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ors Ground: Drawing Attention' 코엑스 C홀에서 12월 20일부터 4일간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20개의 인기 갤러리가 참여하는 '드로잉 전문' 아트페어가 2022년 연말을 장식한다.
'크리에이터스 그라운드'는 신진 아티스트들이 만들어가는 개성있고 새로운 아트 신의 현재를 확인할 수 있는 아트페어다. 올해는 드로잉 전문 아트페어 '크리에이터스 그라운드: 드로잉 어텐션(Creators Ground: Drawing Attention)'으로 변모하여, '2022 서울디자인페스티벌'과 함께 코엑스 C홀에서 12월 20일부터 4일간 진행된다.
이번 아트페어에서는 가나아트, 가나오케이, 갤러리 소소, 갤러리2, 공간 형, 도잉아트, 드로잉룸, 디스위켄드룸, 아트사이드 갤러리, 이길이구 갤러리, 이알디, 지갤러리 등을 포함한 20개 갤러리를 만날 수 있다.
이번 아트페어에서는 참여한 모든 아트페어마다 '오픈런'을 통해 시작과 동시에 작품이 솔드아웃되는 아트사이드 갤러리 전속작가 최수인과 송승은, 그리고 3D작업에 작가의 철학을 담아 2D로 옮겨내는 떠오르는 신진작가 김시안의 드로잉 작업을 선보인다.
개성이 뚜렷한 그림체를 가지고 독자적인 예술 세계를 만들어가고 있는 세 작가의 드로잉에서 작가만의 필체와 타고난 실력, 작업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이번에도 역시 페인팅 작업만큼 많은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드로잉에는 작가가 가진 테크닉 뿐 아니라 작업에 대한 철학이 고스란히 담긴다. 이러한 드로잉은 완성된 페인팅 작품에서 볼 수 없던 작가만의 필체를 또렷하게 보여줄 수 있다. 페인팅 작품에서의 깨끗하고 완벽한 모습은 작가의 생각과 감성이 드러난 드로잉을 기반으로 완성된다.
아트사이드 갤러리는 크레이터스 그라운드를 통해 페인팅 작품에서 온전히 헤아리기 어려운 작가만의 철학과 노력의 과정이 솔직하고 담백하게 보여지는 드로잉 작품만의 매력과 의미를 되새겨 보며, 우리가 놓쳐왔던 모든 작품의 근본인 드로잉에 주목한다.
◆ 작가의 세계관과 필체가 더 진솔하게 드러나는 최수인의 '드로잉'
표현주의란 감각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즉흥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최수인(1987-)은 사람과의 관계, 나아가 사회와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많은 감정을 연극처럼 캔버스에 풀어놓는다. 그래서 최수인의 작품은 '풍경(landscape)'이 아니라 '장면(scene)'이며, 여기에는 작가가 곳곳에 심어 놓은 실마리가 숨어있다.
관람객은 마치 연극을 보듯 작품을 감상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작가가 경험한 여러 가지 장면들을 경험하게 되며 관객은 그림을 통해 작가의 세계관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사랑하는 감정 또는 관계에서 오는 불편한 마음을 바다의 물줄기, 폭포, 구름 그리고 산과 같은 자연물에 생명을 부여하며 은유적으로 표현해온 최수인은 처음 선보이는 연필 드로잉(pencil on paper)을 통해 강렬함과 세련된 감각을 극대화하여 보여준다.
흑백으로 펼쳐진 드로잉은 그동안 파스텔 색감으로 중화되어 왔던 그의 날카로움이 직설적으로 보여지며 무엇보다 강한 생명력을 뿜어내고 있다. 또한 캔버스를 벗어나 종이에 그려진 유화 드로잉(oil on paper)은 많은 사람들이 매료되었던 최수인의 독보적인 감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최수인 꿩(Pheasant) 71 x 80cm Pencil on paper(2022) 2022.12.16 digibobos@newspim.com |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최수인 윤슬 40.8x31.5cm Oil on paper(2022) 2022.12.16 digibobos@newspim.com |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최수인 Masquerade 42x49.6cm Pencil on paper (2022) 2022.12.16 digibobos@newspim.com |
◆ '사랑스러움' 과 '공포'. 이질적인 두 단어가 공존하는 송승은의 세계
"사랑스럽고 무섭다." 오직 송승은(1991-)의 작품에서만 공존하는 분위기이다. 동반되기 쉽지 않은 감정임에도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이는 송승은 만의 강렬한 색감과 정체를 쉽게 드러내지 않은 모호한 형상, 그만의 표현적인 설득력으로 분위기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의 작품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몽환적인 색감이다. 다채로운 바이올렛, 채도 높은 핑크와 레드 그리고 때때론 발광하는 듯한 푸른색의 감각적인 색 조합은 기묘한 기류를 조성하고 있다.
또한 인물인 듯, 사물인 듯 알 수 없는 형상이 오밀조밀 자리 잡은 캔버스 안 공간은 물체가 가진 색을 비워내고 덧대어 송승은만의 이중적인 분위기가 탄생하였다. 특히 색을 통한 감각적인 빛의 표현 방식은 이에 힘을 더해주고 있다.
송승은은 일상에서 찾아오는 불안, 두려움에 대해 말한다. 경험해보지 못한 것에 대한 막연한 호기심은 의구심이 되어 공포를 일으키고 커져 버린 두려움을 바탕으로 일상적인 장면을 전환하고 있다. 고전 회화의 방식을 추구하고 인물과 사물을 소재로 삼으면서 기존 형태와 상징은 전복시켜 복합적인 감정선을 갖춘 서사를 만든다. 이처럼 만들어진 서사는 어떠한 상황을 정의하지 않고 조각들을 이어나가고자 하는 태도를 담고 있다.
이번 아트페어에서 선보이는 '드로잉' 작업에서는 특히 그 상상의 순간과 사고의 흐름들이 극대화되어 펼쳐진다. 그는 유화, 수채화, 파스텔, 오일파스텔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떠오르는 상상력들을 내면으로부터 건져올려 종이 위에 더 입체적으로 확장시고자 한다. 드로잉 작업에서는 그동안 페인팅에서 볼 수 없었던 러프한 선들 그리고 한 획의 선에서 보여지는 송승은 작가만의 감각을 더 생생하게 만나 볼 수 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송승은, 잡을 수 없는 것들, 30.5x23cm, watercolor and pastel on paper(2022) 2022.12.16 digibobos@newspim.com |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송승은, 사건 흔적 찾기 3, 41x31cm, oil on paper(2022) 2022.12.16 digibobos@newspim.com |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송승은 Coffee maker, 41x31, oil on paper(2022) 2022.12.16 digibobos@newspim.com |
◆ 순수함에 대한 고찰을 캔버스에 담아내는 작가 김시안
김시안(1992-)은 우리에게 익숙한 생물이나 사물을 플라스틱과 같은 질감으로 재구성하여 표현한다. 일상에서 쉽게 마주하던 모든 것의 부가적인 여러 요소들을 배제하고 오직 본질에만 집중하고자 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가 그리는 정물은 어떠한 온도가 느껴지지 않지만 무엇보다 객관적이며 단순하고, 때론 솔직한 형태를 드러낸다.
장수를 상징하는 복숭아나 권력을 보여주는 왕관 등 흔히 우화적인 은유가 담겨있는 사물들을 화면에 담으며 일종의 고정관념을 제거하고 독립적인 시선으로 바라본다. 무언가 사고하고자 하는 복잡함이 사라질 때 가장 순수하게 볼 수 있기에 생명이 없는 정물로 표현하고 있다.
판화를 전공한 김시안은 판화와 드로잉의 색다른 조화를 제시한다. 이는 매력적인 도전이며, 그의 또 다른 잠재력을 확실히 보여주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 3D드로잉을 옮겨낸 판화 위 파스텔로 선을 얹은 작업은 작가의 세계를 정물에 투영하여 시각화한 것으로 무한한 상상력을 가진 자신만의 세계를 한 장면에 보여준다.
특히 작가의 시선을 따라 그림마다 즉흥적으로 그려낸 선들은 모든 획들이 그 자체가 유일하며 드로잉 연작이 작품으로서 존재할 수 있는 이유이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김시안,Object85 sketch,25 x 23 cm, Pastel(2022) 2022.12.16 digibobos@newspim.com |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김시안 Sketch1127 33 x 30 cm Pastel on print(2022) 2022.12.16 digibobos@newspim.com |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김시안 Part10 sketch 30 x 22cm Pastel on print(2022) 2022.12.16 digibobos@newspim.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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