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 세션에서 AI 연구개발(R&D) 기술과 적용 사례 발표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엔씨소프트는 ‘글로벌 게임개발자 컨퍼런스(GDC) 2019'에서 인공지능(AI) 연구개발기술과 적용사례를 발표한다고 18일 밝혔다.
GDC 2019는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컨벤션센터에서 이날 개막해 22일까지 열린다. GDC는 글로벌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다. 지난해의 경우 2만8000명이 참석하고 750개 이상의 강연과 세션이 열렸다.
엔씨소프트는 이번 GDC에서 2개의 세션을 맡아 발표를 진행한다. 정지년 엔씨 AI센터 게임 AI랩 강화학습팀 팀장과 노승은 연구원이 발표자로 나서 ‘강화학습을 이용한 프로게이머 수준의 블레이드&소울 비무 AI 개발’을 소개한다.
[자료 = 엔씨소프트] |
앞서 엔씨소프트는 딥마인드의 알파스타, 알파고 등 게임 AI의 핵심기술인 강화 학습을 적용해 상용 게임에서도 프로게이머 수준의 실력을 가진 비무 AI를 개발했다.
이용자 로그데이터를 기반으로 AI를 학습하는 방식과 스스로 대결하며 성장하는 방식을 병행했다. 현재 약 1주(35만 게임)면 프로게이머 수준까지 성장하도록 개발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21일에는 ‘딥러닝 기반의 역운동학(IK)을 이용한 AI 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을 주제로 발표한다. 발표는 윤동원 게임 AI랩 연구원이 진행할 예정이다.
IK 기술은 게임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필수기술 중 하나다. 수백명의 캐릭터에 동시 적용할 수 있고 모션 캡처 수준의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결과를 제공한다. 엔씨소프트는 높은 품질의 애니메이션을 많은 수의 캐릭터에 적용하는 다양한 AI 및 기계학습 기반 그래픽스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한편 엔씨소프트는 김택진 대표 직속 조직으로 AI센터와 NLP센터 산하에 5개 조직을 운영 중이다. AI센터의 경우 게임 AI랩, 스피치랩, 비전랩 등으로 운영되며 NLP센터는 언어 AI랩, 지식 AI랩이 기술영역을 연구한다. 소속 AI 전문연구 인력은 약 150명이다.
giveit90@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