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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뫼비우스 단상] 문명을 바라보는 또다른 눈 하나

기사입력 : 2017년07월17일 15:55

최종수정 : 2017년07월17일 15:55

일상에 흔히 보이는 것들로 뫼비우스적, 그 이상의 상상 여행을 하려 한다. 주변의 사물들엔 저마다 독특한 내력이 숨어 있고 어떻게 빚느냐에 따라 보석이 되기도 하고 나침판이 되기도 한다. 그렇게 출발한 여행의 과정에 어떤 빛깔의 풍경이 나타날지, 그 끝이 어디까지 다다를지 필자 자신도 설레인다. 인문학의 시대라고 하는데 인문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 메타적 성찰 역시 필요한 시점이다. 사물과 풍경, 시대와 인문을 두루 관통하면서 색다르면서도 유익한 여행을 떠나려 한다.


서양 문명의 모든 것들이 스토리 빌딩적인 성격이란 뜻은 아니다. 문명이 어찌 한두가지 요소로 되어 있겠는가. 단지 그런 면도 짙어 보인다는 것이다. 그런데 동양 문명과 서양 문명은 언제부터 나뉘어졌을까.

대강 만 년 정도 이전엔 이런 구별이 없고 구별 자체의 의미도 없었을 것이다. 인류는 수렵 생활을 하며 작은 규모로 여기저기 떠다니며 살았다. 물론 그 시대에도 3만년 전의 쇼베 동굴 벽화나 그 이후의 알타미라 동굴 벽화에서 보듯 장엄한 예술이 탄생된다. 그 시절의 인간의 인지 및 상징 세계는 상당했었다는 연구가 되어 있다. 그러나 작은 규모로 떠다닌 삶의 방식이었기에 문명을 이루었다고까진 보기 어려울 것이다.
이에 대한 반기로서 뮤 대륙같은 사라진 문명을 거론하는 경우도 있다. 그것을 인정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지지만 그럼에도 지금의 동양과 서양 문명의 기원이 거기까지 가진 않는다. 그 문명은 단절 너머에 있는 것이다.
만 년 전 무렵에 있었던 빙하기로 인해 그 이전의 세계가 어떻든 간에 지구엔 새로운 세계가 펼쳐진다. 그 세계는 이전과 여러모로 다르다. 떠도는 수렵에서 정주해 농사를 지으며 사는 삶으로의 변화는 설혹 부분적이라 할지라도 사실에 속한다. 그 모멘텀이 통상 농업혁명이라고 불린다.
그 이후의 주도권은 메소포타미아라는 설이 주류 담론이며 중앙아시아 내지 좀 더 동쪽이라는 설도 있다. 그 어느 것이든 지금의 용어로 동양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시간이 흘러 4 대 문명이 발생하게 된다. 황하, 인더스,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문명 네 개 모두 지금의 유럽엔 존재하지 않는다. 앞의 세 개가 동양에 속하며 마지막은 아프리카이니 유럽은 아니다. 거기다가 최근에 연구가 깊어지는 홍산 문명까지 더한다면 이 역시 동양이다. 농업 혁명 이후의 문명 초기에 유럽은 이렇다 할 게 없는 것이다. 지리적 조건이 큰 변수일테지만 유럽은 문명의 초기에 취약성을 보인다고 말할 수도 있겠다. 물론 유럽에도 사람들이 살았으며 농업이나 낙농을 하며 야금술이 발전된 시기도 있었지만 말이다.

그러다가 대략 기원전 6 ~ 2 세기 무렵 유라시아에 공통으로 희한한 일이 벌어진다. 마치 약속이나 한 듯이 새로운 물결이 유라시아 곳곳에서 두루 생겨나는 것이다. 제자백가, 불교의 탄생, 소크라테스의 출현, 플라톤의 저서들. 구약 성경 등등이 그것이다. 야스퍼스라는 철학자는 이 현상이 너무도 신기해서 그 시기를 차축 시대라고 부른다. 문명의 틀이 바뀌는 시대로 이해하면 된다.
인류사에서 왜 하필 그 시기에 유라시아 곳곳에서 비슷한 일이 벌어젔을까. 그 시절에도 물론 나라 사이에 교류가 있었겠지만 지금보단 훨씬 제한적이었을 것이다. 노자와 소크라테스는 서로의 존재를 몰랐을 가능성이 크다. 그럼에도 공통점으로 크게 묶일 수 있는 이런 일이 벌어진 것 자체가 인류 역사에서 미스테리라고 볼 수 있다.
그 이유에 대해선 다채로운 연구들이 되고 있다. 야스퍼스에 따르면 그 시기에 인류의 기술이 나름대로 정점을 맞아 그런 일이 일어났다고 한다. 그것은 기술 위주로 보는 야스퍼스의 시각이고 다른 논리도 있다. 가령 인류사에 숱한 전쟁과 참혹들이 일어나다가 그 시기에 이르러 그에 대한 심각한 반성과 더불어 인문적인 운동이 광범위하게 일어났다는 것이다. 타당성이 있지만 그런데 하필 동시적이냐는 질문에 대해선 대응 논리가 미진할 수 있다. 이런 이유들 외에도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되겠지만 지금 나의 관심은 그 이유들이 아니고 다른 것이다. 그 현상을 가만히 살펴보면 동양과 서양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그에 대한 것이다.
제자백가, 불교의 탄생이 동양에서 일어난 반면 소크라테스의 출현, 플라톤의 저서들은 서양에서 일어났다. 앞엣 것들이 경전과 관계 있는 반면 뒤엣 것들은 그렇지 않다. 고전과 관계 있다.
구약 성경은 경전이지만 따지고 보면 서양의 것이 아니다. 히브리의 산물이니 원래는 동양의 것이다. 이것들 외에도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타 교의 아베스타 경전, 좀 더 이른 시기에 인도에서 생겨난 베다, 우파니샤드도 동양에 속한다.

그렇다면 동양은 경전과 고전이 함께 있지만 서양은 경전은 없고 고전만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말이 맞다면 동양과 서양의 공통점 중 하나는 고전의 존재이고 차이점 중의 하나는 경전의 유무일 것이다.
우열을 따지자는 것이 아니다. 사실에 근접해 출발해서 제대로 된 의식을 가져보자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논지를 요약하자면 대략 만 여 년 이전의 유라시아에 동서양의 구분은 의미가 없다. 인류는 수렵을 하며 떠돌아다녔으며 지역별로 특이한 문화들을 이뤘을 수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 빙하기를 거치면서 어느 시점이 되자 동양 위주의 주도권이 나타난다. 그 흐름은 이어져 홍산 문명이든 4대 문명이든 일어날 때도 그랬고 차축시대라고 불리는 시대에도 당시의 텍스트들의 심급에서도 나타난다.
그 후 동서양 모두 나름대로 변화를 빚어나가다가 대강 근세기에 이르러 서양 우위의 세계가 된다. 물론 무엇을 기준으로 삼느냐에 따라 달라지지만 말이다.
이러한 대강의 큰 흐름 속에 경전의 유무를 따지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서양 우위의 주도권으로 흘러온 이 시대 문명이 별 문제가 없다면 의미가 없을 수 있다. 그러나 현대 문명은 그 빛만큼이나 어둠 또한 깊다. 빛과 어둠 그 양쪽 모두를 되짚을 수 있는 척도로서 경전의 유무가 중요하다고 내겐 보인다.
차축 시대는 인류 역사의 방아쇠라고 내가 부르고 싶을 만큼 중요해 보인다. 그때의 초석이 그 이후 현대 문명에 이르기까지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동양 문명이 유불선에 기초한다고 볼 때 논어, 불교의 탄생, 노장 사상이 모두 그때에 꽃 핀다. 서양 문명의 바탕에서 헤브라이즘과 헬레니즘이 중요한데 전자의 기초인 구약 성경, 후자의 기초인 플라톤을 비롯한 그리스 철학이 그때 무르익는다. 차축 시대야말로 현대 문명의 큰 양대 축인 동양 문명과 서양 문명을 촉발시킨 토대라고 할 수 있는 동시에 그 두 문명의 차이점을 선명히 간직한 토양이기도 하다. 그것을 경전의 유무라고 말해도 과언만은 아닐 것이다.
경전의 유무를 인지하고 그 의미를 파고드는 것이 이 시대까지 관통할 수 있는 지혜를 주리라고 여겨진다. 물론 동양 문양과 서양 문명만이 세계에 있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문명들이 공존해왔고 지금도 공존한다. 여기서도 우열을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동양 문명과 서양 문명이 중요 위치에 있는 것은 틀림없는 바 그것들을 예리하게 바라보는 눈 하나가 경전의 유무와 그 의미 파악이라고 생각된다.

이명훈(소설 ‘작약도’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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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3남' 김동선 경영 검증 시험대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삼남인 김동선 부사장이 이끄는 한화갤러리아의 백화점 업계 존재감이 흐려지고 있다. 백화점 시장 점유율도 6%대로 내려앉았으며, 수익성도 악화되면서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미래비전총괄이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 만에 거둔 성과가 미흡하자 책임론이 부상하고 있다. 경쟁사들이 본업 경쟁력 강화를 앞세우며 간판을 교체하고 대대적인 리뉴얼을 꾀하는 사이에, 갤러리아는 유통업과 다소 동떨어진 신사업인 식품에 집중한 영향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김 부사장은 명품 강화와 백화점과 호텔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 두 가지로 본업 반등을 꾀하고 있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부사장. [사진=한화갤러리아] ◆김동선 부사장 취임 1년...그룹 존재감은 UP 26일 업계에 따르면 김동선 미래비전총괄이 올해 11월로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이 지났다. 현재 김동선 부사장은 한화갤러리아를 비롯해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로보틱스, 한화모멘텀,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미래비전총괄과 함께 ㈜한화 건설부문 해외사업본부장을 겸임하고 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은 한화그룹 내 총 6개 계열사의 미등기 임원에 이름을 올린 상황이다. 김 부사장이 지난 2020년 한화에너지 글로벌전략담당 상무보로 입사해 본격적으로 경영 수업을 시작한 지 4년여 만의 일이다. 그는 그간 그룹 내에서 입지를 다져오면서 존재감을 키워왔다. 2022년 갤러리아부문 전략부문장 전무에 선임됐으며, 이듬해 3월 한화갤러리아가 한화솔루션으로부터 독립법인으로 분사하며 그룹 내 영향력을 키웠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경영 승계 과정에서 유통·서비스부문을 김동선 부사장에게 물려주겠다는 의중이 반영된 결과다. 한화갤러리아 지분도 올해 대폭 늘렸다. 한화갤러리아는 김 부사장이 지난 8월 23일부터 9월 11일까지 20일간 진행된 공개매수를 통해 2816만4783주를 확보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의 보유 지분은 기존 2.32%에서 16.85%로 높아져 2대 주주로 올라섰다. 1대 주주는 36.31%를 보유한 ㈜한화이고, 3대 주주는 한화솔루션으로 1.39%의 지분을 갖고 있다. 서울 압구정동에 있는 갤러리아 명품관 외관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신사업 집중에 본업 경쟁력 약화 김 부사장 개인적으로는 그룹 안에서 존재감이 뚜렷해졌지만, 내실 경영엔 부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본업인 백화점 사업은 오히려 퇴보하며 김 부사장의 경영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1년 사이에 주력 사업인 백화점의 사업 경쟁력은 약화했다. 한화갤러리아의 시장 점유율은 2022년 7.8%에서 2023년 6.8%, 올해 3분기에는 6.4%를 기록하며 꾸준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적도 뒷걸음치고 있다. 한화갤러리아는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매출 역성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한화갤러리아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1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고, 19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지난 2분기 영업손실 45억 원에 이어 3분기까지 2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호텔 사업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올해 1~3분기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리조트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4%가량 줄어든 4182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54억 원으로 전년 동기(179억 원) 대비 3분의 1 수준에 그쳤다. 다만 김동선 부사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파이브가이즈는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신사업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다. 파이브가이즈 운영사인 에프지코리아 등 식음료 부문 매출은 3분기 기준 370억 원으로 지난해 말(104억 원) 대비 3배 이상 뛰었다. 그러나 식음료 부문 매출 비중이 3분기 기준 전체의 9.4%대로 크지 않은 만큼 한화갤러리아 성장을 이끌기엔 역부족이다. 백화점 매출 비중은 90.6%에 달한다. 본업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는 이유다.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웨스트에 오픈하는 에르메스 매장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본업으로 다시 눈 돌리는 김동선 이에 한화갤러리아는 계열사 간 시너지 극대화로 승부수를 띄운 모습이다. 한화 유통·서비스 부문(한화갤러리아,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은 포인트 교차 사용 제도를 시행하며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번 개편으로 백화점과 갤러리아몰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G포인트'를 한화리조트를 비롯해 호텔 사업장과 골프장, 아쿠아플라넷 등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H-라이브 클럽' 포인트 역시 갤러리아백화점 등 한화갤러리아의 사업장까지 사용처를 확대한다. 지난달에는 통합 유니폼을 도입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강화했다. 통합 유니폼 도입은 각사 모두 10년 넘게 사용한 유니폼을 교체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확보하고 고객 인지도 제고의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최근 발표한 '명품관 리뉴얼' 계획 역시 수익성 반등을 위한 자구책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서울 압구정동 명품관 웨스트관을 내년 하반기까지 리뉴얼해 이스트관과 마찬가지로 럭셔리 공간을 넓힐 방침이다. 컨템포러리 브랜드 위주로 이스트(EAST)에 비해 상대적으로 명품 브랜드가 적었던 웨스트(WEST) 공간을 대폭 리뉴얼한다는 구상이다. '갤러리아=명품'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해 백화점 큰손인 VIP들을 잡아 실적 개선을 이루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김 부사장은 미래비전총괄로서 단순 신사업을 넘어 향후 회사를 이끌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가시적 성과를 낸 파이브가이즈 등 식음료 부문은 물론, 본업인 백화점, 호텔 등을 포함해 향후 다양한 사업군에서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rd@newspim.com 2024-11-26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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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문가비 아들 친부는 정우성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모델 문가비(35)가 출산한 아들의 친부가 배우 정우성(51)인 것으로 드러났다. 정우성 소속사 아티스트컴퍼니는 24일 "문가비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한 아이는 정우성의 친자가 맞다"며 "아이의 양육 방식에 대해서 최선의 방향으로 논의 중이다. 아버지로서 아이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출산 시점과 두 사람의 교제 여부, 결혼 계획 등 사생활 관련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알렸다. 배우 정우성 [사진=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앞서 두 사람 사이의 득남 소식이 알려졌다. 두 사람은 2022년 한 모임에서의 만남 가까이 지냈으나 교제한 사이는 아니었고 결혼 계획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작년 6월 문가비가 임신 사실을 알렸고 정우성은 양육의 책임을 약속했다고 한다. 문가비는 뷰티 예능 프로그램 '겟잇뷰티' 등으로 얼굴을 알린 한동안 활동을 중단했다가 지난 22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아들 출산 사실을 고백했다. 그러나 결혼 여부나 아이 아버지에 관한 언급은 없어 궁금증을 샀다. 당시 문가비는 "너무 갑작스럽게 찾아온 소식에 아무 준비가 돼 있지 않았던 저는 임신의 기쁨이나 축하를 마음껏 누리기보다는 가족들의 축복 속에 조용히 임신 기간 대부분을 보냈다"며 "그렇게 하기로 선택한 건 오로지 태어날 아이를 위함이었다. 마음 한편에 늘 소중한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서는 꽁꽁 숨겨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사진=문가비 인스타그램] 이어 "세상에 나온 아이를 앞에 두고 여전히 완벽한 준비가 되지 않은 엄마지만 그런 내 부족함과는 상관없이 존재 자체만으로 나의 마음을 사랑으로 채워주는 아이를 보며, 완벽함보다는 사랑과 행복으로 가득 찬 건강한 엄마가 돼야겠다고 다짐했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를 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문가비는 1989년생으로 2017년 온스타일 예능 '매력티비'와 '겟잇뷰티'로 얼굴을 알렸다. 이후 SBS '정글의 법칙'과 KBS '볼빨간 당신' 등 각종 예능에 출연했다. 여러 광고와 헤라서울패션위크 등 패션쇼 무대에도 섰다. jyyang@newspim.com 2024-11-25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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