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글 김세혁 기자·사진 김학선 기자] 데뷔 27년차 연기파 조재현(51)이 대본 대신 메가폰을 잡았다. 2014년 SBS ‘펀치’ 때 처음 만난 박혁권(44)을 기용한 ‘나홀로 휴가’를 통해서다. ‘감독’ 조재현의 이 영화는 불륜상대를 잊지 못하고 10년이나 방황하는 남자의 스토킹멜로. 조재현은 이 작품을 통해 외로운 한국 중년 가장들의 심정을 이야기한다.
“40대 중반 강재(박혁권)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다 보니 상대역(20대 여성)에 대한 배려가 적었어요. 그래서 여성들이 불편해하는 거겠죠. 40~50대 남성들은 이해를 많이 해줘요. 외롭게 직장을 다녔고 집에 가도 의지할 데가 없다고요. 왜, 자기 속옷 안 풍경은 내가 보면 괜찮은데 남이 보면 더럽잖아요. 엄연히 자기 모습인데 공개되면 수치스럽죠. 그런 게 또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어요. 절대 불륜을 합리화하려는 게 아닙니다. 주위를 둘러보세요. 결혼해서 좋다고 자랑하는 40~50대가 많지 않죠? 뭔가 잘못된 거예요. 행복한 결혼을 하라는 의미로 만든 영화죠.”
영화는 조재현이 평소 이야기하던 지론(?) 몇 가지를 품고 있다. 대표적인 게 만취한 이준혁이 논하는 ‘결혼계약제’다. 결혼하고 5년 정도 살아보다 잘 맞는다 싶으면 계약을 연장한다. 반대의 경우, 계약을 끝내고 헤어지면 그만이다.
“웃기는 소리 같죠? 근데 생각해보세요. 결혼하는 남녀가 계약을 하면 서로 노력할 거 아닌가 싶어서요. 이런 맥락에서 이야기한 거예요. 서로 처지지 말고 긴장하고 살자는 의미로요. 예전에 제가 술을 마시고 몇 번 했던 말인데, 아내가 다른 데 가서는 절대 입밖에 꺼내지 말라더라고요.”
조재현은 특유의 시각과 유머코드를 담은 ‘나홀로 휴가’의 각본도 직접 썼다. 기왕에 하는 거 집중해서 또박또박 써내려갔다. 예전부터 시나리오 작업을 염두에 뒀던 그는 일과 작품이 계속 몰린 탓에 차일피일했다. 그러다 ‘펀치’를 끝내고는 작심하고 매달렸다.
“이 영화를 연출하기 앞서 했던 각오가 있어요. ‘감독으로서 인정 받아야지’ ‘연기를 30년 가까이 했는데 망신당하면 안 되는데’ 등 잡생각은 안 하기로요. 비우고 시작한 덕인지 전체적으로 만족해요. 보는 사람으로선 불만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요. 제가 연출을 전문적으로 배우거나 체계적으로 시나리오를 쓴 사람이 아니다 보니 이야기 전달하는 게 좀 힘들었어요. 교차편집이 특히 그랬죠. 세세한 부분까지 공을 들이지 못한 점도 많아요. 그래도 나름 고민은 많이 했답니다.”
처음 메가폰을 잡다보니 그간 작업한 감독들의 영향을 자연스레 받았다. 늘 배우로서 극한의 연기력을 보여줬던 그는 전수일, 전규환, 그리고 김기덕 등 근사한 하모니를 보여줬던 감독들 이야기를 꺼냈다.
“전수일 감독처럼 그간 함께 했던 연출자들과 제 작품이 아예 무관하진 않아요. 전규환 감독의 ‘불륜의 시대(From Seoul to Varanasi)’처럼 교차편집의 영향도 받았죠. 김기덕 감독도 마찬가지고요. ‘나홀로 휴가’를 보면 빨간 구두나 빨간 우산이 지나가요. 강재가 10년간 잊지 못하는 여자의 잔상을 프레임 속에 넣고 싶었죠. 이런 부분은 김기덕 감독의 영향이에요.”
박혁권의 연기를 보면서 조재현도 느낀 게 많다. 강재는 주위에선 반듯한 가장이라고 칭찬을 받지만 불륜상대 시연(윤주)을 잊지 못하고 10년이나 그 곁을 맴돈다. 평범하지만 일면 정반대의 인물. 아직 결혼도 안해본 박혁권의 연기를 보며 조재현은 기분이 좋았다.
“박혁권 씨는 되게 고민을 많이 해요. 미혼 연기자들도 대충 기혼자 연기를 하는데 진짜 모르겠다며 이것저것 제게 물어봤죠. 아주 피곤한 스타일이에요. 결혼한 사람이 꼭 받는 질문이 ‘다시 태어나도 나랑 결혼할 거야’인데 이 부분 연기하면서도 주저하더라고요. 그 정도로 매번 연기가 진짜였죠. 당연히 감독 입장에서 굉장히 기분이 좋았어요.”
첫 작품을 내놓고 관객의 반응을 기다리는 조재현은 4년 전부터 써온 시나리오가 또 있다. 이번에도 주인공으로 박혁권을 택할 지는 고민이라며 웃음을 터뜨린 그. 조재현이 언젠가 선을 보일 차기작에서 다룰 이야기는 행복이다.
"4년 전부터 준비는 했는데 (제작이)언제가 될지는 아직 몰라요. 주인공은 역할과 가장 맞는 사람을 발견하면 편안하게 선택할 거 같아요. 그 때가 되면 40~50대의 사랑을 다시 그릴 거예요. ‘너 지금 행복하니’를 화두로 말이죠. 제 생각에 사람들은 다 행복하지 않아요. 그렇다고 삶이 불행하지도 않고요. 원래 행복을 찾는 게 인생이기 때문이죠."
워낙 작은 영화에 자주 출연했기 때문일까. 조재현의 ‘나홀로 휴가’는 작은 영화 특유의 맛으로 가득하다. 그가 대표로 있는 수현재씨어터 옥상이며 주변 풍경이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점만 봐도 그렇다. 바지가 축축하게 젖은 박혁권을 담은 포스터는 후배가 찍어줬다. 당연히 투자도 조재현이 직접 했다.
“따로 포스터를 찍을 형편이 아니었죠. 영화 촬영하는 와중에 ‘이게 좋겠다’ 싶은 장면을 골라야 할 상황이었으니까요. 후배 중에 사진가가 있는데 마침 부른 날 딱 좋은 장면이 나왔죠. 저흰 돈 대신 발품을 많이 팔았어요. 영화에 나오는 기원 맞은편 요가학원은 시내를 이 잡듯 뒤져도 없더라고요. 결국 기원을 찾고 창문을 뜯어다 요가학원 맞은편 옥상에서 찍었죠. 다년간 저예산영화를 찍어봤기에 나온 아이디어에요. PD들이 가끔 놀라요. 하여튼 제가 그런 잔머리가 좋아요.”
10월 들어가는 새 연극(블랙버드)을 준비 중인 조재현. 22일엔 8년째 집행위원장을 맡은 DMZ국제다큐영화제가 개막한다. 누구보다 바쁘게 사는 조재현이 힐링을 맛보는 공간의 의외로 열차다. 일주일에 한 번씩 KTX에 올라 부산을 찾는 그는 빠르게 지나가는 경치를 바라보며 나홀로 휴가를 만끽한다.
“바빠도 부산에 가서 강연해요. 사람들은 힘든 걸 왜 하냐 뭐라지만 전 좋아요. KTX에 자리가 좀 비는 날엔 일부러 두 자리를 끊어 여유를 즐기죠. 한 번도 힘들다고 생각한 적이 없어요. ‘나홀로 휴가’에서도 혼자만의 공간·행복을 강조한 것처럼 KTX에선 3시간 동안 저만의 시간을 가져요. 근데 하도 다녀서 이젠 창밖 풍경을 다 외울 정도에요.”
[뉴스핌 Newspim] 글 김세혁 기자 (starzooboo@newspim.com)·사진 김학선 기자 (yooksa@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