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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영화 결산②] 명대사로 돌아보는 충무로…손예진부터 공유까지

기사입력 : 2016년12월29일 08:01

최종수정 : 2016년12월29일 10:20

[뉴스핌=장주연 기자] 올해 충무로는 희비의 공존이었다. 환영받는 사랑과 그렇지 못한 사랑이 존재했고, 축복받지 못한 영화와 그렇지 못한 영화가 함께했다. 변화와 유지도 함께였다. 그간 충무로를 주름잡던 ‘아재’들 대신 ‘언니’들이 약진이 눈에 띄었으며, 여전히 ‘열일’하는 배우들 덕에 눈과 귀가 즐겁기도 했다. 다사다난했던, 2016년 극장가를 명대사로 돌아봤다. <①에서 계속>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송유미 미술기자>

◆“감히 누구 앞을 가로막는 것이냐”…아재 열풍 넘어선 여우들의 약진

2016년은 여배우들의 활약이 유난히 두드러지는 한 해였다. 대개 소비되는 캐릭터였던 여배우들이 이야기의 주체가 돼 반격에 나선 것. 특히 이들은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유지하면서도 기존에 보여주지 않은 파격적 시도로 눈길을 끌었다. 

대표 주자는 손예진과 윤여정이다. 손예진은 하루아침에 딸을 잃은 엄마(비밀은 없다)와 조선의 마지막 황녀 덕혜옹주(덕혜옹주)를 통해 폭발적인 연기력을 보여줬다. ‘매 순간 인생 연기 경신’이라는 찬사가 쏟아질 정도로 훌륭한 열연이었다. 윤여정 역시 상반된 두 작품 ‘계춘할망’과 ‘죽여주는 여자’로 50년 연기 내공을 입증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김민희 역시 빛나는 연기로 여배우 열풍에 가세했다. 비록 개인사(?)로 시상식 무대에 오르진 않았으나 그는 ‘아가씨’로 제16회 디렉터스컷어워즈 여자연기상, 제37회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 등을 수상하며 저력을 과시했다. 같은 영화로 데뷔한 김태리 역시 각종 영화제에서 신인상을 휩쓸며 충무로 기대주로 우뚝 섰다.

이외에도 ‘널 기다리며’ ‘걷기왕’ 심은경, ‘날 보러와요’ 강예원, ‘해어화’ 한효주·천우희, ‘굿바이 싱글’ 김혜수, ‘미씽-사라진 여자’ 엄지원과 공효진 등이 힘을 보탰다.

<사진=CJ엔터테인먼트·송유미 미술기자>

◆“전요, 이기는 편이 내 편입니다”…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반전 결과

흥행 예측을 뒤엎는 작품이 속출하는 재밌는(?) 일들도 있었다. 물론 여기에는 희비가 교차했다. 의외의 기쁨을 맛본 작품은 ‘럭키’였다. ‘유해진 표 코미디’라는 메리트는 있었으나 흥행 면에서 기대치가 높은 작품은 아니었다. 그러나 반전이 일어났다.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럭키’는 손익분기점 180만 명을 훨씬 뛰어넘은 697만 명의 관객을 모으며 비수기 극장가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반면 예상치 못한 흥행 성적표로 울상을 지은 작품도 있다. ‘아수라’가 그렇다. ‘아수라’는 ‘비트’(1997) 김성수 감독과 정우성의 재회, 충무로 흥행 보증수표 황정민과 곽도원의 출연 등으로 2016년 개봉작 중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상황은 달라진 건 영화가 베일을 벗은 후였다. 관객은 잔인한 장면과 어둠으로 치닫는 스토리 전개에 혹평을 쏟아냈고, ‘아수라’는 처참하게 실패했다.

‘가려진 시간’도 비슷한 경우다. 특유의 미스테리한 분위기와 소년이 된 강동원의 비주얼이 공개되면서 영화는 많은 여성 관객의 발길을 극장가로 이끌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관객은 생각보다 냉정했다. 제 색깔이 분명한 작품이지만, 그만큼 마니아 성향이 짙은 탓이었다. 당연히 평은 좋지 못했고, 강동원은 ‘엠(M,2007)’ 이후 처음으로 손익분기점 돌파 실패작을 갖게 됐다.

이외에도 개봉 초반 박스오피스 10위권 내 진입조차 힘들었던 ‘귀향’과 ‘동주’가 역주행으로 흥행에 성공했고, 김혜수가 열연한 ‘굿바이 싱글’도 흥했다. 반면 ‘나를 잊지 말아요’ ‘그날의 분위기’ ‘로봇, 소리’ ‘시간이탈자’ ‘해어화’ ‘사냥’ ‘고산자, 대동여지도’ 등은 유명 배우와 대형 배급사를 등에 업고도 저조한 성적표를 받았다.

<사진=NEW·송유미 미술기자>

◆“그 친구가 아니라 강재혁입니다”…카타르시스란 이런 것! 시국 반영 영화의 흥행

답답했던 마음은 다 똑같았을까. 시국 반영 영화들의 흥행도 눈에 띄었다. 여전히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지키고 있는 ‘판도라’가 대표적이다. ‘판도라’는 ‘연가시’(2012) 박정우 감독이 4년을 거쳐 연출한 작품으로 지난 7일 개봉, 현재 400만 관객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영화는 예고 없이 찾아온 원전사고 속에서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한 평범한 사람들의 사투를 그려냈다. 원전사고에 초점을 맞춘 작품이지만, 기저에는 무능한 대통령과 책임 회피에 급급한 정부를 향한 날선 비판이 깔려있다. 대한민국 현실의 민낯을 관통하며 국가의 모습을 가감 없이 비판한 이야기는 많은 이의 공감을 얻었다.

지난 21일 개봉한 ‘마스터’도 같은 맥락이다. ‘마스터’의 흥행에는 이병헌, 강동원, 김우빈이라는 톱스타의 힘이 가장 컸지만, 이 영화 역시 시대를 겨냥한 듯한(물론 모든 영화는 최순실 게이트가 터지기 훨씬 전에 기획됐다) 대사와 상황, 그리고 이를 뒤엎는 시원한 결말로 관객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안겼다. 

올여름 1156만, 712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 대열에 합류한 ‘부산행’과 ‘터널’도 마찬가지다. 평범한 사람이 극한 상황에 처한다는 설정으로 시작하는 두 편의 영화는 생명의 소중함을 말하는 동시에 허술한 한국사회안전망을 지적했다. 동시에 무책임한 정부와 특종에만 혈안이 된 언론을 향한 날선 비판도 잊지 않았다. 

<사진=화앤담픽쳐스·송유미 미술기자>

번외. “너와 함께한 시간은 모두 눈부셨다”…공유, 그리고 공유

올해 충무로를 말하면서 공유를 빼놓을 수는 없다. 지난해가 ‘(유)아인시대’였다면 2016년은 단연 공유의 해였다. 연달아 세 작품을 개봉한 공유는 연기력과 흥행력을 모두 인정받으며 충무로에서 자신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시작은 지난 2월 개봉한 ‘남과 여’였다. 어른들의 멜로를 그린 이 영화에서 공유는 전도연과 격정 로맨스를 펼쳤다. 전작들, 그리고 현재 방영 중인 tvN 드라마 ‘도깨비’에서는 볼 수 없는 모습들이었다. 크게 흥행하지는 못했지만, 더 깊고 진해진 감정 연기는 배우 공유의 성장을 가늠케 했다. 오랜만에 등장한 정통 로맨스라는 점에서도 의미 있는 작품이었다. 

7월에는 영화 ‘부산행’으로 천만 배우 대열에 합류했다. 올해 유일한 천만 영화인 ‘부산행’에서 공유는 타이틀롤 석우를 열연, 급속도로 변해가는 감정 연기부터 가슴 절절한 부성애까지 오점 없이 완벽하게 담아냈다. 

연이어 추석 극장가도 장악했다. 1920년대 말 상해에서 경성으로 폭탄을 들여오려는 의열단과 이를 쫓는 일본 경찰 사이의 암투를 그린 ‘밀정’을 통해서였다. 공유는 의열단의 새로운 리더 김우진을 연기, 750만 관객을 불러모았다. 이로써 공유는 한 해 동안 무려 2000만 관객을 동원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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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3남' 김동선 경영 검증 시험대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삼남인 김동선 부사장이 이끄는 한화갤러리아의 백화점 업계 존재감이 흐려지고 있다. 백화점 시장 점유율도 6%대로 내려앉았으며, 수익성도 악화되면서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미래비전총괄이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 만에 거둔 성과가 미흡하자 책임론이 부상하고 있다. 경쟁사들이 본업 경쟁력 강화를 앞세우며 간판을 교체하고 대대적인 리뉴얼을 꾀하는 사이에, 갤러리아는 유통업과 다소 동떨어진 신사업인 식품에 집중한 영향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김 부사장은 명품 강화와 백화점과 호텔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 두 가지로 본업 반등을 꾀하고 있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부사장. [사진=한화갤러리아] ◆김동선 부사장 취임 1년...그룹 존재감은 UP 26일 업계에 따르면 김동선 미래비전총괄이 올해 11월로 부사장직에 오른 지 만 1년이 지났다. 현재 김동선 부사장은 한화갤러리아를 비롯해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로보틱스, 한화모멘텀,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미래비전총괄과 함께 ㈜한화 건설부문 해외사업본부장을 겸임하고 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은 한화그룹 내 총 6개 계열사의 미등기 임원에 이름을 올린 상황이다. 김 부사장이 지난 2020년 한화에너지 글로벌전략담당 상무보로 입사해 본격적으로 경영 수업을 시작한 지 4년여 만의 일이다. 그는 그간 그룹 내에서 입지를 다져오면서 존재감을 키워왔다. 2022년 갤러리아부문 전략부문장 전무에 선임됐으며, 이듬해 3월 한화갤러리아가 한화솔루션으로부터 독립법인으로 분사하며 그룹 내 영향력을 키웠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경영 승계 과정에서 유통·서비스부문을 김동선 부사장에게 물려주겠다는 의중이 반영된 결과다. 한화갤러리아 지분도 올해 대폭 늘렸다. 한화갤러리아는 김 부사장이 지난 8월 23일부터 9월 11일까지 20일간 진행된 공개매수를 통해 2816만4783주를 확보했다. 이로써 김 부사장의 보유 지분은 기존 2.32%에서 16.85%로 높아져 2대 주주로 올라섰다. 1대 주주는 36.31%를 보유한 ㈜한화이고, 3대 주주는 한화솔루션으로 1.39%의 지분을 갖고 있다. 서울 압구정동에 있는 갤러리아 명품관 외관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신사업 집중에 본업 경쟁력 약화 김 부사장 개인적으로는 그룹 안에서 존재감이 뚜렷해졌지만, 내실 경영엔 부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본업인 백화점 사업은 오히려 퇴보하며 김 부사장의 경영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1년 사이에 주력 사업인 백화점의 사업 경쟁력은 약화했다. 한화갤러리아의 시장 점유율은 2022년 7.8%에서 2023년 6.8%, 올해 3분기에는 6.4%를 기록하며 꾸준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실적도 뒷걸음치고 있다. 한화갤러리아는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매출 역성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한화갤러리아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1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고, 19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지난 2분기 영업손실 45억 원에 이어 3분기까지 2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호텔 사업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올해 1~3분기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리조트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4%가량 줄어든 4182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은 54억 원으로 전년 동기(179억 원) 대비 3분의 1 수준에 그쳤다. 다만 김동선 부사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했던 파이브가이즈는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신사업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다. 파이브가이즈 운영사인 에프지코리아 등 식음료 부문 매출은 3분기 기준 370억 원으로 지난해 말(104억 원) 대비 3배 이상 뛰었다. 그러나 식음료 부문 매출 비중이 3분기 기준 전체의 9.4%대로 크지 않은 만큼 한화갤러리아 성장을 이끌기엔 역부족이다. 백화점 매출 비중은 90.6%에 달한다. 본업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는 이유다.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웨스트에 오픈하는 에르메스 매장 전경. [사진=한화갤러리아] ◆본업으로 다시 눈 돌리는 김동선 이에 한화갤러리아는 계열사 간 시너지 극대화로 승부수를 띄운 모습이다. 한화 유통·서비스 부문(한화갤러리아,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은 포인트 교차 사용 제도를 시행하며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번 개편으로 백화점과 갤러리아몰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G포인트'를 한화리조트를 비롯해 호텔 사업장과 골프장, 아쿠아플라넷 등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H-라이브 클럽' 포인트 역시 갤러리아백화점 등 한화갤러리아의 사업장까지 사용처를 확대한다. 지난달에는 통합 유니폼을 도입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강화했다. 통합 유니폼 도입은 각사 모두 10년 넘게 사용한 유니폼을 교체하며 브랜드 통일성을 확보하고 고객 인지도 제고의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최근 발표한 '명품관 리뉴얼' 계획 역시 수익성 반등을 위한 자구책이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서울 압구정동 명품관 웨스트관을 내년 하반기까지 리뉴얼해 이스트관과 마찬가지로 럭셔리 공간을 넓힐 방침이다. 컨템포러리 브랜드 위주로 이스트(EAST)에 비해 상대적으로 명품 브랜드가 적었던 웨스트(WEST) 공간을 대폭 리뉴얼한다는 구상이다. '갤러리아=명품'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해 백화점 큰손인 VIP들을 잡아 실적 개선을 이루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김 부사장은 미래비전총괄로서 단순 신사업을 넘어 향후 회사를 이끌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가시적 성과를 낸 파이브가이즈 등 식음료 부문은 물론, 본업인 백화점, 호텔 등을 포함해 향후 다양한 사업군에서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rd@newspim.com 2024-11-26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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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문가비 아들 친부는 정우성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모델 문가비(35)가 출산한 아들의 친부가 배우 정우성(51)인 것으로 드러났다. 정우성 소속사 아티스트컴퍼니는 24일 "문가비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한 아이는 정우성의 친자가 맞다"며 "아이의 양육 방식에 대해서 최선의 방향으로 논의 중이다. 아버지로서 아이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출산 시점과 두 사람의 교제 여부, 결혼 계획 등 사생활 관련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알렸다. 배우 정우성 [사진=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앞서 두 사람 사이의 득남 소식이 알려졌다. 두 사람은 2022년 한 모임에서의 만남 가까이 지냈으나 교제한 사이는 아니었고 결혼 계획도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작년 6월 문가비가 임신 사실을 알렸고 정우성은 양육의 책임을 약속했다고 한다. 문가비는 뷰티 예능 프로그램 '겟잇뷰티' 등으로 얼굴을 알린 한동안 활동을 중단했다가 지난 22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아들 출산 사실을 고백했다. 그러나 결혼 여부나 아이 아버지에 관한 언급은 없어 궁금증을 샀다. 당시 문가비는 "너무 갑작스럽게 찾아온 소식에 아무 준비가 돼 있지 않았던 저는 임신의 기쁨이나 축하를 마음껏 누리기보다는 가족들의 축복 속에 조용히 임신 기간 대부분을 보냈다"며 "그렇게 하기로 선택한 건 오로지 태어날 아이를 위함이었다. 마음 한편에 늘 소중한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서는 꽁꽁 숨겨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사진=문가비 인스타그램] 이어 "세상에 나온 아이를 앞에 두고 여전히 완벽한 준비가 되지 않은 엄마지만 그런 내 부족함과는 상관없이 존재 자체만으로 나의 마음을 사랑으로 채워주는 아이를 보며, 완벽함보다는 사랑과 행복으로 가득 찬 건강한 엄마가 돼야겠다고 다짐했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용기를 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문가비는 1989년생으로 2017년 온스타일 예능 '매력티비'와 '겟잇뷰티'로 얼굴을 알렸다. 이후 SBS '정글의 법칙'과 KBS '볼빨간 당신' 등 각종 예능에 출연했다. 여러 광고와 헤라서울패션위크 등 패션쇼 무대에도 섰다. jyyang@newspim.com 2024-11-25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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