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H 채굴자 수익, 블록 보상의 4배
테더 "USDT 시총 150억 달러...3월 이래 200%↑"
[서울=뉴스핌] 이지연 기자 = OKLink에 따르면 이더리움 채굴자 수익이 블록 보상액의 4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더리움 블록당 평균 수익은 10 ETH로, 이중 시스템 보상이 2 ETH, 수수료 수익이 8 ETH를 차지한다.
앞서 유니스왑이 거버넌스 토큰 UNI를 에어드랍 하면서 가스비가 대폭 상승, 한때 700 Gwei를 기록했다. 현재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이체 시 약 100 달러를 수수료로 지불해야만 빠른 거래가 가능하다.
◆테더 "USDT 시총 150억 달러...3월 이래 200%↑"
테더(USDT, 시총 3위)가 공식 채널을 통해 "USDT 시총이 150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로써 USDT 시총은 3월 50억 달러에서 무려 200%가 증가했다.
◆리서치 "유니스왑 에어드롭, 현재까지 2.9만 명 수령"
크립토 공시 플랫폼 쟁글(Xangle)에 따르면 17일 8시부터 14시 사이 2만 9,196명 유저가 유니스왑 에어드랍을 수령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령 규모는 1,160만 개로 시가 기준 약 3,100만 달러(360억 원)다. 이와 관련 쟁글은 "현재 수수료는 15.54~37.9 달러에 달한다. 에어드랍을 받거나 전송하기 위한 대기 수요로 백로그가 상당해, 수수료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유니스왑은 향후 4년간 총 10억 개의 발행 물량 중 6억 개의 물량을 커뮤니티 멤버에 할당할 계획이다. 이 중 1억 5,000만 UNI를 17일 에어드롭에 배정했으며, 약 1억 3,800만 UNI 물량이 남아 있는 상태다.
◆美 FinCEN, 자금 세탁 규정 개정 추진…디지털자산 시장 영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 금융범죄단속반(FinCEN·핀센)이 현 시장 상황에 맞게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 방지(AML/CTF) 규정을 변경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정책은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 관련 불법 금융 활동을 사전에 식별, 차단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으며 개정 내용은 은행, 신용업체, 카지노, 보험, 원자재, 귀금속 거래 업체를 비롯한 암호화 업체에도 직간접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이와 관련 해당 기관은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금 장애 Myrose.finance, 사용자에 697만 USDT 반환
비트토크에 따르면 코드 결함으로 USDT 출금 장애가 발생했던 트론 디파이 프로젝트 Myrose.finance가 사용자에게 697만 USDT를 반환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Myrose.finance 팀은 지난 15일 테더사와 협업해 컨트랙트 주소에 락업돼 있던 700만 달러 규모 USDT를 소각한 후 컨트랙트 생성자에 동일한 양의 USDT를 배부했다. 해당 작업에 36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알려졌다.
크립토공포탐욕지수 |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48...중립 재차 전환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43)보다 5 포인트 오른 48을 기록했다. 투심이 소폭 개선되며 하루 만에 공포에서 다시 중립 단계로 전환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유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비트렉스, 18일 라탐캐시(LMCH) 상장
중남미 블록체인 핀테크 플랫폼 라탐캐시(LMCH)가 18일 10시 비트렉스에 상장한다고 밝혔다. 라탐캐시는 전통 금융 인프라 접근이 어려운 3억명 이상 중남미 거주자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플랫폼이다. 2000만명 이상 사용자를 보유한 라탐캐시 전략 파트너 FHL GAMES가 운영하는 중남미 지역 콘텐츠 플랫폼인 kaybo.com을 기반으로 간편결제, 송금 등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비트렉스는 2019년 코인게코 신뢰 지수 기준 세계 5대 거래소로 선정된 톱티어 거래소다.
◆페멕스, ADA 등 7개 무기한 선물 계약 상품 출시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페멕스(Phemex)가 17일 공식 채널을 통해 ADA/USD, ALGO/USD, COMP/USD, DOT/USD, LEND/USD, YFI/USD, BCH/USD 등 7종 암호화폐의 무기한 선물 계약 상품을 출시했다고 공지했다. 이에 따라 현재 페멕스는 비암호화폐 자산인 GOLD/USD를 포함해 총 14 종의 무기한 선물 계약 거래를 지원한다. 공지에 따르면, 해당 7개 상품은 최대 20배 레버리지를 제공한다. 또 그중 6개 종목은 탈중앙화 금융(DeFi) 관련 코인으로, 사용자는 보다 직접적인 DeFi 참여가 가능하다는 게 페멕스 측의 설명이다.
[이 기사는 뉴스핌과 코인니스가 함께 제공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