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국 나우앤퓨처

속보

더보기

중국은 축제 중, 365일 대륙서 열리는 축제 캘린더

기사입력 : 2018년01월09일 18:01

최종수정 : 2018년01월09일 21:15

[뉴스핌=강소영 기자] 스페인의 토마토 축제, 브라질의 리우 카니발, 독일의 옥토버페스트 등 세계 각국에는 각가지 의미를 담은 다양한 축제가 진행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축제에는 현지인은 물론 세계 각국의 여행자들이 찾는 '글로벌 축제'로 자리잡고 있다. 땅 넓고 사람 많으며 물자 풍부한 중국에서도 다양한 축제들이 여행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일년 열두달 중 거의 매달 참가해볼 만한 축제가 중국 전역에서 열리고 있다. 놓치면 후회할 중국의 대표 축제들을 소개한다.  

◆ 하얼빈 국제 빙설제(哈爾濱國際冰雪節)

시기: 1월 5일~2월 5일

장소: 하얼빈시 쑹베이취(松北區) 타이양다오(太陽島) 빙쉐다스제위안(冰雪大世界園)

하얼빈 빙등제라고도 불리는 국제 빌성제는 추운 겨울도 잊게 하는 눈과 얼음의 축제다. 투명한 얼음 조각으로 이뤄진 조형물에 형형색색의 조명이 더해져 몽환적이고 환상적인 얼음의 세계가 펼쳐진다.

하얼빈 국제 빙설제는 일본의 삿뽀로 눈축제, 캐나다 퀘벡 윈터 카니발, 노르웨이 오슬로 스키축제와 함께 세계 4대 겨울 축제로 꼽힌다.

◆ 상하이 위위안 위안샤오제 등축제(上海豫園元宵節燈會)

시기: 음력 1월 1일~18일(통상 양력 2월 초순부터 하순 사이)

장소: 상하이 위위안상청(豫園商城)

음력 정월 대보름을 뜻하는 위안샤오(元宵)에 등을 밝히는 것은 중국의 전통 풍습이다. 위안샤오에 등불을 밝히는 풍습이 처음으로 시작된 것은 남조(南朝) 시대부터로 알려져 있으며, 당시 수도였던 남경(난징)에서 등축제가 열렸다.

명맥이 끊겼던 위안샤오 등축제의 전통이 되살아난 것은 1979년도다. 이후 난징과 상하이 등지에서 매년 화려한 등 축제가 열리고 있다.

상하이의 유명한 관광지인 위위안에서는 1995년부터 등 축제가 열리고 있고, 화려한 모양과 색상의 등이 연초 중국의 밤을 환하게 수놓는 장관을 감상할 수 있다.

◆ 난징 국제 매화 페스티벌(南京國際梅花節)

일자: 2월 20일~3월 31일

장소: 난징시 젠예취(建鄴區)

드넓은 땅을 자랑하는 중국에는 매년 봄이 되면 각종 꽃 축제가 전역에서 열린다. 그중 난징시 정부가 주최하는 매화 페스티벌은 정부 차원 행사 중 최고 등급인 국가급 대형 관광 축제에 속하는 행사로, 외국인 관광객들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매년 매화 페스티벌 시즌이 되면 난징시 젠예취 일대가 홍매색 꽃 카펫을 깔아놓은 듯 장관이 펼쳐진다.

특히 매화 페스티벌의 중심지인 매화산은 유네스코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으로, 역사·품종의 종류·면적과 규모 등에서 중국 8대 매화나무 군락지 가운데 최고로 꼽힌다.

◆ 다이주 물축제(傣族潑水節)

시기: 4월 13~16일(청명제 기간)

장소: 윈난성(雲南省) 시솽반나(西雙版納) 다이주자치구

윈난성 소수민족 다이주의 물축제(潑水節)는 시솽반아 지역의 가장 큰 연중 행사 중 하나로 7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전통 풍습이자 세계무형문화 유산이다.  

중국 윈난성과 동남아 국가인 태국·라오스·미얀마 등지에서 보편적인 물축제는 서로 물을 뿌리면서 지난해의 불운과 불행을 씻어내고 새해 새로운 행운을 맞이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다이주의 신년인 4월 중순에 시작해 3~4일 동안 지속된다.

◆ 홍콩 청차우 빵 축제(Cheung Chau Bun Festival)

시기: 음력 4월 8일 석가탄신일 전후

장소: 홍콩

 

홍콩 청차우 빵 축제(長洲太平清醮)는 매년 음력 4월 초파일 석가탄신일 시기에 열리는 홍콩 최대 축제 중 하나다.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으며, 이미 해외 관광객이 즐겨 찾는 홍콩의 유명 관광 프로그램으로 차리 잡았다.

청차우 빵 축제는 홍콩 남쪽의 섬 청차우(長洲)에서 유래된 전통 풍습이다. 청(淸)나라 중엽 이 일대에 점염병이 창궐하자 청차우 주민들이 집에 모시던 북제신상(北帝神像)을 거리로 가지고 나와 제사를 지낸데서 비롯됐다고 한다.

청차우 빵 축제는 크게 창바오산(搶包山)와 퍼레이드(飘色巡游)로 진행도니다. 전통과 현대 문화를 결합한 화려한 퍼레이드는 이 축제의 하이라이트다.

창바오산은 신에게 평안을 기원하며 바치던 빵(包)를 높게 탑처럽 쌓은 후 맨위의 빵을 먼저 차지하는 사람이 승리하는 일종의 게임이다. 그러나 1978년 창바오산 행사 중 빵탑이 무너져 인명사고가 난 후 한때 중단됐다가 2005년부터 다시 시작됐다.

◆ 칭다오 국제 맥주 페스티벌(青島國際啤酒節)

시기: 8월 둘째 주 주말부터 16일간

장소: 칭다오


칭다오 맥주는 물론 전 세계 각국의 다양한 맥주로 마실 수 있다고 하니 애주가들에겐 최고의 축제가 될 수 있다. 맥주 페스티벌에서는 다양한 무대 공연과 전시 및 이벤트, 그리고 놀이 체험 행사가 있어 술이 약한 사람과 어린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다."양꼬치엔 칭다오"라는 유행어가 나올 정도로 우리에게도 익숙한 칭다오 맥주를 원 없이 즐길 수 있는 축제다. 1991년에 시작돼 올해로 28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아시아 최고의 맥주 축제로 꼽히며 중국인은 물론 세계 각국의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축제로 자리 잡았다.

특히 밤이 되면 페스티벌 현장 일대는 화려한 조명으로 멋진 야경을 연출하고, 각종 콘서트와 이벤트로 행사 분위기가 한껏 뜨거워진다고 한다.

◆ 정저우 소림사 무술 축제(鄭州國際少林武術節)

시기: 10월 중하순

소림 무술로 유명한 소림사가 위치한 정저우(鄭州)에서는 매년 10월 명성에 걸맞은 국제 무술 대회와 축제가 열린다.

무술 시합, 무술 공연을 중심으로 정저우 소림 무술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무술 축제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무술 시합에는 전 세계 각국에서 모인 천여 명의 무술 고수들이 실력을 겨루며 '중원의 최강자'를 가린다.

소림 무술과 함께 세계 최대 규모 실외 음악 공연 '선종소림(禪宗少林)'로  큰 볼거리를 제공한다.약 580억원이 투입된 '선종소림'은 중국 5대 실외 공연 중 최고로 꼽힌다. 

덩펑시(登封)시 다이셴(待仙) 협곡을 무대로 진행되는 '선종소림' 음악극은 대자연이 주는 압도적인 아름다움과 불교 음악 그리고 예술적인 공연 안무가 더해져 다른 어느 나라에서도 체험하기 힘든 신비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 마카오 그랑프리(Grand Prix Macau)

시기: 11월 셋째 주

스피드를 즐기는 포뮬려 경기 마니아 사이에선 이미 유명한 '마카오 그랑프리'도 중국에서 손 꼽히는 축제다. 

매년 11월 셋째 주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진행되는 '마카오 그랑프리'에는 세계 정상급 F3 레이서와 모터 레이싱 경기 팬들이 운집한다.

특히 세계에서는 유일하게 자동차와 모터사이클 경주가 동시에 열리기 때문에 두 종류의 레이싱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