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신규 정책으로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정보 소개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생활과 밀접한 정책을 온라인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국민생활정보길잡이 '내 삶에 힘이 되는 희망사다리 2019'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희망사다리 2019'에서는 인터넷 기반 사회에서 국민들이 더욱 쉽게 정책 정보를 파악하고 정책을 이용할 수 있도록 분야별로 핵심 정책과 관련 정책 정보가 담긴 홈페이지를 함께 소개한다.
[사진=문체부] |
올해 신규 정책으로는 취업 준비 청년들에게 지원되는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정보와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를 다뤘다.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지원 자격을 확인하고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청년정책, 지역청년공간, 진로 및 취업 상담, 채용 정보, 고민상담 등 관련 정보를 찾아보거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국민들의 삶에서 중요한 영역을 일과 교육, 돌봄, 주거, 이웃, 건강, 경제, 문화, 안전 등 9개 분야로 분류해 핵심 정책 100여 개를 소개했다. 주제별 또는 기능별 통합 홈페이지 80여 개를 자주 검색되는 서비스나 정책 정보 중심으로 제시하고 정책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 설명, 관련 기관 소개, 지원 정책 질의 응답 등을 도움말로 설명했다.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민원사무 등 행정서비스 9만5000여 건과 정책 정보를 하나의 창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부 대표 플랫폼 '정부 24'도 상세하게 안내했다.
'희망사다리 2019' 책자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민원실이나 전국 도서관, 우체국, 농협, 수협 등 다중 이용 장소에서 만날 수 있다. 전자파일은 정책 정보지 '위클리공감'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6월 중순부터는 대형 인터넷서점에서도 전자책 형태로 무료로 볼 수 있다.
89hkle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