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국내 리스너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즐겨 들어주셨으면 좋겠어요. ‘음악’이라는 국경 없는 언어를 통해, 국내 많은 가수들이 알려지길 바랍니다.”
윤상이 지난해 평양공연예술단 음악감독에 이어 올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개최하는 ‘서울국제뮤직페어(뮤콘 2019)’ 예술 감독을 맡았다. 300여팀의 곡을 모두 들은 뒤, 총 76개 팀을 선정했다. 그리고 오는 30일, 윤상이 ‘음악적 확신’을 가지고 택한 뮤지션들의 모습이 대중에 첫 선을 보인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윤상 프로듀서 겸 작곡가가 19일 오전 서울 동작구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열린 2019 서울국제뮤직페어 로드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9.19 dlsgur9757@newspim.com |
“데뷔 후 짧지 않은 시간 곡도 쓰고 노래도 했는데, 이렇게 무거운 직책이 주어질 거라곤 생각도 못했어요. ‘예술 감독’이라는 타이틀처럼 포지션이 거창한 건 아니에요(웃음). ‘뮤콘’이 지난 7회까지는 음악 평론가나 PD, 기자 위주의 판정단에게 투표를 받아 뮤지션을 선출했어요. 이번에는 제가 그 중 한명으로 투표권을 갖게 된 거고요. 뮤지션들이 한 장르에 국한된 게 아니라, 전부를 아우르기 때문에 저한테 ‘예술 감독’이라는 타이틀을 붙여주신 것 같아요.”
이번에 뽑힌 76개 팀은 록, 팝‧댄스‧일렉트로닉, 알앤비‧랩/힙합, 포크‧재즈‧월드뮤직 등으로 장르가 구분됐다. 방탄소년단으로 인해 K팝이 해외로 뻗어나가며 위상을 뽐냈지만,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은 아티스트가 더 많다.
“저는 인디 음악도 찾아 듣는 편이에요. 이번에 참여 뮤지션들의 비공식 라이브 음원도 찾아 들어봤는데, 정말 많은 팀을 발견하게 됐어요. 미안할 정도로 ‘이렇게 많은 가수들이 있었나’ 싶더라고요. 그래서 팀을 뽑기까지 정말 힘들었어요. 제 음악적 확신을 가지고 ‘뮤콘’에 추천했고요. 이번 공연에 해외 바이어들도 참석하는데, 국내 리스너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음악’이라는 국경 없는 언어들로 인해 국내 가수들이 많이 알려지길 바라요.”
수많은 팀의 노래를 들으며, 윤상이 눈여겨보는 참가자들도 존재했다. 직접 노래를 듣고 심사했기에 모든 팀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지만, 그 중에서도 새소년과 코토바가 윤상의 뇌리에 깊게 박혔다.
“새소년이라는 팀은 메이저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음악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는 슈퍼스타급이에요. 그와 못지 않게 심사 과정을 통해 알게 된 코토바라는 친구들도 있는데, 잘 하더라고요(웃음). 이 친구들 외에도 각 장르에서 정말 깜짝 놀랄만한 기량을 가진 친구들을 많이 봤어요. 코토바를 선두로 이들이 새소년 만큼의 인지도는 아직 얻지 못했지만, 그 정도로 성장할 친구들이에요. 그래서 아트 스테이지에 선정했고요. 그들의 성과가 저도 정말 궁금합니다.”
윤상은 이미 평양공연에서도 음악감독을 한 차례 경험했다. 이번에는 모든 것을 아우르는 ‘예술감독’이지만, 공통점도 차이점도 뚜렷하게 존재했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윤상 프로듀서 겸 작곡가가 19일 오전 서울 동작구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열린 2019 서울국제뮤직페어 로드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9.19 dlsgur9757@newspim.com |
“음악감독은 직책이 쇼에 따라서 다양해져요. 평양 공연 때는 참여하는 모든 아티스트의 소통이 제일 중요했어요. 당시엔 세대 차이도 많이 났는데, 제가 대표로 그 분들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줄 수 있는 중심 역할이었죠. 이번에는 뮤지션들의 스테이지에는 관여하진 않아요. 저는 다수결로 인해 안타깝게 함께 하지 못한 팀들을 무대에 다시 올리려고 추전했어요. 특히 정미조 선생님은 제가 다수결이나, 일반 참가자들처럼 똑같은 시각으로 평가하기엔 무리수라고 판단해서, 선생님 무대는 조금 특별히 준비했고요.”
윤상은 ‘뮤콘 2019’에서 선보이는 협업 무대에도 이름을 올렸다. 윤상은 2017 ‘MAMA’ 베스트 아시안 아티스트 싱가포르 부문 수상자인 아이샤 아지즈와 콜라보 무대를 꾸민다.
“‘뮤콘’ 측에서 3~4팀 정도를 추천해주셨어요. 그 중에서 저랑 함께 하는 아이샤는 소울 장르를 하는 친구에요. 정통 소울보다 팝 느낌이 가미된 알앤비 소울이죠. 싱가포르 내에서는 ‘디바’라는 칭호를 받을 만큼 인지도도 높다고 하고요. 하하. 이번을 계기로 내년에는 다른 프로듀서들이 뮤지션과 함께 하는 무대가 많아졌으면 해요. 차트에 진입하는 팀이 생기면 대형기획사 못지않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초대 예술 감독을 맡은 만큼, 윤상 역시 ‘뮤콘’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 그리고 이번 다양한 프로젝트를 계기로 K팝이 해외 시장에서 더욱 잘 알려지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저 스스로 ‘뮤콘’에 대한 벽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전혀 아니었어요. 대신 이 행사도 조금 더 알려져야 된다고 생각해요. 많은 분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시면, 점점 좋은 무대가 만들어질 것 같아요. 그리고 무료공연이라 그런지, 긴장감이 약간 없는 것 같더라고요. 대중도 표를 구해야 한다는 생각과 이 공연을 놓치면 안 된다는 기대를 많이 느끼지 못했어요. 우리한테는 무료 공연이지만, 외국 바이어들 앞에서 처음으로 국내 뮤지션을 선보이는 자리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특별한 기대감을 갖고 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lice0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