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출판

속보

더보기

신문지면에서 책으로...'한성일이 만난 사람'의 감동 잇는다

기사입력 : 2023년10월02일 08:24

최종수정 : 2023년10월02일 10:28

'중도일보' 한성일 국장, 단행본 출간...100인의 미니 자서전
10월 18일 오후 2시 대전오페라웨딩홀 3층서 출판기념회

[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사회적 지도층을 찾아가 사회적 약자를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삶을 조명하고 그들이 지도층에 오르기까지 히스토리를 재조명해 미니 자서전을 써보자."

이렇게 시작한 것이 '한성일이 만난 사람들'이다.

[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중도일보에서 10여년간 인터뷰를 해 신문에 연재해온 '한성일이 만난 사람들'이 단행본 '한성일이 만난 사람'으로 재탄생했다. 2023.10.02 gyun507@newspim.com

한성일 중도일보 편집국 국장 겸 편집위원은 대학 졸업하던 첫해 첫 직장으로 중도일보에 입사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33년 여의 세월동안 기자라는 한 길을 걸어왔다. 그동안 써온 기사를 모두 한줄로 모으면 지구를 몇바퀴 돌지도 모른다. 그렇게 결코 짧지 않은 기간동안 같은 일을 계속해왔다.

이제 34년차를 맞아 그동안 해온 일과는 다른 일을 했다. 10여년간 인터뷰를 해 신문에 연재해온 '한성일이 만난 사람들'이 단행본 '한성일이 만난 사람'으로 재탄생했다.

"엊그제 같은데 벌써 10년이 넘게 지났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지만 글로 만나는 사람은 의미가 남다르다. 강산이 한번 변한다는 10년을 훌쩍 넘긴 시간 속에서 100명이 넘는 분들과 소중한 만남을 가졌다."

한성일은 이들 가운데 최근 인터뷰한 126명에 대한 글을 책으로 엮었다. 신문 지면의 특성상 한번으로 소비돼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오래 간직할 수 있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분들이 헌신, 봉사하며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있다는 사실을 더 많은 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었다.

[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한성일 중도일보 편집국 국장 겸 편집위원이 만난 사람들' 출판기념회는 10월 18일 오후 2시 대전오페라웨딩홀 3층에서 열린다. 2023.10.02 gyun507@newspim.com

한성일은 "저명한 사회 오피니언 리더들을 인터뷰라는 명분으로 만났지만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큰 감명을 받았다. 각자의 분야에서 소임을 다하면서, 더불어 사는 사회에 봉사와 기부를 통해 헌신하는 모습들이 일반 유명인사와는 다른 감동으로 다가왔다"고 진심을 전했다.

그래서일까. 많은 이들이 '한성일이 만난 사람'에 대해 다른 듯하면서도 다르지 않은 평을 한다.

이진숙 충남대 총장은 "다양한 색과 질감을 가진 각각의 실타래가 '한성일'이라는 글쓰기 명인을 만나 씨줄과 날줄로 엮어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옷감으로 탄생했고, 이번에 발간되는 책을 통해 독자들과 만나 비로소 훌륭한 옷으로서 생명을 얻게 됐다"고 추천사를 올렸다.

정교순 유엔아이 대표변호사는 "한성일은 이론과 현상에 대한 촌철살인의 탁월한 분석력으로 인간됨을 분석해 조선시대 안견이 안평대군의 꿈 속 이야기를 듣고 몽유도원도를 그리듯이 글로써 굴곡진 한 인생의 명과 암을 조화롭게 그렸다"라고 했다.

김선호 한밭대 명예교수는 "한성일의 지난 10여년에 걸쳐 쓰디 쓰면서도 달디 단 피땀과 열정이 녹아 있는 名品(명품)인 '한성일이 만난 사람'은 각별히 情(정)이 아름답게 피어나는 꽃중의 꽃 모란, 섬세한 아름다움의 상징인 無窮花(천년화)를 생각나게 한다"고 추천했다.

[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단행본으로 재탄생한 '한성일이 만난 사람들'은 자신의 분야에 도전해 성취해 내는 교훈과 감동의 미니 자서전이다. 2023.10.02 gyun507@newspim.com

단행본으로 재탄생한 '한성일이 만난 사람들'은 그들의 미담 사례와 함께, 때로는 역경을 이겨내고 자신의 분야에 도전해 성취해 내는 교훈과 감동의 미니 자서전이다.

그렇기에 이 책에 수록된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한성일 스스로도 크나큰 교훈과 감동을 얻게 됐다. 그리고 인생을 살아가는 마음가짐에 성찰과 공명을 심어주었다.

"개인 위주의 삶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삶을 살겠다는 다짐을 다시금 새겨본다."

한성일이 이 책을 읽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마음이다.

'한성일이 만난 사람들' 출판기념회는 10월 18일 오후 2시 대전오페라웨딩홀 3층에서 열린다.

gyun507@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전공의 오늘부터 근무 중단, 의료 파행 현실로 [서울=뉴스핌] 이호형 기자 =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대해 서울 '빅5 병원(서울대·삼성서울·서울아산·세브란스·서울성모)' 전공의들이 오는 19일까지 전원 사직서를 제출을 하루 앞둔 18일 오전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한 보호자가 환자를 데리고 이동하고 있다. 한편 전공의들은 오는 20일부터 근무 중단을 결의 한 바 있다. 2024.02.18 leemario@newspim.com   2024-02-18 12:38
사진
與, 종로 최재형·중구성동갑 윤희숙 등 단수추천…은평을에 장성호 전략공천 [서울=뉴스핌] 김태훈 김가희 기자 =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19일 서울 종로구에 최재형, 중구성동구갑에 윤희숙 예비후보를 포함해 총 13인을 단수추천했다. 또 17개 선거구를 경선 지역으로 선정했으며, 우선추천 지역으로 장성호 예비후보를 전략공천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관위는 미결정된 선거구에 대한 심사를 실시했다"라며 "13개 선거구에 단수추천 후보자를, 17개 선거구를 경선 지역으로, 1개 선거구를 우선추천 지역으로 선정하고 후보를 의결했다"고 말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공천관리위원회 제6차 회의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뉴스핌DB] 단수 추천 후보는 서울 3인, 부산 3인, 경기 4인, 전남 4인, 경남 1인 등 총 13인이다. 서울에서는 ▲종로구 최재형 ▲중구성동구갑 윤희숙 ▲관악구을 이성심 등이다. 부산에는 ▲부산진구갑 정성국 ▲남구갑 박수영 ▲사상구 김대식 등 3인이며, 경기는 ▲동두천시연천군 김성원 ▲안산시상록구갑 장성민 ▲안산시단원구갑 김명연 ▲광주시갑 함경우 등 4인, 전남은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갑 김형석 ▲순천시광양시곡성군구례군을 이정현 등 2인, 경남 ▲창원시성산구 강기윤 1인이다. 경선 지역은 서울 3곳, 경기 5곳, 충남 3곳, 울산 2곳, 부산·인천·강원·경북 1곳 등 총 17개 선거구다. 구체적으로 서울은 ▲중구성동구을(이영·이혜훈·하태경) ▲은평구갑(남기정·오진영·홍인정) ▲마포구갑(신지호·조정훈) 등이며, 경기는 ▲성남시분당구을(김민수·김은혜) ▲안양시동안구을(심재철·윤기찬) ▲파주시을(전정일·조병국·한길룡) ▲김포시갑(김보현·박진호) ▲구리시(나태근·전지현) 등이다. 충남은 ▲천안시을(이정만·정황근) ▲천안시병(신진영·이창수) ▲논산시계룡시금산군(김장수·박성규) 등이다. 울산은 ▲남구을(김기현·박맹우) ▲북구(박대동·정치락) 등 2곳이며 부산에 ▲중구영도구(박성근·조승환) 인천은 ▲연수구을(김기흥·김진용·민현주) 강원에 ▲동해시태백시(이철규·장승호) 경북은 ▲김천시(김오진·송언석) 등 1곳이었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첫 우선추천 지역 및 후보로 서울 은평구을에 장성호 예비후보를 의결했다. 이번 발표에서 단수추천에서 현역 의원으로 최재형·박수영·김성원·강기윤 등 총 4인을 의결했다. 경선 지역 가운데 눈에 띄는 지역은 국민의힘 내에서 첫 험지 출마를 선언한 하태경 의원이 포함된 서울 중구성동구을이다. 또 대통령실 홍보수석비서관 출신인 김은혜 예비후보가 포함된 성남시분당구을도 주목을 받는다. 아울러 직전 당대표를 지낸 김기현 의원 역시 박맹우 예비후보와 경선을 치르게 됐다.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이자 공천관리위원을 맡고 있는 이철규 의원 역시 동해시태백시에서 장승호 예비후보와 경선을 치른다. 국민의힘 경제통으로 꼽히는 송언석 의원은 경북 김천시에서 김오진 예비후보와 맞붙는다. taehun02@newspim.com 2024-02-19 18:32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