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형제 동화를 모티브로 훔퍼딩크 작곡가의 오페라
10월9~13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어린 시절에 접해야 오페라를 이해하고 깊이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어린이들에게 오페라를 접해줄 기회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야기는 동화지만 예술성과 즐거움을 동시에 갖고 있다. 수준 높은 음악적 완성도도 최고다. 개인적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바치고 싶다."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의 소프라노 윤상아(왼쪽부터), 디자이너 알렉산더 린틀, 소프라노 캐슬린 김, 메조소프라노 유스니타 그린기테, 지휘자 피네건 다우니 디어, 연출 크리스티안 파데, 윤호근 예술감독 [사진=국립오페라단] |
국립오페라단(예술감독 윤호근)이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 개막을 앞두고 27일 국립예술단체연습동 N스튜디오에서 연습 현장을 공개했다. 윤호근 감독은 이날 현장에서 "어린이의 성장 과정은 물론, 어린이들의 순수한 신의, 동경, 두려움이 가장 예술적으로 완벽하게 만들어진 작품"이라고 자신했다.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은 독일 작곡가 훔퍼딩크가 '그림형제'의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동화집'에 수록된 동화를 바탕으로 오페라로 작곡한 작품이다.
연출가 크리스티안 파데는 "독일에서 '헨젤과 그레텔' 동화는 누구에게나 알려진 작품이다. 내재된 요소가 독일 정서와 잘 통하기 때문에 사랑받는다. 그 중에서도 하나를 꼽자면 '숲'이다. 사랑하기도 하고 두려움의 대상이기도 한 신비스러운 장소"라고 밝혔다.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 연습 현장 [사진=국립오페라단] |
깊은 숲 속에서 길을 잃은 두 남매가 마녀를 만나 우여곡절 끝에 위기를 모면하고 집으로 무사히 돌아오는 과정은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의 동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물론 환상 동화만 담는 것은 아니다.
파데 연출은 "당시에는 불평등이 팽배해있었고, 아름다운 가정보다는 힘겨운 노동, 술, 폭력 등이 많았다. 이를 빼지 않고 유지하면서 사회적 요소도 담았다"며 "아이들이 집을 벗어나 숲으로 들어가는 과정 자체가 성장이다. 모르는 것, 낯선 존재들을 만나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겪으며 순진했던 아이들이 성장해 '작은 어른'이 된다. 성장의 과정은 끝이 없다"고 강조했다.
작곡가 훔퍼딩크는 바그너의 계보를 잇는 탁월한 오케스트레이션으로 유명하다. 독일 민요가 연상되는 아름답고 신비로운 멜로디와 다양한 유도동기, 웅장하고 환상적인 오케스트레이션을 펼쳐낸다. 최근 세계 오페라 무대의 신성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바그너 음악에 정통한 지휘자 피네건 다우니 디어가 지휘를 맡는다.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 연습 중인 유스티나 그린기테와 캐서린 김 [사진=국립오페라단] |
지휘자 피네건 다우니 디어는 "오페라 중에서 어른과 아이 모두가 사랑받는 작품은 굉장히 적기 때문에 이 작품은 굉장히 기적적이다. 여러 음악, 섹션들을 하나의 전제적인 음악으로 집대성했고, 어린이를 위한 심플함과 다양함을 아우르고 있다. 야외, 숲이라는 느낌이나 위험과 유혹도 잘 살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무대/의상 디자이너 알렉산더 린틀이 극적 전개와 어우러지는 독특하고 환상적인 미장센으로 작품을 매력을 배가한다.
린틀 디자이너는 "아이들이 동경하고 갈망하는 것과 두려하는 것, 상반된 두 가지 요소를 꼭 담고 싶었다. 어두운 사회적 분위기에서 숲으로 넘어가는 과정을 헨젤과 그레텔의 눈을 통해 바라보는 세상을 그리고 싶었다. 아이들이 봤을 때 너무나 먹고 싶을 정도로 특별한 과자집, 마녀가 등장하면서 공포스러운 분위기까지 시각적, 극적으로 많이 놀라울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알렉산더 린틀 디자이너 [사진=국립오페라단] |
오빠 '헨젤' 역은 세계적인 성악가 메조소프라노 유스티나 그린기테와 양계화가 맡는다. 여동생 '그레텔' 역은 소프라노 캐슬린 김과 한은혜가 캐스팅 됐다. 아빠 '페터' 역은 바리톤 양준모와 이혁, 엄마 '그르트루트' 역은 메조소프라노 정수연과 임은경, '마녀' 역은 테너 정제윤과 민현기, '모래요정/이슬요정' 역은 소프라노 윤상아가 맡아 열연을 펼칠 예정이다.
유스티나 그린기테는 "연습하면서 배우고 있다. '헨젤'을 더 잘 알아갈수록 삶에 대한 레슨을 받는 것 같다. 나에게 부족한 것들을 새롭게 찾아가는 이야기다.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오페라가 많지 않은데 해피엔딩으로 끝나 너무 좋다"며 소감을 밝혔다.
캐서린 김 또한 "옛날부터 너무 해보고 싶었던 역할이다. 가사에 충실해서 아이들이 생각하는 걸 참고해 직관적인 연기를 하려고 한다"며 "어린 친구들이 많이 보고 느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은 오는 10월9일부터 13일까지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공연된다.
hsj1211@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