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여자)아이들이 신보를 통해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겠다는 선언을 한다.
(여자)아이들은 1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조선팰리스 서울 강남에서 여섯 번째 미니앨범 '아이 필(I feel)' 발매 기념 간담회를 갖고 "긴장도 되지만 설레는 마음이 더 크다. 진짜 열심히 준비했으니 많이 사랑해주셨으면 좋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번 타이틀곡 '퀸카(Queencard)'는 중요한 건 겉모습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임을 깨닫는 내용을 담았다. 약 7개월 만에 선보인 이번 신보에서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따라 변화하는 '자존감'에 대한 메시지를 솔직하고 유쾌한 매력으로 풀어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그룹 (여자)아이들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2023.05.15 alice09@newspim.com |
이날 소연은 이번 앨범에 '드라마 타이즈(드라마 형식을 빌려 표현)'를 녹인 이유에 대해 "제가 '퀸카'라는 곡을 쓸 때 코미디 영화 한 편을 들은 것 같은 느낌으로 만들자고는 생각이 컸다. 요즘 Y2K가 유행인데, 그 당시 유행했던 뮤직드라마 형식을 가져오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기획 단계부터 멤버들과 '우리는 하이틴이 아니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 20대가 하는 고민을 이야기하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앨범 여섯 트랙 모두 멤버들이 작사‧작곡에 참여하며 서로 다른 방식으로 '나'를 사랑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미연은 5번 트랙에 자리 잡은 '파라다이스'에 대해 "이 곡은 민니가 작사‧작곡하고, 소연이 작사에 참여했다. 이 노래를 팬들이 들으시면 민니가 작곡한 걸 알 수 있을 정도로 감성이 잘 드러났다. 따뜻한 가사가 위로를 주는 곡"이라고 소개했다.
소연은 전곡 작사 및 작곡에 참여했다. 그는 이번 앨범의 정체성이 바로 타이틀곡 '퀸카'에 녹아 있다고 말했다. 소연은 "'퀸카'에 앨범의 정체성을 알려주는 파트가 있다. 저희 노래에 이번 메시지가 자신감이 넘치면 아름답다는 것인데, 그런 부분이 '퀸카'에 잘 녹아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그룹 (여자)아이들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2023.05.15 alice09@newspim.com |
이어 "이번 타이틀곡을 통해 '나는 나를 너무 예뻐하기 때문에, 아름다운 사람'이라는 것을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선공개곡 '알러지'를 비롯해 타이틀곡 '퀸카'에는 현재 유행하고 있는 SNS와 각종 쇼츠 플랫폼 이름이 가사에 녹아 있다. 이와 관련해 소연은 "정말 저희가 보고, 듣고, 느끼는 것들을 다 담으려고 했다. 옆에서 사용할 수 있는 SNS나 너무 유행했던 챌린지 등을 가사에 넣었다. 그래서 직설적인 가사들이 더 나오기도 했고, 이게 재미 포인트로 자리 잡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아이 필'의 경우 선주문 판매량이 110만장을 돌파하면서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이에 우기는 "저희도 앨범 판매량을 뉴스 보고 알았다. '라타타' 데뷔 했을 때가 생각이 난다. 이렇게 많이 성장 한 것도 팬들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팬들과 회사 식구들 모두 같이 한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현재 많은 4세대 그룹들이 앨범에 여성이 주체가 된 메시지를 주로 담고 있다. 그 중에서도 (여자)아이들의 경우 자신감과 자존감을 노래할 때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그룹 (여자)아이들 [사진=큐브엔터테인먼트] 2023.05.15 alice09@newspim.com |
소연은 "'알러지'라는 곡도 처음에 사랑에 대한 이야기로 쓰고 있었다. 그런데 제가 쓰다 보니 하고 싶은 말이 자존감, 자신감에 대한 이야기라는 걸 알게 됐다. 제가 자존감에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도, 멤버들에게 늘 영감을 받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멤버들을 봤을 때 자존감이 높고 자신감이 넘친다는 생각을 했다. 멤버들이 자신감이 넘치고 자존감이 높은 모습을 봤을 때 정말 아름답다고 느낀다. 그래서 저희 멤버들과 그런 가사 내용이 만났을 때 더 시너지가 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여자)아이들은 "이번 앨범을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한 만큼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여자)아이들의 여섯 번째 미니앨범 '아이 필'에는 타이틀곡 '퀸카'를 포함해 '알러지(Allergy)', '루시드(Lucid)', '올 나이트(All Night)', '파라다이스(Paradise)', '어린 어른'까지 총 6곡이 수록됐다.
alice0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