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전통재료 및 활용 보수 사업 예산 확대
전통 재료 물성 보완 위해 현대 재료 사용도 필요
국내외 건축 전통 재료 연구 활발하게 진행 중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문화재청이 전통재료 및 활용 보수 사업의 예산을 확대한다. 숭례문 복원 과정에서 제기된 단청 떨어짐 및 목재 균열 문제를 교훈 삼아 전통수리재료 공급 체계 개선에 나선 것. 문화재 수리와 복원에 현대재료 사용의 필요성도 제기되는 가운데, 이번 대책이 유지될 지 주목된다.
◆ 문화재청, 올해 전통 재료 및 활용 보수 사업 예산 확대
숭례문 단청 [사진=문화재청] |
문화재청은 지난주 '2019 업무계획'에서 명맥이 끊긴 전통재료 및 전통수리 기술을 복원해 수리현장에서 활성화하도록 제도적 접근방안 마련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단청안료 품질과 인증 기준 마련을 올해부터 2022년까지 준비한다. 수급 불균형 분야(전통기와, 철물 등)는 생산시설 전수조사 후 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이나 전통재료 활용 보수사업에 대해 문화재보수정비 예산을 확대 지원한다. 이 사업은 문화재청 총액예산에 포함됐다.
문화재청 정영훈 수리기술과장은 뉴스핌에 "문화재청 예산(올해 8693억원)에 총액사업이 있다. 3500억~4000억원 수준인데, 문화재청 재량으로 사업할 수 있는 예산"이라고 말했다. 보통 문화재 복원과 수리 사업을 하려면 지방자치단체에서 기획재정부에 예산을 신청하고 심사를 거쳐 진행되지만, 앞으로 전통재료 활용 보수사업에 대해 문화재청 재량으로 예산을 책정한다. 정영훈 과장은 "지자체에서 전통 재료로 보수사업을 하겠다고 예산을 신청하면 우선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008년 화재 후 진행된 숭례문 복원공사는 5년4개월이 걸렸다. 하지만 불과 5개월 만에 나무 기둥이 갈라지고 뒤틀렸다. 일각에서는 국내산 금강송이 아니라 값싼 러시아산, 전통 단청 안료가 아닌 값싼 일본산 안료인 호분을 썼기 때문이라고 반발했다. 당시 문화재청은 복원에 사용된 소나무는 국내산 금강송이 맞다고 했으나, 금강송이 값싼 외국산 소나무로 바꿔치기 됐다는 의혹에 대해 정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숭례문 복원 과정에서 문화재청은 한국의 전통 단청 안료 기술 복원의 맥이 끊겼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전통 단청안료 과학적 복원을 위한 노력이 시작됐다. '전통 재료 및 전통 수리 기술의 복원정책 확대'가 마련된 계기다.
정 과장은 숭례문 복원 당시 천연 단청을 쓸 수 없었던 이유에 대해 "값이 싸 화학 단청 안료를 쓴 건 아니다. 천연 단청 안료를 쓰면 산성비와 공해에 쉽게 변색된다"고 답했다. 이어 "복원 당시 숭례문 단청 작업을 할 때 문화재 기술자들이 아교와 천연 안료로 수리하자고 했다. 그런데 20~30년간 이 작업을 안 했기 때문에 전통 문화 수리자들도 소싯적 실력이 안 나왔다. 무리해서 화학 접착제를 섞어 쓰다 더 큰 문제가 됐다"고 회상했다.
'전통 재료 및 전통 수리 기술의 복원정책 확대'에 대해서는 "현재 전통 기술 단절됐지만, 그나마 전통 기술을 아는 세대가 구전이라도 하고 명맥을 이어가도록 사업을 끌고 가려 한다. 전통 단청 안료, 기와, 전통 철물 등 맥이 끊긴 전통 기술이 있다"고 덧붙였다.
◆ 문화재청 "전통 재료 물성 보완 위해 문화재 복원시 현대 재료도 필요"
문화재청은 문화재 복원·수리에 있어 원형을 훼손하지 않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그렇기에 수리와 복원에 전통재료가 최상의 재료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필요에 따라 현대재료도 사용해야 한다는 의미다. 정 과장은 "기와의 와구토, 줄눈 등 일부 공정에 한해 백시멘트를 사용할 수 있다. 문화재 수리 전통재료인 석회와 진흙은 눈과 비에 훼손되거나 균열이 쉽게 발생한다. 문화재적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전통재료의 물성을 보완할 현대재료를 쓸 수 있다"고 밝혔다.
2019 문화재수리 표준품셈에 표시된 '줄눈바름' 시 재료 사용 지침 [사진=2019 문화재수리 표준품셈] |
2019년 문화재수리표준품셈에 따르면 △마루기와 이기 △담장기와 이기 △와구토 바르기 △전돌벽 쌓기 △문양 샇기 △합각벽 쌓기 △사괴석담쌓기 △줄눈바름 △생석회 모르타르 분야에 '백시멘트' 사용과 수량 등이 적혀 있다.
이에 대해 정 과장은 "물성 보완은 문화재 수리 주기를 연장한다. 보수를 자주하면 해체하는 과정에서 또다른 훼손이 생긴다. 그렇기에 물성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화재 수리와 복원의 지침서인 '문화재수리 표준품셈'과 '문화재수리 표준시방서'에도 백시멘트를 쓸 수 있으나 천연재료와 섞어 사용해야 한다고 명기돼 있다.
정 과장은 물성보완의 사례에 대해 "조선시대에 석탑이 기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철편을 썼다. 그런데 철은 녹슬기 때문에 석재가 오염된다. 그래서 20세기에 희귀광물로 발견된 티타늄을 철판 대신 쓰게 됐다. 철보다 연성이 좋고 녹이 쓸지 않아 대체된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문화재 수리는 무조건 창건 당시처럼 복원하는 것이 아니다. 해당 문화재에 남은 여러 시대의 흔적을 존중해 이뤄진다"며 "서울 흥천사 대방(등록 문화재 제583호) 해체 보수는 1960~1970년대 사진과 관계전문가의 자문 등을 통해 모든 시기의 흔적을 존중해 보존하도록 했다"고 설명했했다. 등록문화재는 활용문화재이기 때문에 소유주의 활용 재량 범위가 확보된다. 흥천사 대방은 19세기에 만들어졌으나 20세기에 아궁이 부분이 연탄으로 바뀌었다. 변증된 내용도 역사로 인정하고 19세기와 20세기 형상을 모두 복원, 보존한 사례다.
◆ 학계 "시대마다 문화재 수리 기준 변화"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과 배형민 교수는 문화재 복원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일반론적 시각으로 다가가면 어려운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는 "문화재 복원의 원칙은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하려는 거다.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 100년 전 원형을 알지 못하는 게 대부분이고 그 당시 재료를 다시 수급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배 교수는 문화재 복원과 전통재료의 필수성은 기술적 문제와 철학적 이슈가 충돌하는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념적으로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더라도 원형에 가장 가깝게 복원해야한다는 철학적 입장이 있을 것"이라며 "어차피 원형 복원이 불가능하다. 근대문화재는 활용문화재니 활용측면에서 건축물로 쓰일 때 필요한 것을 고안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문화재 수리 역사를 보면 굉장히 재밌다. 광화문을 복원할 때 콘크리트를 썼다. 그때는 최고의 정치인들도 콘크리트가 근대와 진보의 상징이라며 문제시하지 않았다. 또 1960~1970년대 저명한 고고학 박사는 광화문을 김포공항 입구에 복원하자고 제안했다. 대한민국의 관문인 광화문을 외국인들이 오면서 보게 하자는 거였다"고 언급했다.
20년간의 수리를 마치고 공개된 익산 미륵사지 석탑. 1998년부터 복원에 투입된 비용은 230억. 숭례문 복원(250억) 다음으로 높은 비용 투입. 문화재청에 따르면 국제적 기준에 따라 학술조사와 해체·수리 과정을 충실히 이행. 본재료 81% 재사용 [사진=문화재청] |
문화재 원형에 대한 개념 자체가 1980년대에야 국내에 들어왔다는 게 배 교수 설명이다. 그는 "유네스코에서 말하는 복원은 '현장과 역사에 충실할 것'이다. 그러니 국내에서도 문화재 복원에 대한 개념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화재는 현대 건물보다 복잡하고 어렵다. 문화재 복원 공법의 영역은 더욱 과학적이고 기술적으로 치밀해야 한다. 그러니 건축 재료 연구 영역은 중요한 영역이며 지역, 사회, 국가별로 다르다. 기후나 조건이 다 다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숭례문 화재와 복원 논란 후 학계에서는 전통재료에 대한 연구가 한창이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건축학과 권양희 교수는 뉴스핌에 "연구자가 소수지만 문화재청이나 문화재연구소에서 전통재료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예전엔 재료에 대해 사람들 관심이 크진 않았다. 그래서 연구에 대한 인지도 부족했다. 지금은 연구자들도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알고 국민들, 여론도 그렇게 인식한다. 최근 숭례문 사건도 있었고, 고증해서 해야하는게 맞지 않느냐 등 관심을 갖고 연구를 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권 교수는 "중국은 NHL, 천연 수경성 석회를 개발했다. 유럽에서는 수용성 석회를 사용한다. 이렇듯 석회 성질을 개량해서 쓰는 사례도 찾아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89hkle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