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수상작 모음집 발간
산림치유지도사 참고서 활용
[세종=뉴스핌] 신성룡 기자 = 산림청은 지난 10월 14일에 실시한 제4회 산림치유 프로그램 경진대회 주요 수상작을 엮은 모음집을 21일부터 발간·배포한다.
산림치유 프로그램 경진대회는 산림치유지도사의 신선하고 유익한 산림치유 프로그램 발굴을 장려하기 위해 2018년부터 매년 추진했으며 이번 모음집은 4회째를 맞은 산림치유 프로그램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6개 프로그램을 상세히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음집에는 ▲ 숲, 나를 마주하다(최우수상) ▲ 함께, 만세! 숲(우수상) ▲ 오색힐링 숲테라피(우수상) ▲ 오감(五感) 힐링 오행(五行) 로드 – 이제 그만 화(火) 풀어~(장려상) ▲ 마음의 봄, 숲에서 찾다(장려상) ▲ 기억의 숲(장려상) 등이 수록됐다.
제4회 산림치유경진대회 최우수상 국립산림치유원 [사진=산림청] 2021.12.21 dragon@newspim.com |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숲, 나를 마주하다'(국립산림치유원)는 비대면 온라인을 활용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제안했으며 비대면 방식의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고민 중인 산림치유지도사에게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보고있다.
산림치유 프로그램은 경관, 피톤치드, 소리, 햇빛 등을 활용해 ▲자연의 다양한 요소와의 접촉‧관찰하는 체험 ▲보행‧등산‧체조 등 운동 ▲휴식‧놀이 등 여가 ▲심신이완, 명상 등을 위해 개발‧기획됐으며 치유의 숲에서 산림치유지도사의 지도하에 실시된다.
산림청은 수상작 모음집을 각 치유의 숲,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기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산림청 누리집(www.forest.go.kr)의 '산림치유 자료실'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다.
이현주 산림교육치유과장은 "산림치유 프로그램이 건강을 위해 의미 있는 활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산림치유지도사분들께서 많은 고민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며 "국민들께 숲에서 몸과 마음의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추천드린다"고 밝혔다.
제4회 산림치유경진대회 우수상 국립제천치유의숲 [사진=산림청] 2021.12.21 dragon@newspim.com |
drago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