되는 것으로 LH는 추정하고 있다. 정운섭 LH 스마트건설본부장은 "층간소음 1등급 설계 적용 때문에 수분양자의 분양가 상승 부담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자체 원가절감과 함께 정부 재정 지원을 요청한 상태"라면서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공사비 상승의 주요인인 슬래브 두께를 슬림화하면서도 1등급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층간소음감지기를 통해 경고 알람이 뜨는 월패드 시연 장면 [사진=국토교통부기자단 공동] 층간소음 1등급 설계는 새로 짓는 공동주택에서만 가능하다. 때문에 구축에서는 이러한 혜택을 누리기 어렵다. LH는 이를 보완하는 방안으로 층간소음 감지기를 IT업체와 협력해 개발 중이다. 바닥에 여러 차례 충격을 줄 경우, 층간소음 감지기의 센서가 작동해 해당 세대 월패드를 통해 주의를 당부하는 알람이 뜨도록 하는 장치다. 정승호 LH 스마트주택기술처 팀장은 "구조적으로 층간소음을 줄일 수는 없겠지만, 층간소음을 일으키는 기준을 해당 세대에게 알림으로써 아래층 이웃과의 분쟁을 줄일 수 있도록 고안한 장치"라고 말했다. 실제 이날 시연은 기존 공동주택에 적은 비용으로도 층간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팸투어에 참여한 국토교통부 기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층간소음 1등급 바닥구조 [사진=뉴스핌DB] LH는 바닥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에 국한하지 않고, 옆 세대와의 벽간소음, 화장실 배관 소음 등 공동주택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생활소음 저감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벽간소음을 저감하는 소음 차단 성능 1등급 벽체 구조는 2019년 11월부터 이미 설계에 반영한 바 있다. 내년부터는 화장실 배관이 아래층을 통하지 않고 각 세대 내에서 설치되는 자체 배관을 적용해 배관을 통해 전달되는 소음도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내구성이 좋은 장수명 주택, 수요자의 취향에 맞게 가변형 평면 구성이 가능한 라멘 구조 주택, 레고처럼 조립·건설하는 모듈러 주택 등 주택 건설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는 주택 유형에도 층간소음 1등급 접목 방안을 모색해 적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LH는 층간소음 저감 기술 저변을 민간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민간의 고성능 신기술을 발굴하고, 다양한 1등급 기술 요소의 시장화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올해에는 층간소음 기술 마켓을 통해 6개의 고성능 기술을 발굴했으며 LH 공공주택 현장에서 그 성능을 검증해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LH는 층간소음 1등급 적용 확산을 위해 db35lab을 내년 3월부터 전면 개방하기로 했다. 자체 층간소음 시험 시설이 없는 중소기업에 데시벨 35랩을 테스트베드로 제공해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LH는 또 그간 개발해 온 층간소음 저감 기술 요소와 시공법, 실증 결과를 중소 민간 건설사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더불어 자체 기술 개발과 층간소음 저감 시공·품질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건설사들에 대한 기술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이한준 LH 사장은 "2년 전 취임 당시 제일 먼저 강조한 게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약속한 것이었다"면서 "내년부터는 LH가 짓는 모든 아파트에 1등급 기준을 적용해 국민 일상의 생활 고통을 덜어주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궁극적으로는 벽식 구조의 공동주택에서 벗어나 라멘(기둥식) 구조와 모듈러에도 층간소음 1등급 기준을 적용해 100년 이상 가는 장수명 주택의 근간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dbman7@newspim.com 2024-11-2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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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고양·과천도 30일부터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가 오는 11월 30일 첫 차부터 고양시와 과천시까지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서울~고양~과천을 오가는 시민들도 월 5만~6만원대로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난 1월 27일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출발한 기후동행카드는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 8월 10일 진접선·별내선까지 확대됐다. 서울 공동생활권인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 고양시와 지리적으로 서울시와 경기남부의 길목에 위치한 과천시까지 연결됨에 따라 수도권으로 본격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서울 외 지역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도시철도 구간 [이미지=서울시] 서울시와 고양시, 과천시는 지난해 2~3월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후속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하고 11월 30일 고양시(3호선·경의중앙선·서해선), 과천시(4호선)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확정지었다. 관계기관들과 함께 시스템 개발·최종 점검을 완료했다. 이번 확대로 3호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역에서 서울시 송파구 오금역까지 모든 역사(44개)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경의중앙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역에서 구리시 구리역까지 34개 역사, 서해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역에서 서울시 강서구 김포공항역까지 7개 역사, 4호선은 남양주시 진접역에서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역사까지 34개 역사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현재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8개 노선과 과천시를 경유하는 6개 노선이 포함돼 있음을 고려하면 서울과 고양·과천을 통근·통학하는 약 17만 시민의 이동 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용범위가 대폭 확대되면서 과천·고양 등 시민들도 기후동행카드의 다양한 문화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다. 과천시 4호선 확대로 대공원역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방문 시 서울대공원 50% 할인 등 혜택을 참고하면 된다.  기후동행카드는 올해 1월 23일 서비스 시작 이후 70일 만에 100만 장이 팔리는 등 시범사업 단계부터 큰 호응이 확인된 바 있다. 7월부터 본사업에 들어가면서 청년할인권·관광객을 위한 단기권 등 다양한 혜택이 더해졌다. 평일 최대 이용자가 65만명이 넘어가는 등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서울시는 고양·과천 지하철 적용을 시작으로 수도권 시민들에게도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협의·시스템 개발 검토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확장을 위한 타 경기도 지자체와의 논의 역시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고 시는 덧붙였다.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전화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충전하면 된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지하철 인근 편의점 등에서 구매한 후 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신림선·우이신설선 역사 내 충전기에서 권종을 선택·충전 후 사용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의 고양시, 과천시 확대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031-909-9000), 과천시(02-3677-2285),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김포·남양주·구리에 이어 고양·과천 확대로 경기도 동서남북 주요 시군까지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대중교통 혁신이 이어지고 있다"며 "교통비 절감·생활 편의·친환경 동참 등 일상 혁명을 수도권 시민들까지 누릴 수 있도록 수도권 지역 서비스 확대·편의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11-21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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