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G-CON 행사 통해 게임 산업에서의 AI 중요성 강조
[부산=뉴스핌] 양태훈 기자 = "스토리텔링부터 캐릭터 제작, BGM 생성 등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도 생성 AI에 의해 바뀌고 있다. 이미 많은 게임사들이 생성 AI를 많은 영역에서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는 생성 AI가 게임뿐만 아니라 메타버스까지 지금과는 차원이 다른 콘텐츠와 사용자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센터장은 16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스타 게임 컨퍼런스(G-CON)'에서 생성 AI가 미치는 게임 산업의 영향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하정우 센터장은 "AI가 모든 산업에 엄청난 영향을 주고 있고, 게임도 다르지 않다"며, "게임 스토리 창작부터 원화를 만들거나 BGM을 생성하는데 생성 AI의 도움을 받아 효과적으로 게임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해졌다"고 강조했다.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센터장. [사진=양태훈 기자] |
이어 "캐릭터들의 페르소나 개발, BGM 작곡을 위한 초안 작업, AI 플레이오와의 인터렉션까지 생성 AI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이미 많은 게임사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생성 AI를 사용하고 있다. 네이버의 클로바 스튜디오를 사용해 버추얼 플로우가 AI 게임 제작 솔루션 T4Framwork.AI를 만든 사례도 있다"고 전했다.
나아가 "생성 AI가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지만, 만능은 아니다. 세부적인 오류에 대해서는 사람의 손길이 필요하고, 이때 훨씬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며, "생성 AI는 기본적으로 사람이 사용하는 도구"라고 덧붙였다.
하 센터장은 생성 AI가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게임사들에게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양태훈 기자] |
그는 "생성 AI는 구매자들이 필요한 정보들을 물어봤을 때, 판매하는 사람들의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해서 필요한 정보들을 다 제공을 해줄 수 있다. 앞으로 인터렉티브한 체계가 만들어지면, 실제 구매로 더욱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라며, "물론 생성 AI가 실제 게임 산업에서 바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정도가 되려면 게임 전문가들이 데이터를 만들고, 문제에 대한 정의도 해야한다. 그래서 협업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또 "네이버는 생태계에 데이터나 소스코드, 논문 등을 무료로 모두 공개하고 있다"며, "또한 네이버는 많은 기업들이 보안상 이슈로 클라우드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데, 네이버는 사전훈련된 클로바X를 컨테이너 박스 형태로 기업 데이터센터에 제공해 보안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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