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전시·아트

속보

더보기

다섯작가가 보여주는 드로잉의 매력, 그 생생한 세계 속으로

기사입력 : 2022년11월02일 16:22

최종수정 : 2022년11월03일 08:34

곽남신 서용선 오원배 윤동천 정현이 선보이는
군더더기 없이 담백한 드로잉의 세계, '긴 호흡'전
인사동서 모처럼 만나는 '정곡 찌르는'기획전시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 드로잉은 화가의 맨 얼굴이다. 회화가 잘 마무리된 '화장한 얼굴'이라면, 드로잉은 작가의 '맨 얼굴'이다. 드로잉은 어디 숨거나 피할 구석도 없이, 작가의 내면과 실력이 있는 그대로 드러난다. 드로잉을 보면 그 작가가 오늘 품고 있는 생각과 작업세계를 파악할 수 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 드로잉 전시 '긴 호흡' 개막에 맞춰 서울 인사동 토포하우스에 모인 작가들. 사진 왼쪽 위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곽남신, 윤동천, 오원배, 정현 작가. 다섯 작가 중 서용선 작가는 일정상 불참했다. [사진=이영란 기자] 2022.11.02 art29@newspim.com

모든 미술 표현의 근본이자 출발인 드로잉을 한데 모은 기획전이 인사동에서 개막했다. 서울 종로구 인사동11길의 토포하우스(대표 오현금)는 '긴 호흡, 다섯 작가의 드로잉'이라는 타이틀로 탄탄한 조형세계를 구축한 중견작가들의 드로잉을 선보인다. 전시에는 곽남신 서용선 오원배 윤동천 정현 작가가 참여했다. 

다섯 작가들은 오늘 우리 미술계에서 회화, 조각, 설치, 판화 작업을 넘나들며 제각기 뚜렷한 작업세계를 확립한 이들이다. 미술대학에서 교육자로 후학을 지도하며 작업도 병행해온 다섯 작가는 이제 대학을 정년퇴직하고 창작에만 전념하고 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 부드럽고 유려한 선과 강렬한 면이 대비를 이루는 곽남신의 드로잉. [사진=토포하우스] 2022.11.02 art29@newspim.com

이번 전시는 현대미술의 다양성을 드로잉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해석해보자는 뜻에서 마련됐다. 또한 드로잉의 새로운 의미를 모색하고, 오늘의 시대정신을 엿보자는 취지도 품고 있다. 전시의 출발은 서울 삼청로에서 리씨갤러리를 운영했던 이영희 대표가 "저마다 독특한 작업으로 한국 현대미술을 견인하는 작가들의 드로잉만으로 전시를 꾸며보자"고 제안해 비롯됐다. 이같은 제안을 토포하우스 오현금 대표가 받아들여 인사동에서 모처럼만의 가뿐하면서도 군더더기 없는 전시가 꾸며졌다.

공동기획자인 오현금, 이영희 대표는 "다섯 작가들이 저마다 역량이 뛰어나고, 개성 강한 것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이들의 드로잉을 한데 모으니 그 도드라진 개성과 실력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따라 이번 전시는 거창한 수사와 현란한 장식 없이도 현대미술이 우리에게 선사할 수 있는 맑고 경쾌하며, 생생한 에너지와 위트 넘치는 세계를 잘 보여주고 있다. 잔뜩 힘을 준 그 어떤 요란한 전시 보다, 이런 소소하면서도 담백한 전시야말로 '정곡을 찌르는 맞춤한 기획전'이 아닐 수 없다. 또 작가들의 진면목이 고스란히 담겼다는 점에서 눈 밝은 컬렉터들 사이에서는 한 점쯤 소장하고 싶은 마음이 절로 솟구칠 듯하다.  

또한 이번 전시는 드로잉에 대한 작가들의 생각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 홍익대 회화과및 대학원, 파리국립장식미술학교를 나와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교수로 재직했던 곽남신은 "드로잉은 태어나려는 자가 세상을 만져보고, 사유하고, 조우하는 가장 원초적인 방법"이라며 "요즘들어 나는 드로잉과 페인팅의 구별이 무의미하다. 날이 갈수록 가볍고 단순함을 추구하다 보니 회화작업이 드로잉에 더 근접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곽남신은 이번에 부드럽고 유려한 선과 강렬한 면이 대비를 이루는 드로잉 연작을 출품했다. 손수 제작한 굵은 종이가닥으로 사각의 프레임 속에 인간을 입체적으로 표현한 '벽 속의 대화'같은 작품은 색다른 '공간 드로잉'이란 점에서 이채롭다. 작가는 "드로잉이 무언가를 견인해서 생각을 끌고가는 과정이라면 나의 종이작업도, 캔버스 작업도, 입체 작업도 모두가 시도해보고, 끌거나, 던져보는 과정이라 볼 수 있겠다. 그러고 보니 나의 삶도 드로잉이다"라고 고백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포효하는 듯한 울림과 에너지로 가득찬 서용선의 드로잉 '자화상' 1,2. 종이에 아크릴물감. [사진=토포하우스] 2022.11.02 art29@newspim.com

서울대 미대와 대학원(서양화 전공)을 나와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다가 "작업에 전념하겠다"며 전업작가의 길을 택한 서용선은 "표현 재료의 한계를 넘어서는 드로잉은 일상의 자유로움과 사람의 몸짓이 모두 의미있음을 일깨우는 장르"라며 "인간의 본능적 자기표현의 방법인 그림 중에서도 가장 본능적이고 신체에 직접적으로 각인되는 것이 드로잉 형식"이라고 했다. 서용선은 이번 전시에 종이 위에 거침없는 터치로 그려간 자화상 드로잉 두점을 출품했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 코비드 이후의 세상에 AI를 대비시킨 오원배의 신작 드로잉. 종이 위에 안료. [사진=토포하우스]. 2022.11.02 art29@newspim.com

동국대학교 미술학과와 대학원, 파리국립미술학교를 졸업하고 모교인 동국대학교 교수로 재직했던 오원배는 "드로잉은 사유와 상상의 살을 뼈에 바르는 행위와 기록이다"라고 설파한 오원배는 이번에 오랜 코비드 시간을 통과하며 성찰하게 현대사회의 실체와 AI와의 연관성을 표현한 신작 드로잉을 출품했다. 

서울대 미대 회화과와 미국 크렌브룩 미술대학을 나와 모교인 서울대 미대 서양화과 교수로 오랫동안 재직해온 윤동천은 "드로잉은 마치 예술의 정의와 마찬가지로 정의할수록 달아나는,그리하여 이윽고 한껏 자유로운." 것이라고 정의했다. 예술과 현실이 늘 하나임을 일깨우며 개념적 작업을 펼쳐온 작가는 이번 드로잉 전시에 크래프트지에 압축목탄으로 그려낸 작품들을 내놓았다. '정의는 강자의 이익'이라는 드로잉은 풀숲을 무심히 걷다가 덜컥 발목을 잡힐 수 있는 고약한 '덫'을 간결하나 예리하게 표현한 작업이다.

[서울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 오늘날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들에 담긴 갈등을 유머러스하게, 그러나 예리하게 비튼 윤동천의 드로잉. [사진= 토포하우스] 2022.11.02 art29@newspim.com

한편 윤동천 작가는 서울 통의동의 갤러리시몬에서 '쌍-댓구'라는 제목으로 개인전을 열고 있다. 12월 21일까지 계속되는 전시에 윤동천은 오늘날 이슈로 부상한 각종 사건들에 내재된 뜨거운 갈등을 차가운 해학으로 재구성한 작품들을 내놓았다. 이름과 상징, 이념으로 포장된 장막을 걷어내고, 사물의 본질에 주목한 신작들은 서로 다른 듯 닮아 절묘한 댓구를 이루고 있다. 

마지막으로 조각가 정현은 드로잉에 대해 "내 근육이나 내장에 또는 신경에 붙어있던 감정들이 밖으로 표현되기에 가장 첫번째 드러나는 것이다. 그것이 어설픔이든, 거침이든, 소심한 해방이든 존중한다. 그리고 다시 생각해보는 것이다"라고 토로했다. 홍익대학교 조소과와 파리국립미술학교를 졸업하고 홍익대학교 교수를 역임한 정현은 이번에 종이 위에 검은 오일바로 힘차게 굵은 선을 그어내리며 인간의 두상, 혹은 곧게 뻗은 길, 하늘로 뻗은 나무 등을 연상케하는 6점의 드로잉 신작을 출품했다. 

[서울 뉴스핌] 이영란 편집위원= 검붉은 오일바로 힘차고 강렬하게 굵은 선을 그어가며 작업한 정현의 묵직한 드로잉 연작. 모두 이번 전시를 위해 제작한 신작이다. [사진=토포하우스] 2022.11.02 art29@newspim.com

정현 작가 또한 드로잉 전시에 앞서 서울 성북동의 성북구립미술관에서 '시간의 초상:정현'전(~12월4일)을 개막했다. 1980년대 초기작업에서부터 최근작까지 조각 설치 드로잉 등 총 110점을 출품한 작가는 시련을 겪은 물질 속에 담긴 아픔과 그 시간성을 끌어낸 묵직한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서울 인사동 토포하우스에서의 '긴 호흡,다섯 작가의 드로잉'전은 오는 13일까지 계속된다. 

art29@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