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뉴스핌] 이형섭 기자 = '2023년 속초음식축제'가 오는 6일 속초엑스포 광장에서 개막한다.
4일 속초시에 따르면 오는 6~8일 설악문화제 기간에 올해 처음 열리는 속초음식축제는 '마숩다! 속초'를 부제로 '속초대표음식'과 '친환경축제'로 진행된다.
2023속초음식축제 포스터.[사진=속초시청] 2023.10.04 onemoregive@newspim.com |
속초음식축제는 수산물은 물론 농촌, 산촌 음식 등 지역 고유의 특색을 살린 맛과 실향민들의 아바이 맛이 어우러져 독특하고 다양한 먹거리들이 속초를 대표하고 있는 만큼 축제의 방향성을 '속초 대표음식' 홍보의 장과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 동참하는 차원에서 '친환경'으로 정했다.
속초를 대표하는 음식으로는 속초문화관광재단에서 설문을 통해 발간한 "마숩다! 속초"에 소개된 '속초의 맛' 10선 중 7미(오징어순대, 막국수, 닭강정, 순두부, 장칼국수, 감자옹심이, 물회)가 선보일 예정이다.
또 책에 소개된 음식 외에도 홍게 간장게장 등 6개 추가 대표음식과 축제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5개 디저트와 음료, 수제맥주, 2개 특산품(건어물, 젓갈) 등 총 20개의 음식부스가 운영된다.
아울러 친환경 축제를 위해 고온살균 세척 한 '다회용기'를 지원해 탄소저감효과를 수치로 보여줄 계획이며, 개인 텀블러나 음식 용기를 가져오는 방문객에게는 친환경 기념품을 제공하는 '속초 용기내 캠페인' 및 친환경 부스운영 등 다양한 탄소중립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이번 2023 속초음식축제는 향후 축제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원년인 만큼 친환경으로 기획하게 됐다"며 "속초음식축제인 만큼 다양한 속초의 맛을 마음껏 맛보고 즐기고 힐링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onemoregiv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