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미래장학 안내서 전 학교 배포
자율장학과 지원청장학 두 시리즈 구성
미래교육 기반과 대응력 강화 목표
[수원=뉴스핌] 박승봉 기자 = 경기도교육청은 학교 중심 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경기미래장학 안내서(가이드북)'를 모든 학교와 교육지원청에 배포한다고 3일 밝혔다.
![]() |
경기도교육청 전경. [사진=뉴스핌 DB] |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 안내서는 경기미래장학의 지원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학교자율장학용(LEAD)과 교육지원청용(READ) 두 가지 시리즈로 나뉘어 있다.
'학교자율장학(시리즈1)'은 협력적인 연구문화를 바탕으로 학교 주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교원 전문성을 활용해 교육의 계획-실천-평가-환류가 서로 연결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학교는 이를 통해 수업, 평가, 생활교육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아우르는 학교 중심의 미래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교육지원청장학(시리즈2)'은 교육지원청이 학교자율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역할과 기능을 설명하며, '학교 읽기(READ)'를 기반으로 맞춤형 통합 장학 추진 방안을 안내한다.
특히 이날 안내서에는 영역별 계획-운영-평가-환류의 흐름을 고려한 '코드(Code)'라는 실행 전략과 도구가 포함되어 있으며, 학교와 교육지원청이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가이드북을 통해 ▲미래장학 체계 정립 ▲학교자율운영 기반 강화 ▲학교 중심 미래교육 실현 ▲미래교육 대응력 제고에 힘쓰기로 했다. 또한, 현장 활용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여 성장을 도울 예정이다.
1141world@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