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예정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앞두고
14개 동 대상 진행... 실무 담당자들 1:1 교육
김동근 시장 "업무역량 강화에 큰 도움 기대"
의정부시 전경. [사진=최환금 기자] 2023.09.06 atbodo@newspim.com |
[의정부=뉴스핌] 최환금 기자 = 의정부시는 내년 4월 예정인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공직 선거업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11일부터 31일까지 14개 동의 22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선거 담당자 자체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그동안 상급 기관의 교육 동영상과 업무 매뉴얼에 의존해 온 방향에서 벗어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최초로 시의 선거 담당팀에서 직접 찾아가 진행됐다. 선거 실무를 담당해야 하는 직원들에게 일대일로 안내하는 방법으로 이뤄졌다.
주민등록통합행정 시스템을 이용해 ▲주민등록표 오류자료 조회 및 기타 주소 정리 ▲선거권 없는 자의 등록 및 관리 ▲선거인구 현황 관리 ▲선거인명부 작성(투표구 사항 및 투표구간 입력 등) 등 선거 전산 업무처리에 대한 주제로, 지난 모의 재외선거 결과 도출된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실제 선거에서 주의할 사항을 개별 점검했다.
교육 참석자들은 "업무 처리할 때 문제가 되었던 부분을 하나씩 확인하고 처리 방법에 대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이번 교육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의정부시에서 처음 운영하는, 찾아가는 선거 교육인 만큼 담당자 업무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적극 행정으로 차질 없는 선거를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atbodo@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