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사천지역 사남새마을금고 등 3곳
[사천=뉴스핌] 최민두 기자 = 내달 5일 실시되는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 후보자 등록이 시작됐다.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3월 5일 실시하는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의 후보자등록신청을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도내 관할 구·시·군선관위에서 접수한다.
![]() |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 전경 [사진=경남도선관위] 2020.02.07 |
경남 사천지역은 사남새마을금고·삼천포새마을금고·노산새마을금고 3개 금고가 대의원제 방식으로 대표자를 선출한다.
이번 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의 후보자로 등록하고자 하는 사람은 해당 금고의 회원으로서 새마을금고법 및 해당 금고의 정관 등에서 정하는 피선거권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후보자등록신청 시에는 위탁선거법과, 금고법 및 해당 금고의 정관에 따른 후보자등록서류와 피선거권에 관한 서류 등을 제출하고 기탁금을 납부해야 하며, 기탁금 금액은 7백만 원 이상 1천만 원 이내에서 금고의 정관으로 정한다.
후보자등록신청은 이날부터 19일까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접수하며, 19일 등록 마감 후 추첨을 통해 후보자 기호를 결정한다. 등록을 마친 후보자는 20일부터 선거일 전일(3월4일)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금고이사장선거의 선거권자는 누구든지 오는 2월 19일부터 21일까지 해당 금고에서 지정한 열람장소를 방문하여 선거인명부를 열람할 수 있다.
선거권자는 열람기간 중 명부에 누락·오기가 있거나 자격이 없는 선거인이 올라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구술 또는 서면으로 해당 금고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선거인명부는 열람 및 이의신청을 거쳐 23일 확정된다.
m25322532@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