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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뫼비우스 단상] 어떤 음악. 클래식

기사입력 : 2017년12월20일 10:31

최종수정 : 2017년12월20일 10:31

일상에 흔히 보이는 것들로 뫼비우스적, 그 이상의 상상 여행을 하려 한다. 주변의 사물들엔 저마다 독특한 내력이 숨어 있고 어떻게 빚느냐에 따라 보석이 되기도 하고 나침판이 되기도 한다. 그렇게 출발한 여행의 과정에 어떤 빛깔의 풍경이 나타날지, 그 끝이 어디까지 다다를지 필자 자신도 설레인다. 인문학의 시대라고 하는데 인문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 메타적 성찰 역시 필요한 시점이다. 사물과 풍경, 시대와 인문을 두루 관통하면서 색다르면서도 유익한 여행을 떠나려 한다.

오페라 <돈지오반니>를 최근에 관람했다. 라벨라 오페라단의 공연 작품이다. 작년의 <안드레아 셰니에> 이후의 기획으로 <안드레아 셰니에>가 혁명을 다룬 반면에 인간의 색욕과 사랑을 다루었다. 역사적이며 사회적으로 스펙트럼을 넓게 펼친 이후에 인간의 양면성을 다룬 점에서 기획의 참신성이 돋보인다.
나는 음악 전문가도 아니고 오페라 전공자는 더더욱 아니다. 다만 음악 전반을 내 나름의 상상력으로 훑어가보는 중이다. 그 상상력의 바다에 콜럼버스의 약탈선도 띄워보고 아프리카에서 아메리카로 흘러온 노예선, 시리아에서 유럽으로 떠나는 비극의 난민선 등등을 띄워보는 것이다. 상상력이 주된 것이며 전문성에선 미흡할 것이다. 그것은 독자와 전문가들의 몫이다. 그런 분들이 나의 이 자그마한 찰흙에 알찬 내용을 보태고 더 큰 세계로 확장시킨다면 감사할 따름이다. 나는 우리나라의 인문적 담론이 보다 생생한 흐름을 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이 시리즈를 쓰고 있다.

집필 의도를 다시 간단히 말했는데 원점으로 돌아가자면 오페라는 서양의 클래식에 기원을 둔다. 클래식의 원조로 통상 바흐를 치는데 바흐 이전엔 종교 음악이 유행했다고 한다. 오페라의 기원 역시 종교극이었다. 당연한 듯 생각되는 이 말을 뒤집어 생각해보자.
저번주에 쓴 수필의 논리를 빌자면 만약 유럽이 정교 분리로 나아가지 않았다면 클래식이 나올 수 있었을까. 즉 유럽의 클래식은 그 지역의 특색인 정교 분리와도 연관이 있는 걸까. 없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바흐가 태어난 해는 1685 년이다.
데카르트는 1596 년에 태어났고 칸트는 1724 년생이다. 바흐는 그 중간쯤인 것이다.
데카르트는 중세를 깨고 근대 철학을 연 선구자, 칸트는 근대 철학을 완성시킨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그에 대한 비판도 있다. 그것에 대해선 다른 기회에 썰을 풀기로 하고 주류적인 패러다임을 따라간다면 데카르트와 칸트는 서양 철학사에서 중심적인 인물들이다. 바흐가 태어나 클래식을 열어간 시대는 그 사이라는 말이 된다. 바흐가 살아간 1685에서 1750 년에 이르는 시대는 철학사적으로 이처럼 근대화의 면모가 드러나던 시대였고 정치 사회적인 면에서도 유사했다.
바흐가 태어나기 37 년 전인 1648년에 유럽은 삼십년 간의 악몽같은 종교 전쟁을 마무리하고 베스트팔렌 조약을 통해 근대 국가 개념으로 거듭난다. 바흐가 죽은지 39 년 후인 1789년엔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 또다른 격동을 거친다. 바흐는 그 과도기를 살아간 것이다.
바로크 시대와 겹쳐지는 그 시기에 바흐는 궁정 악자로서 급료를 받으며 작곡을 했다. 당시의 음악가들의 사정이 그러했다. 그 이전의 종교음악에서 탈피는 했으나 생활까지는 음악가라는 타이틀을 갖지 못한 상태인 것이다. 직업적인 음악가로는 베토벤이 최초가 된다. 베토벤은 1770 년에 태어나 1827 년까지 산다.

다시 말하자면 바흐가 활동하던 시기는 종교 전쟁이 마감된 이후에 정교 분리가 더욱 활성화되는 시기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바흐의 클래식 뿐 아니라 바흐라는 토대 위에서 생겨난 그 이후의 클래식 음악 전부가 이 틀과 연계되었다는 사실은 당연한 듯 보이지만 세계사 전반으로 볼 땐 낯선 것이다.
그 시기에 세계의 다른 지역들에 클래식같은 장르는 없었다. 유럽보다 선진적이었으나 베스트팔렌 조약 이후 급격히 밀려버린 중동에선 밸리 댄스나 수피춤 등에 걸맞는 민속음악 류가 지배적이었을 것이다. 유럽을 제외한 지역 모두가 이 비슷한 상황이었을 것이고 그것이 당시의 보편성이었을 것이다. 말하자면 서양의 클래식은 유럽 문명이 정교 분리를 비롯한 특수성들을 구체화시키고 확장시켜가는 과정에서 그러한 사회 변동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생성되어간 것이다.
물론 다른 지역들의 음악도 그곳들의 사회 변동과 연계될 것이다. 그러나 유럽의 사회 변동과 그에 따른 제도 변천은 다른 지역들과 달리 극적이라는 점에서 독보적이다. 그런 상관 속에 주옥 같은 클래식 음악이 빚어진다. 그리고 진화한다.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슈만, 브라암스 같은 거장들의 음악이 우리의 삶에 아름다운 무늬를 새겨놓았다.

바그너는 그렇게 흘러간 클래식을 새로운 차원으로 변모시킨다. 그의 <니벨룽겐의 반지>는 나흘간이나 공연된다. 그의 음악은 오페라와 차별화되는 악극이라고 해서 웅장한 스케일에 드라마틱하게 펼쳐진다. <니벨룽겐의 반지>의 일부인 <발퀴레>를 유튜브로 보았는데 기괴한 표정과 그로테스크한 선율로 성악가들이 노래를 부른다. 극단적으로 연극적이며 실험적이다.
20 세기에 접어들어 쇤베르크는 더욱 극단적인 실험성을 보인다. 그의 <달에 홀린 피에로>를 역시 유튜브로 보았는데 선율의 흐름이 또달리 이질적이다. 내겐 요상하게도 살바도르 달리의 흘러내리는 형상의 <시계>가 연상되었다.

나는 그 상상이 과연 맞는 것인지 검색을 해보았다. 쇤베르크는 살바도르 달리보다 한 세대 이전의 사람이다. 살바도르 달리는 20 세기 초반을 풍미한 초현실주의의 중심에 선 화가이다. 쇤베르크가 초현실주의와 관련이 있을까 호기심을 가지고 찾아봤을 때 나는 무릅을 칠뻔 했다. <달에 홀린 피에로>가 벨기에의 시인인 ‘알베르 지로’의 초현실주의 시를 가사로 삼고 있는 것이다. ‘인간이 눈으로 마실 수 있는 술을, 넘치는 바닷물결 위에서 달은 폭음한다’ 가사의 일부이다. 그리고 그 곡의 악보엔 그 이전에 없는 기호가 쓰여졌다. 그 노래의 가사는 달에 취한 피에로의 대사답게 말하는 것도 아니고 노래 소리도 아니다. 말하는듯한 노래 소리이다. 그것을 표현하기 위해 쇤베르크는 신생 기호마저 만든 것이다.
들뢰즈의 명저인 <천 개의 고원>엔 기괴한 악보의 그림이 실려 있다. 실바노 부소티가 그린 것으로 도저히 연주할 수 없는 악보이다. 들뢰즈의 철학 개념 중에 리좀이라는 것이 있는데 그것을 압축적으로 은유하는 이미지라고 보면 될 것이다. 그것이 쇤베르크의 그 기이한 악보에 뿌리를 두고 있는 듯하다.
그럴 가능성이 있음이 실바노 부소티는 쇤베르크의 제자였던 존 케이지의 영향을 받은 음악인이다. <4분 33초>라는 제목의 존 케이지 음악은 현대 음악의 신호탄 같은 것이다. 서양 음악에서 상상치도 못한 일이 벌어진 것이다. 무대에 피아노가 있고 연주자가 올라간다. 그는 피아노 앞에 앉아 연주를 하지 않는다. 순전히 침묵으로만 4분 33초가 지나간다.
연주를 제거한 연주인 것이다. 그 아방가르드적인 퍼포먼스는 해괴한 동시에 다양한 해석을 품고 있는 열린 음악이라고도 할 수 있다.

20 세기에 일어난 일들이다. 물론 클래식은 이전에도 다른 장르와 접속하는 등 실험성의 연속이었다. 베토벤의 음악은 괴테의 문학과 호흡을 같이 하기도 하고 당대의 시대정신인 프랑스 혁명 정신과 궤를 같이 한다. 20 세기에 와서 그보다 강렬하고 다자적인 융합이 일어나는 것이다. 미술, 문학, 철학, 영화 등등의 장르들과 극적으로 혼융된다. 현대 음악은 실험성이 극단화 되어 소음마저 음악으로 끌어들이는 경향마저 있다. 음악을 해체해 비음악의 세계로 산화되어 버리는 느낌도 있다. 클래식과 그러한 극단적인 퍼포먼스 사이에 이루 말할 수 없는 음악들이 생성되어 범람하고 있다.
이 모든 일이 바흐 이후 삼백년 정도에 걸쳐 있어났다. 그 이전엔 없던 움직임이며 유럽에서 생겨나 세계적인 보편성을 얻었다.
예술을 무위적 작위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자연이 무위이고 문명이 작위성이 강하다면 예술은 그 사이에서 그 양쪽을 침범하기도 하고 아우르기도 한다는 의미로 볼 수도 있겠다. 세계 전반의 예술 중에 음악 역시 그런 성격으로 말할 수도 있겠는데 클래식의 역사는 다른 지역의 음악의 역사보다 작위성에 더 비중이 있어 보인다. 왜냐하면 살펴봤듯이 서양의 클래식은 정교 분리를 비롯한 유럽의 사회 변동, 즉 문제들이 발생하면 그에 대해 해부, 연구, 관찰, 모색, 도전, 실패, 재도전 등등의 적극적인 제도화 내지 변혁 즉 작위적 운동과 밀접한 관련 속에서 탄생되고 생성되어나갔기 때문이다.

서양의 클래식 역시 처음엔 지엽적이었다. 그러다가 보편성을 획득해 나간 것이다. 그 과정을 피상적으로라도 살펴보자는 것이 이 글의 취지 중의 하나이다. 그러한 맥락과 배경을 볼 때 클래식은 음악이라는 더 큰 범주 속에 입체적으로 더 잘 보일 것이다. 물론 이런 외적인 면 못지 않게 클래식 작곡가들의 불멸의 예술혼, 사상, 시대 정신, 취향, 새로움에 대한 강박 내지 도전, 실험성 등등의 내적인 면이 중요하다. 바로 그러한 면이 클래식을 음악의 정수로 빚어낸 힘이다. 그러한 것을 유럽 특유의 맥락과 비교문화적인 관점의 입체성 속에 밝히는 것이 클래식을 좀더 깊게 이해하는 길인 것 같다. 클래식이 세계적인 문화 자산이 된 것과도 관련되는 문제일 것이다.

이명훈(소설 ‘작약도’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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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X는 주로 ATM(등가격) 부근 옵션의 프리미엄 시세를 바탕으로 산출되기 떄문에 이미 멀찍이 있던 외가격에서 경보음을 낸 스큐지수보다 한발 늦다. ATM 옵션은 현재 주가와 행사가격이 '거의 같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당장 옵션시장의 주가 상승과 하락에 대한 '양방향 베팅' 상황을 보여준다. 스큐지수가 건물의 '화재감지기'라면 VIX는 화재가 난 뒤에 내부 온도를 보여주는 '온도계'와 같은 셈이다. '스큐지수의 하락→S&P500의 급락+VIX 급등'의 순서는 2018년 8월의 급락장에서도 동일하게 실현됐다. 최근 스큐지수가 최고치를 찍고 하락한 것은 주식시장이 이 패턴을 따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떠올리게 한다. VIX는 스큐지수가 최고치를 찍었던 지난달 24일 14를 기록했다가 현재 19.5로 올라선 상태다. 아직은 주식시장의 높은 변동성을 예고한다는 '20'을 넘어선 단계는 아니지만 방향성 자체가 위를 향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S&P500도 지난달 6일 사상 최고가에서 4% 떨어지는 등 상기의 연쇄 흐름에 동참한 모습이 역력하다. 물론 스큐지수가 과거의 폭락장이나 거친 시세 흐름을 항상 예견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연준의 정책금리 인하 지연 우려와 시장금리의 급등, 위안화 약세, 주식시장의 높은 밸류에이션, 조만간 출범하게 될 트럼프 2기 행정부에서의 관세 염려 등 주가 하락을 시사하는 퍼즐들이 짜맞춰지고 있다는 점에서 급격한 시세 변동 위험이 현실화될 개연성을 높인다. 특히 위안화 약세의 파급력은 2015년 갑작스러운 평가절하나 2018년 중반 급격한 약세, 2019년 '7위안 돌파' 등의 사례를 통해서 목도한 바 있다. 옵션시장의 우려가 단순한 기우가 아닐 수 있음을 뒷받침하는 재료들이다. 4. 실질금리의 중력장 1월 중순에 진입한 현재는 불안감이 들불처럼 번지기 쉬운 시기라는 점에서 스큐지수 경고에 담긴 의미를 배가시킨다. 과거 통계상 계절적으로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구간의 초입이다. 페퍼스톤에 따르면 2000년부터 2023년까지 VIX 추이를 월별로 평균해 연중 추이로 그려본 결과 1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 상승세가 두드러진다. 연초에는 기관투자자가 새로운 투자 전략을 실행하거나 기존 포지션을 조정하고, 또 관련 기간에는 기업의 결산 보고가 맞물려 있어 시세가 각종 재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 모든 위험자산군의 시세를 주무르다시피하는 '실질금리'가 뜀박질을 재개한 점은 계절성의 현실화 가능성에 무게를 더한다. 미국 물가연동국채 10년물 금리로 본 실질금리는 지난달 초순 1.89%에서 중순 2.25%로 급히 올라섰다가 이달 초 숨고르기를 거친 뒤 최근 7일여만에 2.32%로 '레벨업'했다. 지난달 초순부터보자면 한 달 만에 43bp가 오른 셈이다. 통상 장기국채의 명목 금리가 오른다고 해도 대게 인플레 전망을 반영해 상승한 결과여서 실질금리 상승폭은 상쇄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실질금리 변동성이 작은 편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한 달 만에 43bp라는 상승폭은 상당하다고 할 수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마이클 하트넷 전략가의 표현을 빌려쓰자면 최근의 금융시장 상황은 '터너(전환점)' 임박을 시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앞서 하트넷 전략가는 실질금리 2.5%를 주시해야 할 지점으로 꼽은 적이 있는데 2.5%에 도달하면 금융시장의 위험자산 회피 성향이 더 강해질 것으로 봤다. 2.5%는 2023년 10월 하순에 기록한 최근 10년 기준 전 고점에 해당한다. 당시 실질금리는 같은 해 7월 1.48%에서 2.5%까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같은 기간 S&P500의 시세를 10% 떨어뜨린 배경이 됐다. 하트넷 전략가에 따르면 현재 실질금리는 이미 지난달 중순부터 2%대로 올라섰음에도 불구하고 종전까지 주식시장의 시세가 어느 정도 방어가 됐던 것은 '강한 경제 펀더멘털이 실질금리 상승의 부정적 영향을 상쇄할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었다. 종전의 고점을 넘어서는 새로운 영역으로 진입하면 내성 역할을 해왔던 투자자들의 믿음에 균열이 가해질 수 있다고 봤다. 스큐지수의 급등과 급락이라는 전조가 보여준 경고는 실질금리 2.5% 돌파와 함께 현실화될지도 모를 일이다. bernard0202@newspim.com 2025-01-13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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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샤오훙수 열풍에 고무된 중국매체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이른바 미국의 '틱톡(TikTok) 난민'들이 대거 샤오훙수(小紅書)에 가입하는 현상이 지속되자 중국 매체들이 고무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미국의 제재로 인해 틱톡이 오는 19일부터 미국 내 서비스를 종료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미국 내 틱톡 유저들이 중국의 또 다른 SNS인 샤오훙수의 글로벌 버전 '레드노트(RedNote)' 앱을 다운로드해 신규회원으로 가입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데이터 조사기관인 센서타워의 조사에 따르면 1월 8일부터 14일까지 미국 내 사오훙수 앱 다운로드 건수는 전주에 비해 20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중국 메이르징지신원(每日經濟新聞)이 17일 전했다. 전년 대비로는 30배 증가했다. 이달 들어 샤오훙수의 다운로드량 중 22%가 미국에서 이뤄졌다. 이 수치는 전년 동기에는 2%에 불과했다. 미국 내 틱톡 난민들이 샤오훙수로 대거 이동하면서 샤오훙수의 다운로드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셈이다. 또한 중국은행보험보는 이날 샤오훙수 앱은 현재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이탈리아 등 87개 국가에서 다운로드 수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39개 국가에서도 10위 이내의 수위권에 분포하고 있다. 특히 14일과 15일 이틀 동안 신규 가입자가 70만 명을 넘어섰다. 이같은 소식에 중국 증시에서는 샤오훙수 관련주가 연일 급등하고 있다. 현재 샤오훙수는 글로벌 유저들을 위해 원클릭 번역 기능을 개선하고 있다. 샤오훙수 열풍이 이어지자 중국 매체들은 이를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매체들은 미국이 2018년 이후 반중 정책 수위를 지속 높이고 있지만, 민간에서는 활발한 소통과 교류가 이뤄지고 있다며 높은 평가를 내리고 있다. 17일 환구시보는 논평기사에서 "미국의 많은 유저가 자신들을 틱톡 난민이라고 자칭하며 샤오훙수로 몰려들고 있고, 이는 뜻하지 않게 미중 양국 국민의 새로운 소통의 장으로 부상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매체는 "미국 유저의 후기를 보면, 이들은 낯선 중국어 플랫폼에 접속하는 것에 대해 불안해했지만, 중국인의 친절한 응대에 놀라워했고, 중국인의 개방적인 태도에 경계를 풀게 됐다"며 "양국 네티즌의 교류 열기가 폭발적으로 높아졌고, 대화 주제는 다양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미국의 정치인들은 지속적으로 중국을 비방해 오고 갖가지 부정적인 표현을 쏟아내고 있지만, 양국 국민 간에는 교류 협력을 심화하려는 의지가 강해지고 있다"고도 평가했다. 이어 "샤오훙수 현상이 미국의 대중국 정책을 수립할 때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중국의 SNS인 샤오훙수 자료사진 [사진=바이두 캡처] ys1744@newspim.com 2025-01-17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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