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서 '2024 국제 게임산업 컨퍼런스 with INDIECRAFT' 개최
전동진 원스토어 대표 "개발사 친화 정책으로 넘버원 스토어 도약"
공준식 슈퍼센트 대표 "논게이밍과 경쟁 시대...플랫폼·장르 혁신해야"
박영목 프록시플래닛 대표 "MENA 지역 잠재력 크다...한국 게임 진출 적기"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게임 업계가 콘텐츠 공급 과잉과 논게이밍과의 경쟁이라는 이중고에 직면한 가운데, 슈퍼센트와 프록시플래닛, 원스토어 대표 등 업계 전문가 3인이 30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2024 국제 게임산업 컨퍼런스'에서 장르 혁신과 신흥 시장 공략을 게임 성공의 핵심 키워드로 꼽았다.
먼저, 전동진 원스토어 대표는 "원스토어는 구글, 애플이라는 제국군에 맞서 개발사와 연합군을 이뤄 싸우고 있다"며 "원스토어는 개발사에 최대 90%까지 수익을 배분하고 인디 개발사엔 수수료 50% 감면 등 개발사 친화 정책으로 무장했다"고 강조했다.
또 "문화상품권 결제, 통신사 포인트 등 다양한 결제 수단과 광고 수익 증대 솔루션도 제공 중"이라며 "지난해 거래액 1조원을 돌파하며 국내 양대 마켓으로 자리잡았지만,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대만 진출을 시작으로 해외로 영토를 넓혀갈 것"이라고 전했다.
전동진 원스토어 대표. [사진=양태훈 기자] |
나아가 "원스토어는 한국을 넘어 글로벌 멀티 OS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것이 비전"이라며 "국내외 개발사와 함께 도전하고 성장하길 원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공준식 슈퍼센트 대표는 게임사들이 젠지 세대 공략을 위해 숏폼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게임성 개발, 데이터 기반 운영, 퍼블리셔 협업 등으로 개발과 운영 역량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공 대표는 "우리 앞에는 게임보다 틱톡과 유튜브를 더 오래 즐기는 젠지 세대 유저들이 있다"며 "게임의 편의성과 재미로는 더 이상 그들을 사로잡기 어려운 시대가 왔다"고 말문을 열었다.
공준식 슈퍼센트 대표. [사진=양태훈 기자] |
이어 "숏폼 미디어의 맹공세로 게임의 시간 가성비 우위가 무너지고 있다"며 "게임에서 얻던 도파민을 이제는 틱톡에서 쉽게 얻을 수 있게 됐다. 게임 콘텐츠 공급 과잉 속에 신작 출시와 다운로드는 급감하고 있으며, 하이퍼 캐주얼 게임조차 신작이 줄며 장르 고착화 조짐마저 보인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공 대표는 "위기는 곧 기회"라며 "게임은 숏폼 미디어의 대세를 따라가되, 더 새롭고 독특한 게임성으로 무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나아가 "개발 초기부터 시장성에 올인하고, 트렌드에 맞는 게임을 빠르게 테스트하며 데이터 기반의 운영 전략을 세워야 한다"며 "개발사는 시장 데이터를 가진 퍼블리셔와 초기부터 협업해 개발과 운영 역량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영목 프록시플래닛 대표. [사진=양태훈 기자] |
박영목 프록시플래닛 대표는 젊은 인구가 많은 중동·북아프리카(MENA) 지역이 게임 시장의 큰 잠재력을 지닌 신흥 시장으로, 한국 게임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영목 대표는 "MENA 지역은 게임 시장 개척지"라며 "특히 아랍권은 4억 2000만 명의 거대 시장인 데다 평균 연령도 20대로 젊어 잠재력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프록시플래닛은 B2G 사업으로 모로코와 손잡고 수도 라바트에 아프리카의 판교를 만들고 있다"며 "아프리카 현지에 게임 개발 생태계를 조성하고 한국 기업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2030 모로코 월드컵, 2030 사우디 엑스포 등을 앞두고 MENA 시장이 앞으로 급성장할 것"이라며 "중국 시장이 막힌 상황에서 MENA는 한국 게임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재도약을 위해 글로벌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야 할 때"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아프리카를 개발만 하는 곳으로 보지 말고, 함께 성장할 동반자로 바라봐야 한다"며 "우리 개발자들이 먼저 아프리카의 문화를 배우려 노력한다면 MENA가 한국 게임의 르네상스를 열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