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선 폭리업 매도, 공연 티켓 한장에 중국인 월급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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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핌=이승환 기자] 중국에서 한류 콘서트 등 외국 대중문화 공연 티켓이 해외에서보다 10배 가까이 높게 팔리면서 따가운 눈총이 쏟아지고 있다. 한류 등 해외 스타에 대한 지나친 의존도, 중국 대중문화 시장의 기형적인 수익 시스템 등 구조적인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혀 공연 가격에 거품이 일고 있다는 지적이 중국사회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중국 유력 경제매체 제일재경은 중국 아시아 음악 공연 위원회의 한 고위 관계자를 인용 “중국인들의 콘서트 티켓 구매에 따른 1인당 가격 부담이 유럽, 일본 등 국가에 보다 7~8배 가량 높은 수준”이라며 “중국의 대중문화 소비를 정체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다”라고 지적했다.
중화권 인기스타 저우졔룬(저우제룬) 콘서트 현장 <사진=바이두> |
◆두시간만 이동하면 표 값이 두배?
신문에 따르면 중국 대중가수 콘서트 티켓 1장의 평균 가격은 중국인 1인당 월평균 소득의 17% 수준이다. 반면 미국의 이 비율은 2% 수준이다. 중국인이 한달 월급으로 5장의 콘서트 티켓을 살 때, 미국인들은 50장 넘게 살 수 있다는 얘기다. 공연 선진국으로 분류되는 영국(2.87%), 일본(3.11%)과 비교해도 큰 차이다.
중국 공연 업계는 중국 대중가수의 콘서트 티켓 가격이 평균 600위안(10만6000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중국 대졸자 평균 월급이 3500위안(65만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결코 적지 않은 가격이다. 특히 중국의 지역간 높은 소득 격차를 감안할 때 4~5선 농촌 지역의 거주자가 취미 생활로 콘서트 장을 찾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티켓 가격이 높게 형성된 것은 시장의 수요 공급 보다는 엔터테인먼트 업체들이 폭리를 취해온 데 따른 결과라는 분석이다. 동일한 가수의 같은 공연이라도 지역에 따라 티켓 가격이 적게는 40~50%, 최대 2~3배에 가까운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 이는 그 만큼 티켓 가격 책정이 공급자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지난해 홍콩에서 열린 중화권 스타 량징루(梁靜茹, 양정여)의 콘서트 티켓 가격은 좌석별로 각각 780위안, 480위안, 280위안이다. 그러나 중국 광저우(廣州)에서 열린 동일 공연의 입장료는 1188위안, 888위안, 688위안, 488으로 두배 가까이 높게 책정됐다. 홍콩과 광저우는 기차로 2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다.
홍콩에서 480위안이었던 유덕화(劉德華,류더화) 콘서트의 R석 가격도 베이징에서 1280위안으로 뻥튀기됐다. 또한 중국의 유명 밴드인 종관셴(縱貫線)의 전국 순회 공연 베이징 콘서트 VIP 좌석의 가격은 1680위안이었던 반면 홍콩과 대만의 VIP 좌석 가격은 각각 580위안, 480위안에 불과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중국 공연업계의 한 전문가는 “엔터 업계가 중국 본토 내 대중음악 공연의 거품을 키우고 있다”며 “이로 인해 공연문화가 상대적으로 성숙한 홍콩과 대만과의 가격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한류스타의 중국 광저우 콘서트 현장 <사진=바이두> |
◆사치품으로 전락한 콘서트 티겟…구조적 문제
중국 대중문화 시장의 기형적인 구조가 엔터 업체들이 폭리를 취할 수 있는 단초가 됐다는 지적이다. ▲한류 아이돌 및 홍콩 대만 아티스트에 대한 지나친 의존 ▲ 사실상 제로에 가까운 음반 수익 ▲ 허술한 아티스트 육성 시스템 ▲초대권 및 암표 관행 등 구조적인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혀있다는 진단이다.
티켓 가격 상승의 가장 직접적인 요인은 중국 공연 시장의 파이가 소수의 한류 아이돌과 홍콩·대만 등 중화권 스타에 쏠려있다는 것이다. 해외 아티스트 모시기에 혈안이 된 중국 공연 업체들이 시장과 괴리된 가격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 이로 인해 중국 대중가수 콘서트 개최 비용에서 이른바 ‘몸값’이 차지하는 비중이 75%까지 치솟으며 미국, 일본의 50%를 크게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대중음악 공연시장은 상위 10%의 아티스트가 90%의 수익을 독점하고 있는 구조다.
신문은 이와 관련해 “문제는 티켓 파워가 있는 중국 본토 가수를 찾아보기 힘든 반면, 자본과 수요는 넘쳐 해외 스타들이 부르는 게 곧 값이다”라며 “이는 한국은 물론, 홍콩 대만에 비해 스타 육성 시스템이 허술하고, 잠재 스타들이 자신을 알릴 수 있는 무대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미성숙한 저작권 의식으로 인해 ‘해적판’ 음반 및 음원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점도 문제점으로 꼽혔다. 중국 현지업계에 따르면, 중국 아티스트들이 음반제작, 마케팅, 방송출연 등을 위해 거액의 돈을 쏟아 붇는 데 반해 음반, 영상 등 콘텐츠를 통한 수익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기획사들이 공연 가격을 올려 손실을 만회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중국 유명 음악 포털 인위에타이의 장더우 CEO는 “중국 대중음악 팬들은 여전히 ‘음악은 공짜다’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엑소(EXO)가 200만 장의 음반을 팔고, 굿즈를 통해 그보다 2~3배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반면 중국 가수들의 음원 또는 상품을 통한 수익은 사실상 제로에 가까운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중국 공연업계에 만연한 초대권 문화와 암표 문제도 콘서트 비용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지난 3월 빅뱅의 중국투어 콘서트 암표가격은 100만원까지 치솟았고, 정가 2만2000원짜리 송중기의 팬미팅 입장권 암표도 최대 14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공연업계의 한 관계자는 제일재경과의 인터뷰에서 “비싼 입장료 가격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은 2~4선 도시의 팬들은 공연을 접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대도시에 집중된 공연은 결국 중국 대중문화 산업 전반의 균형적인 발전을 저해해, 다시 공연 비용을 왜곡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이승환 기자 (lsh8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