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장주연 기자] 나홍진 감독의 신작 ‘곡성’의 줄거리는 이렇다. 평화로운 마을에 외지인(쿠니무라 준)이 나타나며 의문의 연쇄살인사건이 벌어진다. 경찰은 집단 야생 버섯 중독으로 잠정적 결론을 내리지만, 외지인이 살인자라는 소문과 의심은 빠르게 퍼져나간다. 경찰 종구(곽도원)는 현장을 목격했다는 여인 무명(천우희)의 이야기를 듣고 외지인에 대한 소문을 확신한다. 게다가 딸 효진(김환희)이 피해자들과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자 다급한 나머지 외지인을 찾아 난동을 부린다. 하지만 상황은 더 악화되고 종구는 무속인 일광(황정민)을 불러들인다.
‘추격자’(2008) ‘황해’(2010) 등을 통해 관객을 놀라게 했던 나홍진 감독은 이번에도 여전히 불편하고 놀라운 스토리로 관객의 숨통을 쥐고 흔든다. 하지만 전작과는 조금 다른 노선이다. 피해자를 이야기 중심에 세웠고 가해자는 불분명하다. 하물며 피해자의 실체가 실재인지 환각인지도 정확히 알 수 없다. 모든 게 모호하다. 결말도 그렇다. 전과 달리 영화의 결말과 캐릭터들에 대한 해석을 관객의 몫으로 돌렸다.
반면 피식 터지는 유머 코드는 여전하다. 이는 주로 극 초반에 배치했는데 잔뜩 긴장한 관객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그렇게 무방비상태로 이야기 속에 빨려 들어가다 보면 끔찍한 긴장감이 기다리고 있다. 말로 설명하기 힘든 (혹자는 이해하기도 힘들)나홍진 감독만의 기이한(?) 정신세계는 타협 없이 고스란히 스크린에 펼쳐진다. 절로 심장 박동이 빨라진다. 여기에 샤머니즘과 엑소시즘이 어우러지면서 강렬함을 더한다. 호든 불호든, 압도당하는 것은 순식간이다.
특히 극 말미, 예고 없는 반전이 시작되면서 긴장감은 최고조에 달하는데 극의 흐름을 비튼 솜씨가 새삼 놀랍다. 무명과 일광의 대립은 그간 관객이 사실로 믿었던 단서들을 모두 뒤바꾸며 혼란에 빠뜨린다. 종구의 시선으로 이야기에 몰입했던 이들은 그때부터 누가 선이고 악인지, 누가 거짓말을 하는 건지, 또 누가 실존 인물인지 혼란에 빠지게 된다. 선과 악, 거짓과 진실 그 무엇도 쉽게 알아챌 수 없다. 영화를 시작하고 끝낸 누가복음 24장 37~39절이 말한 ‘의심’, 이 영화의 핵심 키워드이기도 한 의심이 관객의 모든 정신을 지배하며 영화는 절정에 달한다.
배우들의 연기는 입 뗄 부분이 없다. 첫 주연을 맡은 곽도원이나 쿠니무라 준은 안정적이고 훌륭한 연기로 극을 이끈다. 황정민과 천우희의 등장은 여러 이유에서 놀랍다. 생각보다 적은 분량이 그렇고, 그럼에도 시선을 강탈하는 그들의 열연이 또 그러하다. 특히 황정민의 경우, 최근 보여준 이미지에서 완전히 탈피하는데 성공했다. 그리고 이 연기파 배우들 못지않게 눈에 띄는 이가 있다. 아역 배우 김환희다. "저 아이는 대체 뭘 먹었기에 저렇게 연기를 잘할까. 우리는 나가 죽어야 한다." 곽도원과 술을 마시면서 내뱉은 황정민의 이 자책(?)이 백 마디 칭찬을 대신한다.
이처럼 잘 짜인 이야기에 배우들의 열연까지 더해지니 156분이라는 짧지 않은(오히려 길다는 표현이 맞을 수도 있다) 러닝타임은 단 한 번의 지루함도 없이 흘러간다. 하지만 나홍진 감독의 전작들이 그랬듯 ‘곡성’ 역시 마냥 재미있다(혹은 없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여러 반응이 나올 수밖에 없고 특히 이번에는 마니아적 성향이 좀 더 짙다. 그러니 판단은 모두 관객에게 맡긴다. 다만 경고하건대 이 영화는 절대 15세 이상 관람가가 아니다. '뭣이 딸려 나올지' 아무도 알 수 없기에, 절대 방심해선 안된다. 12일 개봉.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주)이십세기폭스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