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버스 정보 시스템 구축 완료...노선별 도착 시간 확인
[내포=뉴스핌] 오영균 기자 = 충남도는 7개 시군 버스 정보 시스템(BIS) 구축을 완료함에 따라 도내 전 지역의 실시간 버스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31일 밝혔다.
도는 지난 2021년부터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기존 버스 정보 시스템이 없는 보령·금산·서천·청양·홍성·예산·태안 등 7개 시군에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 왔다.
충남도청 전경 [사진=충남도] |
버스 정보 시스템은 수집한 버스 운행 정보를 정류장 버스 정보 안내기, 포털사이트, 지도·교통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이용자들은 노선별 버스 도착 시간 등을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수집한 실시간 버스 정보 등은 '충남 교통비 지원' 누리집 '정보 안내' 메뉴 중 '버스 안내' 게시판에서 시군별로 확인할 수 있다.
주요 포털사이트를 통한 버스 정보 확인은 추후 제공될 예정이다.
도는 만족도 조사 등을 주기적으로 시행해 대중교통 이용자의 불편, 건의 사항을 검토·수렴하고 시스템을 보완·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는 도내 15개 시군 전 지역 버스 정보를 휴대전화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대중교통 이용자 편의 증진을 위해 지속 노력하고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gyun507@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