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제 가장 앞쪽에 담겨…'유능한 경제대통령' 강조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제20대 대통령선거를 위한 정책공약집이 완성됐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정책본부는 22일 오후 1시 40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후보의 대선 정책공약집 '앞으로 제대로 나를 위한 맞춤공약'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안양=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0일 오후 경기 안양중앙공원에서 열린 "'안양'하세요, 이재명과 발전하는 경기 남부!"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02.20 leehs@newspim.com |
선대위는 "지금 대한민국은 저성장과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 팬데믹을 만났고 디지털 전환과 에너지 전환의 흐름 속에서 성장과 도약의 갈림길에 서있다"며 "20대 대선을 계기로 새롭게 출범할 이재명의 '통합정부'에서는 대전환의 시대, 국가의 마중물 투자를 통한 전환성장을 이루어내고자 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크게 ▲신경제 ▲공정성장 ▲민생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를 5대 비전으로 설정하고 산업혁신·균형성장·민생활력·정치개혁·스마트강군 등을 20대 핵심과제를 선정했다. 또 이를 실천하기 위한 272개 정책공약도 선정했다.
특히 5대 비전 중 신경제는 그동안 이 후보가 '유능한 경제대통령'을 강조해온 만큼 가장 앞에 담겼다. 선대위는 "신경제 전략으로 우리나라를 추격국가에서 선도국가로 도약시켜 수출 1조 달러 시대를 열고 글로벌 5대 강국으로 나아가게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저성장을 극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생활 밀착형 공약인 '소확행 공약'도 담겼다. 선대위는 "앞으로 집행과정에서 국민 여러분의 걱정을 해소하기 위해 충분한 논의를 거쳐 보다 실현 가능한 내용으로 보완하고 가용 재원 범위 내에서 단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번 공약집으로 이 후보의 공약 발표가 완결되는 것은 아니다. 정책본부는 "공약책자 발간 이후에도 공약이 발표되고 있고 책자에 기록하지 못한 공약들을 모아 증보판을 발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adelant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