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연구원, 안전관리 제언 담은 '미래안전이슈' 발간
[세종=뉴스핌] 김보영 기자 =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관광·레저 시설에서 발생하는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 위험성을 살펴보고 안전관리에 대한 제언을 담은 미래안전이슈(Future Safety Issue)를 31일 발간한다고 밝혔다.
자료=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제공 2023.07.31 kboyu@newspim.com |
이번 보고서는 주요 관광·레저 시설의 현황과 국내·외 관련 사고 사례와 더불어 점차 변화하고 있는 위험요인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살펴본다.
코로나19 이후 국민 여행 증가 추세와 레저활동 선호 경향에 따라 지자체 관광객 유치 위한 각종 관광·레저 시설이 점차 증가·다양화되면서 안전관리 강화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미래안전이슈'에서는 미래 관광·레저 시설 안전관리를 위한 대비책으로 개별적으로 흩어져 관리되고 있는 ▲안전관리체계 정비▲시설 현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자체 구조·대피 훈련 시행과 이용객 대상 안전문화 확산 등을 제안한다.
이종설 재난안전연구원장은 "앞으로 변화하는 생활환경 속에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대비책을 국민과 공유해 미래 위험에 대비하는 노력을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boyu@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