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ICT

속보

더보기

게임의 역사와 미래를 함께한 넥슨컴퓨터박물관의 10년

기사입력 : 2023년09월01일 14:21

최종수정 : 2023년09월01일 14:26

소장품 4000점에서 1만6000점으로
관람객 사로잡은 세계 최초 게임 복원 프로젝트 '바람의 나라 1996'
최윤아 관장 "소통하고 교감할 수 있는 박물관 만들 것"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넥슨컴퓨터박물관이 올해로 개관 10주년을 맞이했다. 제주시 노형동에 위치한 넥슨컴퓨터박물관은 국제박물관협의회에 등록된 아시아 최초의 컴퓨터 박물관이다. 컴퓨터와 게임의 역사를 보존하고, 이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중요한 사회교육기관으로, 개관 당시 4000여 점으로 시작한 소장품은 이제 1만6000여 점에 달한다.

최윤아 넥슨컴퓨터박물관 관장은 개관 10주년에 대한 소감으로 "지난 10년간 컴퓨터와 게임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전시를 즐겨 주신 모든 관람객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역사를 기록하고 보존하는 본연의 역할을 다하며 창의적인 시도를 통해 소통하고 교감할 수 있는 박물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소회를 전했다.

애플 최초의 컴퓨터 '애플 I'. [사진=넥슨]

◆ 컴퓨터와 게임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곳 

넥슨컴퓨터박물관은 400여 점의 하드웨어와 2000여 점의 소프트웨어·도서·영상 자료 등을 보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매우 희소하게 구동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애플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인 '애플 I'를 비롯해 IBM이 출시한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PC 5150', 최초의 가정용 콘솔 게임기 '마그나복스 오디세이' 등을 만날 수 있다.

초창기 컴퓨터부터 고전 아케이드 게임기까지, 과거와 현재를 잇는 소장품들은 '컴퓨터와 게임의 역사를 보존한다'는 넥슨컴퓨터박물관의 설립 취지를 잘 보여준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단순히 소장품을 보유하는 것에서 나아가 고유한 가치를 보존하기 위한 시도에도 힘을 쏟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출시 초기의 모습을 복원하는 프로젝트 '바람의 나라 1996'이다. 바람의 나라 1996은 세계 최초의 온라인 게임 복원 사례로, 서버 내 소스를 복구하는 것이 어려워지자 초기 제작에 참여했던 개발자들을 모아 개발 당시의 소스를 바탕으로 역개발하는 과정을 거치며 관람객들의 추억을 성공적으로 보존할 수 있었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과거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역사를 그리는 일에도 매진하고 있다. 관람객의 참여를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전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일반 관람객들이 직접 소장 제안까지 할 수 있도록 '오픈수장고'를 운영하고 있다. 패치와 업데이트가 주기적으로 이뤄지는 게임처럼 넥슨컴퓨터박물관도 역사적 가치와 관람객들의 추억을 함께 보존하기 위해 변화를 지속하고 있는 것이다.

IT 진로교육 '꿈이 IT니? 스페셜 스테이지' 모습. [사진=넥슨]

◆ 미래의 게임 개발자를 길러내는 제주 대표 사회교육기관

넥슨컴퓨터박물관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제주 지역의 대표적인 사회교육기관으로서의 입지를 다져왔다.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프로그램 구성 덕분에 누적 관람객의 약 50%는 청소년과 어린이가 차지할 정도다. 전국 초·중·고에서는 대표적인 수학여행 명소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미래의 게임 개발자를 길러주는 IT 교육의 전당으로도 불린다. 이미 교육부가 주관하는 제주 지역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두 차례나 선정된 바 있다. 진로특강 '꿈이IT니'를 비롯해 어린이융합워크숍 'HAT', '오픈워크숍' 등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기반으로 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학생들을 위해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 중 '만지작', 'HAT' 등 일부 교육 과정은 온라인으로 재편성되며, 참여 대상이 제주에서 전국으로 확대되는 성과도 냈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제주 지역 내 어린이·청소년들에게 양질의 IT 교육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제주의 보석이라고도 불린다. 코딩 교육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2014년부터 6년간 무료로 진행된 '꿈이 IT니?' 진로교육에는 전국 300여 개 학교에서 누적 3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지난 2013년부터 현재까지는 'NCM 어린이자문단'을 운영하며 제주 지역 어린이들이 문화자원봉사자로서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는 만큼 넥슨컴퓨터박물관은 앞으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 ' 전시. [사진=넥슨]

◆ 방문객의 추억을 고스란히 담아낸 참여형 전시 눈길

넥슨컴퓨터박물관은 '관람객 특징적' 전시를 통해 박물관이 관람객 각자의 추억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9년 7월 종로 아트선재센터에서 열린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_' 특별 기획 전시회가 이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이 국내 온라인게임 25주년을 맞이해 개최한 당시 전시회에서 관람객들은 현실에 구현된 '마비노기' 게임 속 캠프파이어에 앉아 모닥불과 풍등, 음악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작품부터 '카트라이더'의 카트가 증강현실로 전시 공간을 누비는 작품 등 감각적인 상호 작용을 경험할 수 있었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관람객의 시선에서 전시를 기획하고 운영함으로써 추억을 오래도록 향유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21년부터 박물관 내 스페셜 스테이지에서 진행하고 있는 '네포지토리(NEpository)' 프로젝트 역시 그 일환이다. '넥슨(Nexon)'과 저장소라는 의미의 '리포지토리(repository)'를 결합한 '네포지토리' 전시는 미출시되거나 서비스가 종료된 게임의 아카이브를 통해 온라인게임의 경험적 가치를 면밀하게 보존한다. 최근에는 지난 3월 국내 서비스를 종료한 '카트라이더' 아카이브 전시를 추가로 선보이며 오랜 팬들의 추억이 사라지지 않고 보존될 수 있도록 했다.

'네포지토리(NEpository)' 전시. [사진=넥슨]

◆ 온라인 게임의 예술적 가치 제고를 위한 발걸음

넥슨컴퓨터박물관은 게임 장르가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의 한 축으로 인정받기 이전부터 게임의 아카이빙을 기반으로 문화적 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지속해왔다. 앞서 언급한 '게임을 게임하다 /invite you' 전시와 '네포지토리'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다. 이 중 '네포지토리'에서는 플레이 화면 뒤에 숨겨져 있었던 온라인 게임의 개발 과정과 도전을 조명하며 국내외 유례가 없던 시도를 선보였다.

넥슨박물관은 개관 이래로 국내외 다양한 기관과 교류하며, 온라인게임의 문화 예술적인 가치를 탐구하고 조망해왔다. 미국의 '더 스트롱: 국립 놀이 박물관(ICHEG, The Strong National Museum of Play)'과 비디오게임 역사의 아카이브를 연구하는 스탠포드 도서관(Stanford Library), 독일의 '컴퓨터슈필레 교육의 전당 뮤지엄(Computerspielemuseum)', 핀란드 게임 박물관(Suomen pelimuseo) 등 해외 유수의 박물관 및 관련 기관과 꾸준히 교류해 오고 있다.

넥슨의 지식재산(IP) 경험을 오프라인으로 확장하려는 노력도 함께 했다. 2017년 국립과천과학관 내에 개관한 '넥슨 메이플스토리 연구소'에서는 물리적으로 구현된 메이플월드 안에서 게임 개발 과정을 공감각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디지털 인터랙티브 멀티미디어(Digital interactive multimedia)' 공간을 선보인 바 있으며, 올해는 넥슨컴퓨터박물관 개관 10주년과 메이플스토리 20주년을 기념해 대형 아트워크 전시 'Hello, REAL World!'를 기획했다.

'Hello, REAL World!' 대형 아트워크 전시. [사진=넥슨]

dconnect@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LG CNS 상장 첫날 '9%' 하락 왜?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올해 상반기 IPO 시장 최대어로 꼽혔던 LG CNS가 상장 첫 날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차익실현 물량이 속출하며 주가는 공모가 대비 10% 가까이 내려앉았다. 증권가에서는 지나치게 높았던 공모가와 구주매출 비중이 첫날 흥행 부진의 원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상장 첫 날인 만큼 당분간 주가 흐름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현신균 LG CNS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KRX한국거래소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LG CNS(LG씨엔에스) 상장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02.05 mironj19@newspim.com 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LG CNS는 공모가(6만1900원) 대비 9.85% 하락한 5만5800원에 장을 마쳤다. 시가총액도 공모가 기준 6조원에서 5조4000억원대까지 떨어졌다. LG CNS는 IPO 시장에서의 높은 기대감 속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11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했다. 일반 투자자 청약에서도 21조원이 넘는 증거금이 몰리며 큰 관심을 받았다. 이에 시장에서는 상장 첫날 주가가 공모가를 넘어설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다. 다만 주가는 개장 직후 급락하기 시작해 장중 11.31%까지 곤두박질치기도 했다.  성적 부진의 이유는 가격이 공모주 최상단으로 정해졌던 점, 구주매출 비중이 높았던 점 등이 거론된다. 증시에서 딥시크 여파로 AI 관련주가 부진했던 점도 부진 원인으로 꼽힌다. 기존 주주들이 보유한 주식을 매각하는 방식의 구주매출 비중이 높을수록 존 주주들이 상장 후 주식을 팔아 현금화하려는 의도가 크다는 의미로 읽힐 수 있다. LG CNS는 이번 IPO 당시 전체 공모 주식 중 약 50%를 구주매출로 구성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최근 IPO 시장의 흐름을 보면, 대부분의 기업들이 희망 공모가 밴드 상단에서 공모가를 확정하는 경향이 이어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LG CNS의 경우도 구주 매출과 상장 직후 기존 주주들이 매도할 수 있는 물량이 존재했던 점이 주가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면서 "특히 상장 당일에는 차익 실현을 원하는 투자자들이 많아 매도세가 우위를 점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는 "공모주 최상단으로 가격이 정해졌던 부분과 구주 매출 비중이 높았던 점이 첫 날 단기 차익 실현 물량으로 발현됐다"면서 "삼성SDS 대비 AI쪽 매출의 비중이 큰 편인데, 최근 딥시크 쇼크 등으로 AI 관련주가 하방 압력을 받은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LG CNS의 사업모델이 미래에 성장할 여지가 제한적이라고 내다보는 투자자들이 장기투자보다는 차익 실현을 목적으로 주식을 매입하는 경우가 많았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LG에너지솔루션 이후 최대어로 꼽히는 공모주인 만큼 주가가 약세를 이어갈 경우, 부진했던 IPO 시장이 더 얼어붙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당분간 주가는 더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공모주 투자자들이 하루 이틀 정도 더 지켜보는 경우가 많지만, 단기간에 매도 가능한 물량이 모두 해소되기는 어려운 만큼, 일정 기간 변동성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LG CNS의 비즈니스 모델과 그룹 내 역할을 감안할 때 중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인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oneway@newspim.com 2025-02-05 16:32
사진
中 딥시크, 토종 천재 139명의 반란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중국산 인공지능(AI) 모델, 딥시크의 충격파는 가히 전면적이다. 기적에 가까워서 여전히 논란의 중심에 있는 탁월한 가성비는 차치하더라도, 순수 국내파 인재만으로 일군 역작이라는 점에서 미국 바깥 나라들, 특히 AI 후발국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자연, 중국의 AI 인재 양성 비책을 둘러싼 세간의 관심도 급증했다. 그들은 우리와 무엇이 달랐을까. 3편에 걸쳐 그 답을 찾아볼 생각이다.  중국의 AI 벤처기업 딥시크가 공개한 추론형 대형 AI 모델 '딥시크 R1'의 개발진은 해외 유학파가 아닌 중국 로컬 엔지니어들로만 구성돼 있다. 딥시크의 의미는 중국 인재들이 글로벌 AI의 중심부로 본격 진입하는 신호탄이라는 점에서 더 심대할 수 있다. 이제 시작에 불과할 뿐, 더 강력해진 제2, 제3의 딥시크들이 쏟아져 나올 수 있다는 이야기다. 딥시크의 설립자는 1985년생인 량원펑(梁文鋒)이다. 광둥(廣東)성 잔장(湛江)시에서 태어난 량원펑은 중학교때 고등학교 수학과정까지 모두 독학한 수학천재였다. 전교 1등을 이어가던 그는 저장성 항저우에 위치한 저장대학 전자공학과에 진학해, 학사와 석사 과정을 마쳤다. 이후 량원펑은 2008년 머신러닝을 활용한 정량화 자동 주식 매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2013년에 대학 동창과 함께 투자업체를 차렸다. 2016년에는 환팡커지(幻方科技, 하이플라이어)라는 이름의 헤지펀드를 설립했다. 이 펀드는 AI를 활용한 투자를 통해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 2021년 환팡커지의 자산관리 규모는 1000억위안(20조원)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량원펑 딥시크 창업자 [사진=바이두 캡처] ◆"유학파 아닌 현지 인재로 성공해 보이겠다" 량원펑은 2023년 7월 딥시크를 설립해 대규모 AI 모델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량원펑은 환팡커지의 성공을 바탕으로 중국내 AI 인재들을 개발자로 모집했다. 량원펑은 유학파는 배제하고 중국 현지 인재들로만 개발진을 꾸렸다. 본인 스스로가 토종 인재였던 만큼, 유학파가 아닌 현지 인재만으로도 성공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싶었다. 그는 '상위 1%의 천재들만 모아서 99%의 기업이 할 수 없는 일에 도전한다'는 모토로 성적 우수자들과 각종 대회 우승자들만을 채용했다. 이렇게 딥시크는 139명의 진용을 꾸렸다. 이 중에는 'AI 천재소녀'로 불리는 1995년생 뤄푸리(羅福莉)도 있고, 베이징대 물리학과를 졸업해 혁신적인 방법론을 제시한 가오화쭤(高華佐)도 있다. ◆"중국은 혁신 기여자가 되어야" 그리고 딥시크는 지난해 12월 생성형 AI 대형 모델인 딥시크 V3를 출시했고, 지난달 20일 추론형 대형 모델인 딥시크 R1을 출시하며 전세계를 놀라게 했다. 중국의 천재 139명이 전세계를 상대로 파격적인 센세이션을 일으킨 것이다. 량원펑은 "실리콘밸리가 딥시크에 놀라워하는 것은 중국 기업이 '혁신 추격자'가 아닌 '혁신 공헌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게임에 참여했기 때문"이라며 "중국도 무임승차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기여자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뤄푸리 딥시크 연구원 [사진=바이두 캡처] ◆중국의 이공계 중시 사회 풍조 딥시크의 성공 이면에는 전사회적으로 이공계를 중시하는 중국의 풍조가 자리잡고 있다. 우리나라의 수재들이 의대와 법대에 진학한다면, 중국의 학생들은 공대에 진학한다. 현실적으로도 중국에서 공대 출신들의 급여는 최상위권에 속한다. 레이쥔(雷軍) 샤오미(小米) 회장은 지난해 12월 딥시크의 연구원인 1995년생 'AI 천재소녀' 뤄푸리를 스카우트하기 위해 연봉 1000만위안(20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고연봉 스카우트 소식은 중국의 관련 업계에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또한 이 같은 배경에는 중국 정부가 1978년 개혁개방 이후부터 현재까지 변함없이 이공계 중시 정책을 유지해오고 있다는 점이 깔려있다. 이에 더해 미국의 대중국 첨단기술 제재로 인해 중국의 이공대 우대 정책은 더욱 그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딥시크의 성공으로 말미암아 중국 AI 인재들이 본격적으로 세계 중심부에 진입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이는 곧 중국의 교육이 성과를 낸 것이며, 중국의 50년 과학기술 인재 육성 노력이 그 결실을 맺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의 AI 벤처기업인 딥시크의 홈페이지 화면 ys1744@newspim.com 2025-02-05 15:34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