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장주연 기자] 첫째, 그는 살인범에게 복수했다. 둘째, 그는 살인을 실행했다. 셋째, 그는 그 과정에서 살해당했다.
영화 ‘석조저택 살인사건’은 빌 S. 밸린저의 소설 ‘이와 손톱’(1955)을 스크린에 옮긴 작품이다. 유일한 증거는 잘려나간 손가락뿐인 의문의 살인사건에 재력가와 과거를 지운 정체불명의 운전사가 얽히며 사건이 벌어지는 서스펜스 스릴러다.
원작을 가져오면서 가장 신경을 기울인 부분은 시대적 배경이다. 영화는 사건 발단 지점을 해방 후 경성으로 잡았다. 메가폰을 잡은 정식, 김휘 감독은 1940년대 모습을 그대로 구현, 보는 재미를 더한 것은 물론, 당시 시대상까지 곳곳에 녹아내며 몰입도를 높였다.
전개 방식은 원작의 미덕을 살렸다. ‘이와 손톱’이 그러했듯 두 가지 스토리를 교차시켰다. 첫 번째 이야기는 알 수 없는 사건을 다루는 법정에서, 또 다른 이야기는 마술사와 여인의 만남으로 시작된다. 등장인물도, 장소도 제각각. 그러나 아무 연관성이 없어 보이던 이 이야기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하나둘 교차점을 갖는다. 클라이맥스에 다다를수록 교차 간격은 짧아지고 마침내 두 이야기는 하나의 결말로 치닫는다. 긴장감이 극대화되는 지점이다.
다만 글이 아닌 말(영상)이다 보니 확실히 산만한 감이 있다. 더욱이 장르의 특성상 책을 본 관객에게는 재미가 반감될 수밖에 없다. 물론 원작과 비교했을 때 짜임새가 대단히 촘촘한 편이 아닌 탓도 있다.
원작에는 없는 재미가 있다면 배우들의 연기다. 앞서 ‘공조’로 한 차례 이미지 변신을 꾀한 김주혁은 남도진을 통해 전작과는 또 다른 악인의 모습을 보여준다. 여기에 법정에서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는 문성근과 박성웅의 연기 대결도 인상 깊다.
그러나 뭐니 뭐니 해도 백미는 고수다. 고수는 그간 관객이 봐왔던 것부터 그러지 못했던 것까지, 수십 가지 얼굴을 만들어낸다. 덕분에 가장 큰 줄기인 스릴러부터 그 안에 녹아있는 멜로, 법정 등 다양한 장르의 맛이 살아난다. 다채로운 그의 연기를 보는 것만으로도 아깝지 않은 시간이다. 오는 9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씨네그루(주)키다리이엔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