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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극장 레퍼토리' 신작 24편…박인건 극장장 "더 대중친화적 될 것"

기사입력 : 2023년07월19일 13:48

최종수정 : 2023년07월20일 11:00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국립극장이 남산 이전 50주년을 맞아 12번째 시즌 레퍼토리와 함께 더욱 관객 친화적인 극장으로 개방형 공간을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국립극장은 19일 광화문에서 열린 '2023-2024 국립극장 레퍼토리시즌' 기자간담회에서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오는 9월 1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304일간 신작 24편, 레퍼토리 9편, 상설공연 14편, 공동주최 13편 등 총 60편의 작품을 선보인다.

국립극장은 2012년부터 1년 단위의 공연 프로그램을 미리 기획해 공개하는 레퍼토리시즌을 운영해 왔다. 국립창극단‧국립무용단‧국립국악관현악단 3개 전속단체의 도전적인 신작 개발과 완성도를 높인 재공연으로 레퍼토리를 쌓은 국립극장이 12번째 시즌을 맞이한다. 2023-2024 시즌에는 그간 축적해 온 명품 레퍼토리들이 전면에 포진된 동시에 다수의 신작들이 국극 마니아들의 기대감을 충족시킬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국립극장 박인건 극장장. [사진=국립극장] 2023.07.19 jyyang@newspim.com

◆ 국립극장 남산 이전 50주년…11년간 쌓아온 웰메이드 레퍼토리·신작 24편 선봬 

시즌 개막작은 국립국악관현악단 관현악시리즈Ⅰ '디스커버리'('23년 9월 1일)다. 여자경 지휘자의 시선으로 국악관현악 명곡을 새롭게 탐미하는 무대다. 국립창극단은 판소리의 깊은 멋을 담아낸 '심청가'('23년 9월 26일~10월 1일), 경극을 품은 창극 '패왕별희'('23년 11월 11~18일), 셰익스피어 비극을 우리 언어와 소리로 풀어낸 '리어'('24년 3월 29일~4월 7일) 세 편이 돌아온다. 2013년 초연 후, 국내외의 찬사를 받은 국립무용단 대표 레퍼토리 '묵향'('23년 12월 14~17일)은 25번째 재공연을 앞두고 있다. 사군자를 소재로 정갈한 선비정신을 수묵화처럼 표현한 작품이다.

다채로운 소재와 독창적인 형식의 신작도 준비됐다. 국립창극단 신작 '만신 : 페이퍼 샤먼'('24년 6월 26~30일)은 판소리와 무속음악, 한지와 종이접기가 어우러져 한국적 미학을 집대성하는 무대를 선보인다. 음악감독‧연출가‧배우로 활동하는 박칼린이 연출하고, 대명창 안숙선이 작창한다. 국립무용단 신임 예술감독 김종덕이 안무하는 신작 '사자(死者)의 서(書)'('24년 4월 25~27일)는 티베트의 대표적인 불교 경전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으로, 삶과 죽음, 인간 존재를 반추한다.

국립국악관현악단은 틀을 깬 형태의 공연으로 관객에게 가깝게 다가간다. 관현악시리즈Ⅱ '관현악의 기원'('23년 11월 26일)은 관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몰입하는 이머시브 공연이며, 야외 음악회 '애주가(愛酒歌)'('24년 6월 1~2일)는 우리 음악과 전통 술이 함께하는 색다른 시간이다.

남산에 자리 잡은 지 50년을 맞아 연말에는 한국 공연예술의 비약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한 남산 이전 50주년을 기념해 '세종의 노래'('23년 12월 29~31일)를 공연한다. 연출가 손진책, 작곡가 박범훈, 안무가 국수호가 의기투합해 3개 전속단체 포함 300여 명의 출연진이 선사하는 대형 무대를 완성한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국립창극단 여미순 예술감독 직무대리. [사진=국립극장] 2023.07.19 jyyang@newspim.com

장벽 없는 극장을 위한 무대도 이어간다. 박지리 작가의 동명 소설을 무대화한 '합★체'('23년 9월 14~17일), 헬렌 켈러와 앤 설리번의 이야기를 다룬 음악극 '나는 재미있는 낙타예요'('23년 12월 6~10일) 등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장애에 대한 인식 변화를 꾀한다. 해외초청작으로는 동시대 가장 논쟁적인 연출가 밀로 라우의 연극 '에브리우먼'('24년 5월 10~12일)이 처음 한국 무대에 오른다.

이외에도 국립오페라단‧국립발레단 등 7개 예술단체와 서울국제공연예술제(SPAF)·국제현대무용제(MODAFE) 2개 공연예술축제가 함께해 연극·클래식·오페라·발레·현대무용·합창까지 즐길 수 있다. 한편, 국립극장은 새 시즌을 시작하며 극장 내 편의시설을 확충해 일상과 예술이 만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고, 2024년 파주 무대예술지원센터를 개관해 지속가능한 제작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고자 한다.

◆ 각 예술단체 주특기 살린 신작…박인건 극장장 "극장 개방·관객 친화적 공간 만들 것"

이날 박인건 극장장은 "11번째 레파토리 공연을 하고 12번째를 시작하게 됐다 그동안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이번에 특별히 많은 작품에 신경을 썼다. 특히 이번에 의미있는 것은 남산 이주 50주년이 되는 해다. 우리 한국의 대가이신 박봉은 선생님과 세분이 세종의 노래라는 작품을 12월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임 4개월 차를 맞은 박 극장장은 "해오름극장이 제대로 개방을 전적으로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로비를 개방해 주민들이 찾을 수 있도록 했다. 관객들을 위한 식당이 없었는데 8월에 관련 식당이 오픈된다는 말씀과 더불어 좀 더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려 한다. 2층엔 북카페를 만들어 낮에는 편안하게 책 읽는 도서관 같은 풍경을 연출해보고자 한다"며 해오름극장 개방 계획을 밝혔다.

또 "추운 날, 더운 날, 비오는 날 빼면 야외행사 할 수 있는 날이 많이 없는데 봄·가을에는 토요일엔 광장에서 매주 행사를 개최하며 대중친화적인 극장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제작극장이다보니 다들 욕심이 많아서 셋업기간이 길고 공연 횟수가 적은 문제도 있었다. 공연 횟수를 늘려서 해오름극장과 우리 예술단체가 과거보다 20% 이상 늘리려 한다. 조금 더 극장이 장벽을 낮추고 많은 분들이 참여하는 극장이 되고 조금 더 변했다는 이야기를 듣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관심과 응원을 당부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국립창극단 유은선 예술감독. [사진=국립극장] 2023.07.19 jyyang@newspim.com

국립창극단 유은선 예술감독은 "4월 12일 취임해 99일째 맞이했다"면서 "창극단의 좋은 작품을 응원하던 사람으로서 꿈의 무대이기도 했다 와서 보니 생각보다 훨씬 더 저력있는 단체라는 것을 피부로 느낀다"면서 레퍼토리 작품들의 안정적 운영과 신작 개발, 세계적인 콘텐츠로 거듭나고자 하는 창극단 수장으로서 포부를 밝혔다.

특히 유은선 감독은 "창극단의 '트로이의 여인들' 8월 해외 공연에 나서고 9월엔 꾸준히 사랑받아온 레퍼토리작 '심청가'가 무대에 오른다. 매해 추석 즈음에는 전통적인 소재의 창극이 오를 수 있도록 준비하려 한다. 11월에는 패왕별희가 4년 만에 해오름극장에서 재공연한다. 내년 3월 많은 분들이 기다려온 창극 '리어' 재공연과 4번째 '절창' 시리즈가 준비돼있다. 시즌 마지막 작품인 '만신: 페이퍼 샤먼'은 박칼린 연출이 참여한다. 서사 위주의 창극, 원작이 있는 작품을 계속 해왔는데 우리 한국만의 이야기를 갖고 신작을 만들고 세계화에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국립무용단 김종덕 예술감독. [사진=국립극장] 2023.07.19 jyyang@newspim.com

국립무용단 김종덕 예술감독은 올해 신작으로 선보이는 '사자의 서'에 대해 "그간 '묵향'이 많은 관객수를 보였고 해외에 문화사절단으로 역할을 한 좋은 작품이 돼왔다. 내년 4월에 선보이는 '사자의 서'는 한창 코로나가 유행하던 시기에 명상 전시를 보러 갔다가 죽음도 삶의 일부라고 생각하게 됐고 새로운 변화가 아니라 살면서 차곡 차곡 쌓인 결과라는 생각으로 시작된 작품이다. 어떻게 살고 있는지 자기를 성찰하는 기회를 가져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국립국악관현악단에서는 다양한 신작과 시즌 작품들을 소개한 가운데 유독 신작 '애주가'가 주목받았다. 예술감독 직무대리인 여미순 악장은 "굉장히 편수가 많아서 1년 내내 모든 구성원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면서 "'애주가'는 준비하면서도 다른 연주회와 달리 긴장감을 좀 풀어놓고 관객들이 바라보는 시점에서 연주자들이 함께하는 방식으로 해보자는 얘기가 오가고 있다. 전통음악과 전통주의 닮은점에 착안해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있고 연주자도 술을 관객들과 마시면서 하면 어떤가 하는 얘기도 잠깐 나왔다. '애주가'가 AI 지휘자 에버만큼 관객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도전적이라는 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맨 왼쪽부터)국립국악관현악단 여미순 예술감독 직무대리, 박인건 국립극장장, 국립창극단 유은선 예술감독, 국립무용단 김종덕 예술감독. [사진=국립극장]

국립극장 남산 이전 50주년 기념 공연 '세종의 노래'는 무용단, 관현악단 등 여러 단체가 협업해 올리게 된다.

박인건 극장장은 "박범훈씨가 작곡을 한 칸타타 식 공연이다. 이 곡에 무용도 들어가고 합창도 들어가고 서양악기와 국악기가 합쳐져서 새로운 형태의 공연이 될 거다. 무용극보다도 칸타타 형식인데 내용은 여러 가지 사회의 분열과 화합을 향한 주제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극장의 새로운 변화와 더불어 국립극장 내 공연예술박물관, 자료실 활용에 대한 지적도 있었다. 박 극장장은 "박물관과 자료실 운영에 대해 고민이 많기는 하다. 당장 해결하는 방법은 접근성도 안좋고 미리 오는 관객을 관람객으로 유도하기도 어렵고 교육의 장으로 쓰자는 생각이다. 요즘엔 유치원, 초등학교 등 현재 오는 관객들보다 20-30% 증가시키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물관과 자료실은 많은 학교, 단체 관객들을 유치해 해결해보려고 하고 있다. 올해엔 파주의 무대예술센터 내 전시관 운영을 또 해야 한다. 그곳에선 무대예술 종사자들과 전문가들을 양성하는 기관으로도 기능할 것"이라며 더 커질 국립극장의 역할을 얘기했다.

jyyang@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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