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文정부 반환점] 꿈틀대는 보수 잠룡들..."내가 文 막을 대표주자"

기사입력 : 2019년11월08일 06:43

최종수정 : 2019년11월08일 06:57

총선 도전하는 홍준표·김태호·오세훈·김병준
황교안·유승민은 운신의 폭 좁아…총선보단 대권 노린다

[편집자] 문재인 정부가 11월 9일로 임기 5년의 반환점에 섭니다. "잘못된 관행과의 과감한 결별"이란 취임사로 시작한 '문재인의 2년 6개월'은 어땠나요. 소득주도성장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두 축으로 야심차게 출발했으나 경제와 남북문제 모두 답답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종종 피로감도 엿보입니다. 과연 후반 레이스는 어떨까요. 종합뉴스통신 뉴스핌이 문재인 정부의 나머지 절반을 짚어봅니다.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이 정권의 질주를 멈추지 못하면 역사에 또 한번 큰 죄를 짓는 일이다. 내년 총선에서 확실한 승리를 이루고 미래의 대안이 될 강력한 정치세력을 구축해야 한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말이다. 문재인 정부 임기가 반환점을 돌면서 보수 정치권에서는 '차기 정권 창출'에 대한 이야기가 속속 나오고 있다.

내년 총선은 그 시금석이다. 보수진영에게 21대 국회의원 선거는 문재인 정권 심판대다. 차기 보수 대권 주자들에게는 재기 무대이기도 하다.

보수 정치권에서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인물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유승민 변화와혁신을위한비상행동 대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정도다.

거기에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와 김병준 전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등 보수 진영 잠룡들도 기지개를 펴고 있다. 현 정권 임기가 반 정도 남은 상황에서 이들은 어떤 움직임을 보이고 있을까.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오세훈 전 서울시장 2019.11.07 jhlee@newspim.com

◆ '총선 D-5개월'…총선으로 정치권 복귀 노린다

차기 보수 대권주자나 잠룡들은 대부분 원외인사다. 유승민 대표를 빼면 지금은 모두 국회의원이 아니다. 따라서 더 큰 도약을 원하는 이들로서는 내년 총선이 재기 무대가 돼야 한다.

홍준표 전 대표는 최근 내년 총선 출마 의사를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내가 할 일이 아직 남아 있다고 본다"며 정치 인생을 마무리하는 총선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마지막 총선인만큼 홍 전 대표는 '마이웨이'를 선언했다. 당 눈치를 보지 않고 원하는 지역을 직접 선택해 나가겠다는 선전포고를 한 것이다. 실제 홍 전 대표는 매일같이 황 대표와 당 지도부를 비판하는 발언을 눈치보지 않고 꾸준히 하고있다.

아직 출마 지역구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일각에서는 홍 전 대표가 고향인 경남 창녕(밀양·의령·함안·창녕) 지역에 출마하거나 영남권에서 출마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홍 전 대표의 출마 예상지가 거론되면서 당 내에서는 벌써부터 견제의 시선들이 쏟아진다.

한국당 한 관계자는 "정치를 그렇게 오래 했으면 이제 수도권 험지에 출마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영남권에 출마해 편하게 당선되려고 하면 그것은 진짜 나쁜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전 대표 외에도 김태호 전 지사나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도 영남권 지역 출마를 고려하고 있다.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도 고향인 거창(산청·함양·거창·합천) 지역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지사 역시 거창 지역을 다니며 기반 다지기에 나서고 있다. 

다만 당 내 일각에서는 김 전 지사에게 거창보다 비교적 험지인 창원에 가 승리해주길 바라는 목소리도 있어 아직 어느 곳에 출마할지는 미지수다.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은 위원장직에서 물러난 이후 줄곧 대구 지역에서 각종 출판기념회와 토크콘서트 등을 통해 시민들과 만나왔다. 이 때문에 김 전 위원장이 내년 총선에서 대구에 출마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김 전 위원장 측 관계자는 "대구에서 주로 활동을 하는 것은 보수 정치의 심장과도 같은 대구부터 바뀌어야 한다는 신념 때문"이라면서 "대구가 변하면 우리나라 보수 정치도 바뀔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김 전 위원장도 대구 출마를 확정짓지는 않았다. 그는 7일 페이스북을 통해 "제 판단만으로 출마 여부와 지역구를 결정할 생각은 없다"면서 "문제가 제기된 만큼 숙고하고 우리 정치와 당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찾겠다"면서 험지 출마를 시사하기도 했다.

최근 당 내에서 인적쇄신과 거물급 인사들의 험지 출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이들도 출마 지역에 대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셈이다.

반면 이미 험지에서 발빠르게 움직이는 인사도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다.

오 전 시장은 서울 광진을 당협위워장을 맡아 지역 활동에 열중하고 있다. 광진을은 추미애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선(選)을 한 곳으로 한국당에게는 대표적인 험지다.

최근 오 전 시장은 지역 기반을 다지기 위해 광진을 지역을 벗어나지 않고 있다. 곳곳을 다니다 보니 추미애 전 대표와도 하루에 몇 차례씩 마주칠 정도다.

오 전 시장은 "광진 지역은 호남색이 꽤 강한 곳"이라며 "그래서 더더욱 지역민들을 많이 만나 기반을 다지려고 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왼쪽)와 유승민 변화와혁신을위한비상행동 대표 2019.11.07 jhlee@newspim.com

◆ 정치 시험대 오른 황교안·유승민·안철수

앞선 인사들처럼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인사들도 있다. 황교안 대표와 유승민 대표가 그렇다.

황교안 대표는 지금으로서는 운신의 폭이 넓지 않다. 황 대표에게는 당장 자신의 선거보다 보수통합과 한국당의 총선승리라는 큰 과제가 놓여있다. 이 과제들을 잘 풀어야만 차기 대선에서 대권주자로 우뚝 설 수 있다.

그래서 고민도 많다. 일단 정치 신인인 황 대표가 단숨에 대권 주자로 올라서려면 일단 국회 입성이 첫 단계다. 따라서 내년 총선에 나서긴 하되, 총선을 총괄해야 하는 만큼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할 가능성이 가장 크다.

다만 보수대통합을 위해 총선 불출마 카드를 꺼낼 가능성도 있다. 황 대표 자신도 과거 "통합을 위해 저 자신을 내려놓겠다"고 공언한 바 있는 만큼 보수 통합과 총선 승리를 위해 한 발 물러날 가능성도 있는 셈이다.

한 한국당 관계자는 "황 대표실에서 총선 불출마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황 대표는 총선에서 당장 당선되는 것보다 대권이 최종 목표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 지금 희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민 대표 역시 상황은 만만치 않다. 유 대표는 대구 동구을을 지역구로 하는 현역 의원이다. 하지만 최근 지역구 여론이 그다지 좋지 않다.

대구CBS와 영남일보가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대구 동구을 선거구 가상 대결에서 유승민 의원의 지지도는 22.4%로 비례대표인 김규환 의원(동구을 당협위원장) 지지율(51.5%)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앞선 여론조사는 지난 10월 5~6일 대구시 동구을 선거구에 사는 19세 이상 남녀를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4.4%p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같은 여론은 유 대표가 지난 20대 국회를 거치면서 '배신자' 이미지가 강해진데다, 최근에는 개혁 보수를 강조하며 창당한 바른미래당마저 분열되고 있는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 보수 진영 정치인은 "대구 지역을 다녀보면 유 전 대표에 대한 여론이 좋은 상황은 아니다"라면서 "오히려 유 의원이 한국당과 통합을 하지 않고 대구에 그대로 출마하면 불섶에 뛰어드는 격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만약 한국당과 통합돼 함께 선거를 치르게 된다면 유 전 대표도 수도권 험지에 출마하는 것이 가장 가능성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반면 안철수 전 대표는 두문불출이다. 당초 국민의당 대표 시절 유승민 대표와 통합을 추진해 바른미래당을 만든 장본인이지만 지금은 해외에 머물며 연구활동만 할 뿐 정치 전면에 나서지 않고 있다.

최근 바른미래당이 악화일로를 걸으며 쪼개지는 상황 속에서도 안 전 대표는 귀국하지 않고 별다른 메시지도 내지 않고 있다.

안 전 대표를 찾는 이는 많다. 손학규 대표는 물론이고 유승민 대표, 자유한국당에서도 의원들이 안 전 대표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안 전 대표가 연말께 귀국해 정치적 선택을 할 것으로 보는 시각들도 많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아직 언제 나서겠다는 명확한 계획이 있지는 않은 걸로 안다"면서도 "그래도 총선 전인 올해 연말이나 내년 초에는 돌아와서 어떻게든 정치적 선택을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jhlee@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