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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년 맞은 창원조각비엔날레, 조각의 혁신과 미래를 묻다

기사입력 : 2020년10월30일 09:19

최종수정 : 2020년10월30일 09:40

[창원=뉴스핌] 이영란 편집위원 = 경상남도 창원하면 우리에게 더없이 소중하고, 위대한 조각가 우성 김종영(1915~1982)이 떠오른다. 창원에서 태어나 자란 뒤 일본 유학을 거쳐 서울대학교 교수를 역임한 김종영은 한국 추상조각의 새 시대를 활짝 열어젖힌 작가다. 그가 동양과 서양의 미학을 꿰뚫으며 조각가로서 설파한 '불각(인위적으로 깎지 않는다)의 미'란 개념은 반세기가 지난 오늘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김종영은 대상을 단순히 재현하는 것을 뛰어넘어 사물의 본성이 스스로 드러나도록, 그 생명력이 온전히 구현되도록 힘쓰며 보석처럼 빛나는 걸작들을 남겼다.

김종영의 뒤를 이어 '대칭의 미감'을 파워풀하면서도 독창적으로 구현한 문신(1923~1995)이 창원 출신이다. 좌우가 아름답게 대칭을 이루는 문신의 조각은 한국 뿐 아니라 프랑스 등 유럽에서도 호평을 받은바 있다.

뿐만 아니라 창원 진해 마산 일대에서는 박종배 박석원 김영원 등 한국 현대조각을 이끄는 주요 작가들이 다수 배출됐다. 또 오늘날에도 많은 후배 조각가들이 이 같은 전통을 잇기 위해 작업에 혼신을 다하고 있다. 무릇 창원은 한국을 대표하는 조각의 도시이다. 이에 창원시는 조각 거장들의 예술혼을 계승하기 위해 지난 2010년 '문신국제조각심포지엄'을 개최했고, 2012년부터 조각을 특화한 '창원조각비엔날레'를 2년 마다 열어왔다. 올해로 5회째에 접어든 '2020창원조각비엔날레'가 창원시 성산아트홀과 용지공원 일대에서 지난 9월17일 개막됐다.

[창원=뉴스핌] 이영란 기자= 시몬 데커 <버블 껌 인 창원>2020. 레진. 지름 168cm. 동그란 핑크빛 풍선껌 형상을 사람 키 보다 크게 제작해 창원시 용지공원에 설치했다. 관람객에게 초현실적인 낯선 만남을 선사하는 위트 넘치는 조각. [사진= 창원조각비엔날레] art29@newspim.com

금년으로 10주년 맞아 창원조각비엔날레는 자기성찰적 주제인 '비조각-가볍거나 유연하거나'를 채택했다. 조각 내부의 담론을 파고들며 본질로 걸어들어간 셈이다. 다른 대규모 비엔날레들이 정치사회적 담론인 경계, 평화, 분단, 민족주의 등을 다루고 있는 것과 달리, 미학 내부의 담론에 주목했다는 점에서 차별점을 이루고 있다.

올해 창원조각비엔날레를 기획하고 진행을 총괄한 김성호 총감독은 "조각 내부의 담론을 집중적으로 다루기 위해 자기부정적 개념인 비(非)조각'을 메인 주제로 채택했다. 비조각은 '조각이 아닌 무엇'을 뜻하지만 자연 에너지 예술 등을 품는 '다양한 조각'을 지칭한다. 여기에 '가볍거나, 유연하거나'를 서브 주제로 선정해 딱딱하고 무겁고, 불변하는 조각이 아니라 부드럽고 가벼우며 변화하는 조각을 탐색해보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현대조각의 통시적 변화과정과 현재의 상황, 앞으로의 과제와 미래를 점검하는 비엔날레를 목표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래서일까. 용지공원의 본전시1(야외전시)과 성산아트홀의 본전시2(실내전시), 2개의 특별전으로 이뤄진 2020창원조각비엔날레는 조각의 고정관념을 뒤흔드는 파격적이면서도 새로운 발상의 조각, 조각인 듯 조각 아닌 작품들을 다수 목도할 수 있다. 아, 이런 것도 조각 작품, 조각 오브제가 될 수 있구나 하고 다시금 조각의 여러 결을 곱씹어보게 하는 작품들이 많았다. 조각과 설치작업의 경계에 놓인 작업들, 결과가 아닌 과정에 방점을 찍은 작품들이 다수를 이뤄 조각 개념의 역설과 확장을 생각해보게 했다. 아울러 빛과 물, 흙과 바람까지도 조각의 매체로 얼마든지 수렴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금년도 창원조각비엔날레는 역대 어느 비엔날레보다 많은 34개국의 작가들이 참여했다. 34개국에서 86팀 94명의 작가들이 참가해 세계 곳곳에서 시도되는 현대조각의 기기묘묘함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아프리카대륙의 5개국 작가들이 최초로 참여해 이채로왔다. 해외 커미셔너 기용, 지역 큐레이터와의 협력시스템 등도 올 비엔날레의 새로운 시도였다. 아울러 한국작가 52명 중 창원 지역에서 활동하는 작가 7명이 포함돼 어느 때 보다 비중이 높았다.

본전시 중 용지공원 일원에는 '비조각으로부터'라는 제목 아래 14점의 조각이 야외에 설치됐다. 포정사 앞에 놓인 룩셈부르크 작가 시몬 데커의 핑크빛 조각 '버블 껌 인 창원'은 어린 시절 누구나 불어봤을 풍선껌을 거대한 형태로 재현한 작품이다. 먼발치에서 보면 곧 터질 것같은 연약한 풍선껌이지만 가까이 다가가면 합성수지(레진)로 사람 키보다 크게 만든 단단한 구형 조각이다. 재기발랄한 작업을 선보인 작가는 고정적인 것, 완성된 것이 아닌 가변적인 것, 역설적인 것을 추구하며 '때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보지 그래?'라고 속삭이고 있다. 유머와 위트가 있고, 유기적이며 신축성을 느끼게 하는 데커의 조각은 미래 조각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돋보였다.

한국과 일본의 젊은 작가 오상훈, 스기하라 유타가 협력해 제작한 '라이트하우스'는 어둠이 내린 용지공원에서 또렷이 빛을 발하는 작품이다. 높이 4.8m의 알루미늄 소재의 이 파빌리온은 내부에 장착된 빛과 파빌리온의 구조적 형태가 관람객으로 하여금 시시각각 달라지는 공감각적 체험을 하게 만든다. 빛과 바람, 소리와 풀냄새까지도 조각이란 매스와 어우러지며 색다른 경험을 유도하는 공간으로 변모한다.

성산아트홀 1,2층에서 열리는 본전시2는 프롤로그 섹션으로 시작된다. 백남준이 93대의 TV브라운관을 3단으로 쌓아올려 만든 '창원의 봄'은 영상 음악 미술이 어우러지며 비조각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모나코 출신으로 프랑스 파리에서 활동하는 미셸 블레이지의 '부케 파이널3'는 프롤로그 섹션에서 가장 시선을 사로잡는 작품이다. 커다란 쓰레기통 위로 비누거품 같은 거품줄기가 솟구치며 거품산을 이룬다. 물질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며 불가측성을 실험해온 작가는 이 '거품 부케'를 통해 2020창원조각비엔날레가 추구하는 반어법적인 비조각을 똑부러지게 웅변하고 있다.

본전시2 중 스텝 4에 포함된 카리나 스미글라-보빈스키(폴란드)의 공간 설치작품 'ADA'는 코로나19 시대를 거울처럼 비춘다. 'ADA'는 헬륨가스가 가득 찬 비닐 구(球)가 직사각형의 너른 공간을 둥둥 떠다니는 작품이다. 비닐 구에는 검은 목탄이 촉수처럼 촘촘히 꽂혀 있는데 움직일 때마다 사방에 검은 점과 선의 흔적을 퍼뜨린다. 설치 당시에는 눈(雪)처럼 새하얗던 사각의 공간은 시간이 흐를수록 검은 공간이 되어간다. 마치 순식간에 무한대로 증식하며 암울한 구름을 드리우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은유하는 듯해 섬뜩하다. 어디로 번질지 모르는 바이러스처럼 이 목탄 구 또한 예측불가능한 존재다. 미술작품이 때론 의표를 찌른다는 점을 보여주는 뜻밖의 작업이다.

[서울=뉴스핌] 이영란 기자= 미셸 블레이지, ‹부케 파이널3›, 2020. 플라스틱박스, 거품, 6×6×5.05m 커다란 플라스틱통에서 흰 거품이 계속 생성되며 마치 부케꽃처럼 다가온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예측불가능한 생성과 소멸을 선보이는 비정형의 부드러운 조각이다. [사진=창원조각비엔날레] art29@newspim.com

출품작 중에는 창원이라는 지역에 기반한 작업, 창원의 스토리와 역사성을 담은 작품이 여럿 눈에 띄었다. 본전시 중 '프롤로그 에필로그' 파트에 포함된 쿠바 출신 작가 글렌다 리온의 '잃어버린 시간II'가 그 예다. 작가는 창원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사랑받는 용지공원에서 흙을 파내 비엔날레가 열리는 성산아트홀 실내에 삼각뿔처럼 쌓아놓았다. 그리곤 흙더미 위에 모래시계를 올려놓아 흙이라는 물질에 담긴 시간의 의미를 반추하게 했다. 흙을 파내느라 생긴 용지공원의 구덩이는 구덩이대로, 실내의 흙 설치작품은 또 그대로 전시토록 했는데 실내외에서 동시에 펼쳐지는 작업은 흙이 간직한 창원의 역사와 시간, 삶의 궤적을 조용히 함축한다. 비조각의 매력을 보여주는 작품이란 점에서 눈길을 끈다.

서울서 작업하는 작가 연기백의 '가리봉 133'도 창원의 스토리가 담겨 관심을 모은다. 작가는 이번 비엔날레 참여를 앞두고 일제강점기 때 지어진 창원의 적산가옥과 1970~80년대 주택을 돌아봤다. 그리곤 관계자의 허락을 받아 낡은 도배지를 뜯어냈다. 주택이 사회적 틀을 의미한다면, 벽지는 거주했던 이들의 '삶의 막'이라고 여기는 작가는 거주자의 체취가 담긴 벽지를 뜯어와 전시장에 장막처럼 늘어뜨림으로써 창원에 살았던 이름 모를 이들의 시간과 숨결을 전해주고 있다. 개인공간을 묵묵히 지켜왔던 벽지는 작가의 선택에 의해 전시장으로 옮겨져 예술품으로 변모해 흐르는 시간과 개인의 내밀했던 스토리를 바람결을 타고 살며시 읊조린다.

창원과 통합된 진해시에서 낳고 자란 조경재는 어린 시절 살았던 여좌동 집을 재구성해 비엔날레 전시장에 설치했다. 자신이 태어나 초등학생 시절까지 거주했던 고향집을 비슷한 재질의 목재로 제작해 관람객으로 하여금 그 공간을 돌아보도록 한 것. '여좌본부'란 타이틀의 작품은 검붉은 계단과 작은 방들이 공간 속 개인사를 상상하게 만든다.

이밖에 권순학, 안카 레스니악, 류정민, 신예진, 김연, 김채린, 권용주, 리홍보 등 국내외 작가들의 다채롭고 신선한 작업들이 본전시2를 장식하고 있다. 단지 흠이라면 10주년을 맞아 너무 많은 작품을 비좁은 전시장에 꽉 들어차도록 설치했다는 점. 출품작간 여백이 부족해 감상을 일부 방해해 아쉬웠다. '역대 최대'를 향해 의욕을 보인 것이 오히려 비엔날레의 완성도를 2%쯤 떨어뜨리고 말았다.

한편 올해 창원조각비엔날레는 버려진 공간을 재생해 꾸민 특별전이 흥미로왔다. 성산아트홀 지하의 유휴공간인 옛 웨딩홀(성산아트홀 뷔페)을 전시장으로 리모델링해 두개의 특별전을 꾸민 것. 결혼식장과 주방, 홀로 이뤄진 옛 뷔페 식당은 최소한의 벽면 파티션과 안전 보강을 통해 낡은 것 그대로의 흔적을 지닌 채 현대미술을 품어 묘한 아우라를 뿜어낸다. '이승택 한국의 비조각'과 13팀의 젊은 미디어 아티스트가 참여한 '아시아 청년 미디어조각'이란 특별전이 이 공간에서 개막됐다. 특히 우리나라 실험조각의 개척자였던 이승택 작가의 회고전은 인상적이었다. 이승택은 1980년 자신의 조각을 '비조각'이라 천명하며 새끼줄 어망 헝겊 머리털 돌멩이 부표 같은 비조각적인 오브제들로 개념적 조각과 설치적 조각을 끈질기게 선보였다. 그의 대표작 등 60여점이 내걸려 한국 실험조각의 변천사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면서 이번 비엔날레의 이론적, 실증적 디딤돌 역할까지 튼실히 하고 있었다.

[창원=뉴스핌] 이영란 기자= 최정화 <딸기II>2019, 패브릭, 송풍기. 높이 5m. 펌프 작동으로 공기가 주입되고 빠지는 키네틱 조각. 작가는 '과일 여행 프로젝트'라는 타이틀로 수박 복숭아 오렌지 석류 조각을 비엔날레 기간 중 매주 교체하며 총 9점의 작품을 선보였다. 경남도립미술관과의 협업 전시. [사진=창원조각비엔날레] art29@newspim.com

이승택 특별전을 큐레이팅한 김숙경 수석 큐레이터는 "이승택의 작업은 수십년이 지난 오늘에 다시 봐도 혁신적이다. '매어진 돌' '나무 종이' '꺼꾸로, 비미술' 등 일련의 작업은 한국의 현대 실험조각의 발화점이 된 작품으로, 대단히 의미심장하고 정곡을 찌른다"고 했다.

2020창원조각비엔날레는 개막초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온라인 전시를 통해 어렵사리 개막했다. VR 영상으로 출품작들을 일일이 촬영한 뒤 홍보대사(배우 진선규)의 해설을 곁들인 이 영상은 오프라인 전시가 한달여 불허되자 2만4천건의 누적조회수를 기록하며 반향을 일으켰다. 10월 5일부터는 실내 공간도 일부 관람이 허용되고, 커뮤니티프로그램, 테마별 전시투어, 키즈프로그램 등의 이벤트가 시행되자 주당 1만 여명의 관람객이 찾을 정도로 반응이 확산됐다.
특히 각자의 걱정거리를 교환하는 '걱정 교환소'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키즈 뮤지엄'은 창원시민들로부터 호응이 매우 뜨거웠다. 올해 창원조각비엔날레의 폐막은 11월 1일. 마지막 주말에는 관람객이 더욱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김성호 총감독은 "이번 2020창원조각비엔날레는 조각의 확장과 향후 과제 등을 성찰하면서 우리의 사고를 유연하게 함과 동시에 새로운 발상의 전환을 독려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며 "온라인 전시와 오프라인 전시를 병행하느라 두배 이상의 공력이 들었는데 향후 비엔날레는 온-오프라인 전시 병행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임에 틀림없다"고 내다봤다.

art2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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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윗집 발망치 소리, 내년부터 끝" [세종=뉴스핌]김정태 건설부동산 전문기자= 지난 21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HERI). 세종시에 위치한 이곳에는 주택 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여러 시험동이 있지만, 5층짜리 실제 아파트 건물 한 동이 눈에 들어왔다. 출입구 한켠에는 'db35lab(데시벨 35 랩)'이란 영문과 숫자 표기가 부착돼 있었다. 아파트 1층 내부에 들어가야 이 표기의 의미를 알게 됐다. 이는 LH가 층간소음 1등급 기준인 37데시벨보다 낮은, 도서관처럼 조용한 집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은 층간소음기술연구소의 시험동 이름이다. 층간소음 등급별 시연 모습 [사진=국토부기자단 공동] 거실에 설치된 대형 모니터 화면에는 2층의 층간소음을 일으킬 수 있는 런닝머신, 책상과 의자, 공 등의 도구들이 보였다. 우선 화면을 통해 윗층에서 아래층에 전달되는 성인의 발걸음 소리를 들려줬다. 말 그대로 '발망치' 소리였다. 들려오는 소음은 49데시벨로 4등급 수준이다. 층간소음의 기준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2005년 전에 지어진 공동주택의 경우 일부에서 이러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중량충격음이다. 이번에는 실제로 윗층에서 걷는 소리를 듣는 순서였는데, 귀를 쫑긋 세우지 않고서는 소음을 느끼기 어려웠다. 미세한 진동음이 들리긴 했지만, 불편한 수준은 아니었다. 이어 1m 높이에서 3kg 무게의 공을 떨어뜨리는 실험도 시연됐다. 이는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중량충격음으로, 역시 4등급 수준에서는 참기 어려운 소음과 진동이 느껴지지만, 이곳의 실제 시연에서는 역시 진동음이 확 줄었다. 의자 끄는 소리는 비교적 가볍고 딱딱한 충격음이어서 경량충격음이라고 하는데 4등급 수준에서는 참기 어려울 정도로 불편했지만, 실제 시연에서는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충격음이 전달되지 않았다. 이처럼 층간소음이 획기적으로 줄어든 데는 1등급 기준인 37데시벨에 맞춘 성능으로 시공된 바닥 때문이었다. 기존 슬래브 두께보다 두꺼운 250mm로 시공하고, 그 위에 40mm 복합완충재와 30mm 고밀도몰탈 및 와이어 메쉬 등을 함께 깔아 놓은 바닥재다. 공동주택 층간소음 저감기술은 2023년부터 개발되기 시작했으나, 슬래브 두께는 210mm로 상대적으로 얇고 낮은 등급의 완충재와 일반 몰탈을 적용해 3등급 수준에 머물렀으나, 이를 매년 개선해 온 결과 올해 1등급 기준을 충족하게 됐다. LH는 이러한 기술 개발을 실험동 연구에 그치지 않고, LH 공동주택 각 현장에 실증 시공을 하면서 실증 결과 데이터를 쌓아왔다. LH가 층간소음 저감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한 단지는 양주회천 A15블록으로, 당시 3등급 수준이었으나 지난해에는 평택고덕 ab57-2블록에 2등급 수준으로 끌어 올려 적용했다. LH 연구원 관계자는 "이 같은 1등급 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2022년부터 지속적으로 관련 기술과 공법을 연구해 왔다"면서 "47개의 기술 모델 개발과 총 1347회에 걸친 실증을 거쳐 자체 1등급 기술 모델을 정립해 내년부터 주택 설계에 본격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같은 1등급 기준 설계로 분양가 상승의 요인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기존 공동주택 24평형(전용면적 59㎡) 기준으로 가구당 300만~400만 원의 공사비가 더 소요되는 것으로 LH는 추정하고 있다. 정운섭 LH 스마트건설본부장은 "층간소음 1등급 설계 적용 때문에 수분양자의 분양가 상승 부담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자체 원가절감과 함께 정부 재정 지원을 요청한 상태"라면서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공사비 상승의 주요인인 슬래브 두께를 슬림화하면서도 1등급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층간소음감지기를 통해 경고 알람이 뜨는 월패드 시연 장면 [사진=국토교통부기자단 공동] 층간소음 1등급 설계는 새로 짓는 공동주택에서만 가능하다. 때문에 구축에서는 이러한 혜택을 누리기 어렵다. LH는 이를 보완하는 방안으로 층간소음 감지기를 IT업체와 협력해 개발 중이다. 바닥에 여러 차례 충격을 줄 경우, 층간소음 감지기의 센서가 작동해 해당 세대 월패드를 통해 주의를 당부하는 알람이 뜨도록 하는 장치다. 정승호 LH 스마트주택기술처 팀장은 "구조적으로 층간소음을 줄일 수는 없겠지만, 층간소음을 일으키는 기준을 해당 세대에게 알림으로써 아래층 이웃과의 분쟁을 줄일 수 있도록 고안한 장치"라고 말했다. 실제 이날 시연은 기존 공동주택에 적은 비용으로도 층간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팸투어에 참여한 국토교통부 기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층간소음 1등급 바닥구조 [사진=뉴스핌DB] LH는 바닥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에 국한하지 않고, 옆 세대와의 벽간소음, 화장실 배관 소음 등 공동주택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생활소음 저감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벽간소음을 저감하는 소음 차단 성능 1등급 벽체 구조는 2019년 11월부터 이미 설계에 반영한 바 있다. 내년부터는 화장실 배관이 아래층을 통하지 않고 각 세대 내에서 설치되는 자체 배관을 적용해 배관을 통해 전달되는 소음도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내구성이 좋은 장수명 주택, 수요자의 취향에 맞게 가변형 평면 구성이 가능한 라멘 구조 주택, 레고처럼 조립·건설하는 모듈러 주택 등 주택 건설의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는 주택 유형에도 층간소음 1등급 접목 방안을 모색해 적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LH는 층간소음 저감 기술 저변을 민간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민간의 고성능 신기술을 발굴하고, 다양한 1등급 기술 요소의 시장화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올해에는 층간소음 기술 마켓을 통해 6개의 고성능 기술을 발굴했으며 LH 공공주택 현장에서 그 성능을 검증해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LH는 층간소음 1등급 적용 확산을 위해 db35lab을 내년 3월부터 전면 개방하기로 했다. 자체 층간소음 시험 시설이 없는 중소기업에 데시벨 35랩을 테스트베드로 제공해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LH는 또 그간 개발해 온 층간소음 저감 기술 요소와 시공법, 실증 결과를 중소 민간 건설사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더불어 자체 기술 개발과 층간소음 저감 시공·품질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건설사들에 대한 기술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이한준 LH 사장은 "2년 전 취임 당시 제일 먼저 강조한 게 층간소음 문제 해결을 약속한 것이었다"면서 "내년부터는 LH가 짓는 모든 아파트에 1등급 기준을 적용해 국민 일상의 생활 고통을 덜어주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궁극적으로는 벽식 구조의 공동주택에서 벗어나 라멘(기둥식) 구조와 모듈러에도 층간소음 1등급 기준을 적용해 100년 이상 가는 장수명 주택의 근간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dbman7@newspim.com 2024-11-2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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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고양·과천도 30일부터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가 오는 11월 30일 첫 차부터 고양시와 과천시까지 서비스를 확장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서울~고양~과천을 오가는 시민들도 월 5만~6만원대로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난 1월 27일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출발한 기후동행카드는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 8월 10일 진접선·별내선까지 확대됐다. 서울 공동생활권인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 고양시와 지리적으로 서울시와 경기남부의 길목에 위치한 과천시까지 연결됨에 따라 수도권으로 본격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서울 외 지역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도시철도 구간 [이미지=서울시] 서울시와 고양시, 과천시는 지난해 2~3월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후속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하고 11월 30일 고양시(3호선·경의중앙선·서해선), 과천시(4호선)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확정지었다. 관계기관들과 함께 시스템 개발·최종 점검을 완료했다. 이번 확대로 3호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역에서 서울시 송파구 오금역까지 모든 역사(44개)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경의중앙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역에서 구리시 구리역까지 34개 역사, 서해선은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역에서 서울시 강서구 김포공항역까지 7개 역사, 4호선은 남양주시 진접역에서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역사까지 34개 역사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현재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8개 노선과 과천시를 경유하는 6개 노선이 포함돼 있음을 고려하면 서울과 고양·과천을 통근·통학하는 약 17만 시민의 이동 편의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용범위가 대폭 확대되면서 과천·고양 등 시민들도 기후동행카드의 다양한 문화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다. 과천시 4호선 확대로 대공원역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방문 시 서울대공원 50% 할인 등 혜택을 참고하면 된다.  기후동행카드는 올해 1월 23일 서비스 시작 이후 70일 만에 100만 장이 팔리는 등 시범사업 단계부터 큰 호응이 확인된 바 있다. 7월부터 본사업에 들어가면서 청년할인권·관광객을 위한 단기권 등 다양한 혜택이 더해졌다. 평일 최대 이용자가 65만명이 넘어가는 등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서울시는 고양·과천 지하철 적용을 시작으로 수도권 시민들에게도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협의·시스템 개발 검토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확장을 위한 타 경기도 지자체와의 논의 역시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고 시는 덧붙였다.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려면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전화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받아 충전하면 된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지하철 인근 편의점 등에서 구매한 후 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신림선·우이신설선 역사 내 충전기에서 권종을 선택·충전 후 사용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의 고양시, 과천시 확대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031-909-9000), 과천시(02-3677-2285),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김포·남양주·구리에 이어 고양·과천 확대로 경기도 동서남북 주요 시군까지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대중교통 혁신이 이어지고 있다"며 "교통비 절감·생활 편의·친환경 동참 등 일상 혁명을 수도권 시민들까지 누릴 수 있도록 수도권 지역 서비스 확대·편의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11-21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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