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한태희 기자 = 한국은행은 외부 공모 절차를 통해 신임 경제연구원장으로 이재원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를 내정했다고 4일 밝혔다.
이재원 교수는 1975년생으로 2003년 미국 위스콘신대 경제학·수학 학사를 졸업했다. 미국 프리스턴대에서 경제학 석·박사를 취득한 후 미국 러트거스대, 버지니아대, 서울대에서 교수직을 역임했다. 이 교수는 2016년부터 미국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에서 외부연구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 교수는 통화정책과 재정정책, 경기 변동, 인플레이션동학 등에 관한 다수 논문을 세계 유수 저널에 게재하는 등 연구활동을 수행 중이다.
이 교수는 오는 14일 한국은행 경제연구원장으로 취임한다. 경제연구원장은 한국 경제 중장기 과제에 대한 심층 연구와 국내외 연구 교류를 담당하는 경제연구원을 지휘한다. 한국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로서 은행 전체적인 중장기 조사 연구 방향 및 주제 설정, 부서 간 연구 조율 등 역할을 수행한다. 경제연구원장은 부총재보급이다.
한국은행은 "신임 내정자는 거시경제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실적을 거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은행 경제연구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국 연방준비은행에서의 연구활동 등을 통해 축적한 풍부한 연구 교류 경험과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갖췄다는 점에서 경제연구원의 국제적 위상을 높일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한태희 기자 = 이재원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사진=한국은행] 2023.09.04 ace@newspim.com |
ac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