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7시40분 국회방송·지역민영방송 동시방영
국회 예산 심의·의결권 확대 등 논의할 듯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국회방송(NATV)과 한국지역민영방송협회가 공동 제작하는 특별대담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듣는다'가 오는 16일 오전 7시40분 국회방송과 9개 지역민영방송에서 동시 방영된다.
대담은 김 의장 취임 100일을 맞아 개최되며, 오후 8시에 국회방송에서 한 차례 더 방영될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0회국회(정기회) 개회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22.09.01 kilroy023@newspim.com |
대담에서는 ▲단계적 개헌 추진 ▲국회 예산 심의·의결권 강화 ▲상임위원회 회의 세종시 개최 ▲성과 내는 의회외교 등 국회가 당면한 과제를 다룰 예정이다.
특히 '단계적 개헌 추진'과 관현해 대통령 4년 중임제 등 그동안 논의됐던 개헌안을 정리해 집약하는 등 단계적 개헌 추진을 제안할 예정이다.
또한 '국회 예산 심의·의결권 강화'에 관해서는 예산 과정의 각 단계에서 국회 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예산 심의제도 개선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이외에도 상임위원회 회의가 국회 세종의사당에서 개최하도록 독려하고, 성과 내는 의회외교를 위해 부산엑스포 유치와 같이 순방 의제를 설정해 맞춤형 회담 전략을 수립하는 등 국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시할 예정이다.
parksj@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