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게임 이용자를 위한 환경 조성 방안 제시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스마일게이트가 게임 접근성과 콘텐츠 다양성을 주제로 한 전자책 '게임 접근성 개념과 사례'와 '콘텐츠 다양성 개념과 사례'를 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게임 접근성 개념과 사례'는 다양한 장애를 가진 이용자들이 게임을 원활하게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 방안을 다룬다. 전 세계적으로 장애를 겪는 게임 인구가 약 4억 명에 달하는 상황에서, 이들을 위한 포용적 디자인과 기술적 역량을 소개한다.
'콘텐츠 다양성 개념과 사례'는 문화 다양성의 배경과 개념을 설명하고, 이를 게임, 영화, 드라마, 웹툰 등에서 구현한 사례를 제시한다. 다양한 인종, 연령, 신체적 조건을 가진 캐릭터의 게임 내 표현과 그 사회적 영향에 대해서도 논한다.
[사진=스마일게이트] |
이번 전자책은 스마일게이트의 D&I실(Diversity and Inclusion)이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했다. D&I실은 이용자의 국경, 연령, 장애에 구애받지 않는 콘텐츠 경험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백민정 스마일게이트 다양성·포용 최고 책임자(Chief Diversity Inclusion Officer, CDIO)는 "이번 출판은 다양한 콘텐츠와 이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성장하려는 스마일게이트의 비전과 맥을 같이한다"고 전했다.
두 전자책은 교보문고, YES24, 알라딘에서 구입할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수익금 전액을 게임 접근성 개선 활동에 기부할 예정이다.
한편, 게임 업계에서 게임 접근성을 전면으로 다룬 책의 출판은 이번이 처음이다.
dconnect@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