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 서울시오페라단이 올해 '만남'을 테마로 한 마지막 작품으로 푸치니의 오페라 '라보엠'을 프로덕션 최초로 공연한다.
서울시오페라단은 내년 창단 40주년을 앞두고 창단 39년 만에 '라보엠'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공연되는 이번 공연엔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소프라노 서선영과 황수미. 테너 문세훈, 김정훈, 소프라노 김유미, 장은수, 바리톤 이승왕, 김태한 등 젊은 성악가들이 의기투합했다. 수원시립교향악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 최희준의 지휘로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가 서울시오페라단과 처음으로 협업한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서울시오페라단 '라보엠' 연습장면 [사진=세종문화회관] 2024.11.07 jyyang@newspim.com |
올해 푸치니 서거 100주년을 맞아 다양한 프로덕션에서 그의 오페라를 올리는 가운데, 서울시오페라단에서는 그의 가장 인기있는 대표작을 골라 선보이게 됐다. 박혜진 단장은 "라보엠은 젊은이들이 만나서 사랑을 하고 더욱 성숙해지는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서울시오페라단만의 색깔을 입혀서 처음 선보이게 됐고, 어떻게 특색있게 할까 고민했다"고 말했다.
연출을 맡은 엄숙진 연출가는 "19세기에 보헤미안 젊은 예술가들의 삶과 사랑과 우정의 이야기를 굉장히 자유롭게 풀어낸 작품이다. 푸치니의 정말 풍성하고 아름답고 굉장히 서석적인 선율 덕분에, 또 고전이 주는 힘이 강한 작품이라 아시다시피 지금까지도 정말 세계 오페라 매니아들이 정말 좋아하는 작품이다. 그러면서도 소재가 주는 느낌은 매우 일상적이어서 어떤 작품보다도 친숙하게 다가온다"고 '라보엠'을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서울시오페라단 '라보엠' 연습장면 [사진=세종문화회관] 2024.11.07 jyyang@newspim.com |
주역 미미 역으로 출연하는 소프라노 서선영과 황수미는 "젊은 성악가들이 모인 프로덕션"이라고 이번 무대의 색깔을 정의했다. 서선영은 "처음으로 저보다 어린 로돌프를 만나고 캐스트들이 굉장히 어리고 젊은, 실력있는 소중한 분들과 함께하게 됐다. 저도 새로운 에너지를 받게 돼서 연습 때마다 정말 설레고 새로운 힘을 충전해서 가는 시간들이다"라고 공연에 참여하는 소감을 말했다.
황수미도 "서울시오레단에서 창단 이후 처음으로 라보엠을 올린다고 해서 개인적으로 많이 놀랐다"면서 "그 작품에 제가 참여하게 돼 영광이고 저도 저희 팀 중엔 최고령자여서 연습 때마다 젊은 예술가들의 그런 영혼과 느낌을 담은 작품을 함께 나눌 수 있어서 즐겁다. 그 기운으로 끝까지 공연 잘 마칠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로돌포 역을 맡은 테너 문세훈과 김정훈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성악가들이다. 특히 김정훈과 마르첼로 역의 바리톤 김태한은 '라보엠'으로 국내 오페라 데뷔 무대에 오르게 됐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서울시오페라단 '라보엠'에 출연하는 테너 김정훈 [사진=세종문화회관] 2024.11.07 jyyang@newspim.com |
문세훈은 "이번 작품이 저한테는 한국에서 첫 오페라라 임하는 자세가 남다르다"고 기뻐했다. 김정훈은 "한국에 와서 훌륭한 작품을 보여드릴 수 있는 기회를 서울시오페라단에서 주셨다"고 감사하며 "기대한 만큼 캐스트와 연출, 모든 팀원들이 다 좋은 에너지로 보헤미안, 라보엠이라는 작품을 만들고 있다. 작품 자체도 현실에 있을 법한 젊은 예술가들의 이야기라 저희들의 삶을 연습하고 그냥 사는 대로 지금 음악을 연습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혜진 단장은 이번 '라보엠'의 주역들을 캐스팅하며 "젊은 성악가, 실력있는 분들을 모시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페라 하면은 너무 딱딱하고 어렵다라는 인식 때문에 사실 관객들이 정체돼 있고 늘어나지 않는게 문제라 생각했다. 우리 성악가들의 잔치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말로 일반 관객들이 즐기는 오페라를 만들고자 해서 취임 이후로 조금 더 친근하고 이해하기 쉽고 많이 들어본 음악이 나오는 오페라를 위주로 작품을 선정해왔다. 여기 계신 분들도 정말 세계적인 국제 콩쿨에서 수상을 하신 분들이고 우리 성악가들의 자질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뒤지지 않는다. K-오페라의 시대도 곧 올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서울시오페라단 박혜진 단장 [사진=세종문화회관] 2024.11.07 jyyang@newspim.com |
이번 '라보엠'은 서울시오페라단 창단 39년 만에 처음으로 올리는 푸치니의 대표작이란 점에서도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또 시오페라단이 처음으로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하게 됐다. 박 단장은 "보통 심포니오케스트라가 국립오페라단과 많은 작업을 하는 단체이기는 했다. 런 선입견 때문인지 그동안은 같이 못하다가 올해 만남이라는 테마로 오페라를 하면서 첫 만남을 하게 됐다. '라보엠'이 이번이 처음이라는 건 저도 충격적이었다. 이렇게 좋고 유명한 작품을 왜 그동안 단장님들이 한번도 안했을까"라면서 의아해했다.
이어 박 단장은 "창작 오페라를 좋아하시는 단장님도 계셨을 테고 아니면 베르디 작품을 좋아하셨던 단장님도 계시고 아니면 또 소극장 오페라를 구하셨던 분도 계시고 단장님들의 선호에 따라서 정해진 부분도 있지 않나 한다. 그 전에 모든 단장님들이 남자 단장님들이셨는데 남자 남자들은 별로 '라보엠'을 좋아하지 않으셨나보다"라고 재치있게 답하며 웃음을 주기도 했다.
끝으로 박 단장은 내년 서울시오페라단 40주년을 맞이하며 "깜짝 놀라실 만한 것을 준비 중"이라며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그는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궁금하시겠지만 아직 1월에 말해야 될 게 아닌가 싶어 말을 아끼고 있다. 정말 어떻게 저럴 수가 있어 진짜 여태까지 3년 동안 그렇게 하더니 정말 일을 저지르는구나. 그게 제발 잘 이루어져서 여러분들한테 그렇게 깜짝 놀랄 만한 소식이 되었으면 좋겠다. 캐스팅 뿐만 아니라 새로운 형식의 무언가가 곧 나타날 예정이니 40주년 기대하셔도 좋다"고 예고했다.
서울시오페라단의 '라보엠'은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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