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 18m에 이르는 데미안 허스트의 대규모 신작. © Damien Hirst and Science Ltd. <사진=뉴시스> |
[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 영국의 ‘문제적 작가’ 데미안 허스트(52)가 오랜만에 신작들을 들고 컴백했다. 데미안 허스트는 이탈리아 베니스의 두 곳의 미술관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메가톤급 개인전을 개막했다. 이로써 베일에 가려졌던 허스트의 일련의 신작들이 일제히 공개됐다.
2017베니스비엔날레 개막(5월13일)에 앞서, 지난 8일(현지시각) 먼저 포문을 연 허스트 작품전의 타이틀은 'Treasures from the Wreck of the Unbelievable'. 해저에 침몰된 '믿을 수 없는 난파선에서 건져낸 보물'이란 뜻이다.
허스트는 이번 컴백전에서 지구인들이 오늘날 고귀한 보물이라고 떠받들고 있는 것들에 대해, 완전무결한 것들에 대해, 과연 그 실체는 무엇일까, 그리고 그 실체는 과연 진짜일까 질문하고 있다. 결국 현대인들의 가슴에 고이고이 심어져온 ‘판타지’를 시니컬하게 비틀고 있는 것.
이번 전시에는 깊은 바닷 속에 수장돼 산호와 따개비가 덕지덕지 묻은 채 건져진 보물과 유물(사실은 설정이다)이 온갖 그로테스크한 형상으로 나와 있다. 메두사, 스핑크스 등 온갖 문화재들이 패러디됐다. ‘블록버스터 전시라면 이쯤은 돼야지’라고 웅변해주는 듯하다. 작품의 장르와 소재도 무척 다채롭다. 브론즈 대리석조각 영상 설치 등등. 쇼킹한 주제답게 작품 또한 대단히 쇼킹하다.
그런데 허스트가 작품을 발표할 때마다 늘 논란이 거세게 일었듯, 이번에도 작품을 둘러싸고 논란이 만만찮다. 미술계 최고 슈퍼스타의 행보이니 언론의 관심이 쏠리는 건 당연하다. 특히 이번에는 유럽 언론들이 앞다퉈 혹평을 쏟아내고 있다.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는 “판타지는 이리도 멀고 먼 것인가? 데미안 허스트의 이번 작품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평했다. 또다른 영국의 유력매체인 더 타임즈는 “허스트의 이번 신작은 왜 난파선인가?”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한 때 그의 피클 상어(포름알데히드용액에 상어를 방부처리해 넣은 수조작품)와 번쩍이 해골 작품(인간의 두개골에 수많은 다이아몬드를 장식한 조각)은 꽤 인상적이었다. 하지만 이번 작품들은 우스꽝스럽다. 바다에 버려진 쓰레기와 진배없다”며 그의 작품들을 끝까지 보는 것은 고통이라고 혹독하게 비평했다.
더 텔레그라프 역시 “더없이 스펙터클한 이번 전시는 허스트의 커리어에 큰 흠집을 낼 듯하다”며 이번 전시는 ‘실패한 스펙터클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데미안 허스트 <스핑크스>. Photographed by Prudence Cuming Associates © Damien Hirst and Science Ltd. All rights reserved, DACS 2017 |
런던 골드스미스대학을 졸업한 이래 발표하는 작품마다 전세계적으로 이슈를 만들며, 악동작가로 불려온 데미안 허스트는 이번에 프랑스 명품왕국의 오너이자, 국제미술계 거물인 프랑소와즈 피노 케링(Kering)그룹 명예회장의 지원 아래 전시를 꾸몄다. 허스트는 피노 회장이 이탈리아 베니스에 설립한 미술관인 푼타 델라 도가나, 팔라조 그라시 두 곳에서 개인전을 갖기 위해 수년간 두문불출하며 작품을 제작해왔다.
허스트가 언론에 밝힌 이번 전시에 투입된 비용은 자그마치 5000만파운드(한화 709억원)에 달한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다. 어마어마한 스케일의 작품을 제작하고, 이를 베니스로 운송해 설치하는데 막대한 금액이 투입된 것.
그러나 데미안 허스트의 신작을 컬렉션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컬렉터들이 전세계에 포진해 있다고 하니, 이번 전시가 피노 회장의 패착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렵다. 일부 작품들은 완성도가 매우 뛰어나고, 슈퍼리치들의 컬렉션 리스트에 오를만한 것도 꽤 있다. 즉 작품 자체에 대한 평가와 미술시장에서의 반응은 꼭 일치하지 않으니 말이다.
아울러 호불호가 갈리긴 하겠지만, 워낙 큰 화제를 불러모으는 유명작가의 블록버스터 전시여서 베니스 피노의 미술관에는 올해 내내 엄청난 관람객이 몰려들 것으로 관측된다. 전시는 오는 12월3일까지, 자그만치 8개월이나 계속된다.
하지만 지난 20년간 세계 미술계를 쥐락펴락하며 논쟁적이면서도 대단히 파워풀하고, 일면 심오하기도 했던 작업을 지속적으로 쏟아냈던 최고 슈퍼스타의 ‘예술적 쇠락’을 이제 받아들여야 하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을 지우기 어렵다.
물론 런던 이브닝 스탠다드같은 언론은 “엄청난 규모의 이번 전시는 승자의 귀환이다. 모조품에 대해, 믿음에 대해, 진실에 대한 놀라운 반영이다”라고 호평을 내놓고 있다. 파이낸셜 타임즈도 주말판에서는 그의 컴백을 커버스토리로 다루며 비교적 우호적인 태도를 견지했다. 이제 막 전시가 개막된만큼 앞으로 미술전문가들이 어떤 평을 쏟아낼지 좀더 지켜볼 필요는 있다.
그나저나 글로벌 미술계에서 가장 도전적이고, 가장 많은 이슈를 만들어내며, 가장 마켓을 잘 이해하는 슈퍼스타의 시대는 슬슬 저물어가는 걸까? 이 영리하고, 파워풀한 작가가 제발 일찍 조로하지 않길 바란다. 데미안 허스트 없는 미술계는 무척 심심하고, 건조할테니까…
[뉴스핌 Newspim] 이영란 편집위원 art2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