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전문인력 공급부족 현상 심화 우려
과기부, 융합형 인재 양성 위해 아카데미 신설
기업 맞춤형 교육 통해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
[세종=뉴스핌] 이경태 기자 =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5G·6G 등 통신기술, 콘텐츠, 미디어, 디바이스, 핀테크 등의 기술이 필요한 메타버스는 그야말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종합예술로 평가된다. 플랫폼으로 확대되는 서비스를 구현하기위해서는 ICT를 구성하는 대부분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
지난 정부에서는 초기부터 데이터와 AI 인재 양성에 힘을 쏟았다. 다만 실질적으로 메타버스 시대로 들어서는 새 정부에서는 모든 기술이 융합된다. 특정 분야의 기술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종합 서비스를 융합할 인재 양성도 절실하다. 단순히 서비스나 제품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기획자나 프로그래머가 아닌, 서비스를 토대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까지 생겨나야 한다.
그만큼 메타버스 시대는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세계이지만 현실에서 요구되는 인재가 수없이 필요한 시장이다. 정부도 자체 전망을 통해 메타버스 분야의 전문인력이 오는 2025년까지 3만9500만명가량 부족할 것으로 내다보는 상황이다. 여기에 올해 발표된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에서는 오는 2026년까지 누적 4만명에 달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도 제했다. 그만큼 인재 양성이 절실한 때라는 얘기다.
◆ 메타버스를 위한 아카데미 신설…미래 시장을 위한 요람 '기대'
급증하고 있는 메타버스 인재 수요에 발맞춰 인재를 키워내는 교육환경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 역시 메타버스를 위한 교육 시스템 마련이 절실하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단순 기술 중심의 교육은 메타버스에 충분하기 않고 '콘텐츠(C)―플랫폼(P)―네트워크(N)―디바이스(D)' 기술의 융합과 사회학, 인문학, 서비스모델, 사업화 모델, 마케팅 등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만큼 기술융합에 대한 이해와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해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기존의 실감 콘텐츠 교육이 아니라 메타버스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 교육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오히려 지름길이 될수 있다는 얘기다.
메타버스 아카데미 교육 현장 모습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05.23 biggerthanseoul@newspim.com |
과기부는 올해 처음으로 메타버스 아카데미를 열어 시선을 모은다. 메타버스 아카데미는 메타버스라는 복합적인 기술 환경을 이해하고 인문학적 사고, 협동심, 창의성, 적극적인 도전 정신 등을 갖춘 중고급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술적·사회적·경제적 특성을 활용해 자기주도의 혁신적인 서비스·콘텐츠 개발과 창작으로 경제적 활동이 가능한 수준의 인력을 양성한다는 얘기다.
올해부터 시작하는 메타버스 아카데미는 만 39세 이하 청년 180명을 대상으로 해 최근 모집이 일부 마무리된 상황이다. 특징은 지역, 학력, 전공, 경력 등에 구애받지 않고 청년을 모집한 데 있다. 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판교의 메타버스 허브 등에서 교육을 받는다.
이달부터 다음달까지는 진로·직업을 탐색하고 C#, Java, Python 등 코딩 및 프로그래밍 수업을 듣는다. 실감기술, AI, 네트워크 등 각 전공의 기술 활용을 할 수 있도록 기초실력을 다질 수 있게 된다. 또 메타버스 콘텐츠 창작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기획안을 작성하는 등 메타버스 산업을 좀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도 함께 제공된다. 이 과정에서 메타버스 생태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 씽킹도 이어진다.
메타버스 아카데미에 참여하는 청년들이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익히는 모습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05.24 biggerthanseoul@newspim.com |
실질적인 교육은 6~8월이다. 2D·3D 제작을 비롯해 웹서비스 개발, 데이터 분석 및 영상처리, 기획안 작성 및 창조력 확장강좌 등이 이어진다. 여기에 텍스쳐링 표현기법, 블록체인 기술 기반 자산화 방안, 메타버스 기반 콘텐츠 제작 등이 진행된다.
9~10월에는 동료학습 단계로 들어선다. 가상공간 개발을 비롯해 웹서비스 개발, 사물인식 기술, 크리에이터 경제 차원의 지적재산권 및 홍보·마케팅 전략 등에 대한 교육이 이어진다.
이후 12월까지 최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창업역량도 진단받게 된다. 기업이 제시한 문제해결 중심의 과제 수행도 이어져 실질적인 기업 연계가 진행된다.
메타버스 분야 서비스를 설계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모습 [자료=게티이미지뱅크] 2022.05.24 biggerthanseoul@newspim.com |
이번 아카데미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교육장과 창작쉘터를 통해 메타버스 인재 양성에 몰입감을 키운다는 데 있다. 과기부 관계자는 "창작을 비롯해 확장현실(XR), 인공지능, 네트워크 등을 강조한 강의장을 비롯해 개인·팀 프로젝트 공간 등을 포함한 창작쉘터를 마련했다"며 "이를 통해 청년들이 함께 모여 교육, 실습, 협업 등 서비스 개발 및 콘텐츠 창작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메타버스 아카데미의 본질은 다양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청년들이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치고 전문 개발자나 창작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는 게 과기부의 설명이기도 하다.
다양한 메타버스 환경에 적응하고 자신만의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창작자로서의 역할을 키울 수 있는 곳이 아카데미이기도 하다.
콘텐츠업계에서는 기술자는 물론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자체적인 콘텐츠 확보가 경쟁력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최근의 창작 영역은 유튜브 등 동영상 크리에이터 개념으로 널리 알려져있긴 하다. 여기에 더해 메타버스라는 가상 공간이나 3D 공간, 여러 네트워크 구조 속에서 함께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구상하고 제작해낼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데 아카데미가 제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받는 이유다.
◆ 기업 맞춤형 교육으로 메타버스 비즈니스에 날개 달다
과기부는 지난해 구성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등을 통해 기업의 수요를 찾아내고 현장에서 제공할 수 있는 메타버스 교육 방향을 이미 정할 수 있었다.
기업의 수요를 중심으로 지난해에는 '기업수요연계 프로젝트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산업 현장에서 기업이 요구하는 XR기술을 토대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게 핵심이었다.
교육·이러닝을 비롯해 산업안전, 의료복지, 국방, 제조 등 실감콘텐츠가 적용되는 타 산업분야 XR기술 및 기업별 수요맞춤형 프로젝트 제작 실습이 주로 진행됐다.
실제 기업 프로젝트도 다양하게 운영됐다. 한국전력기술의 경우, 발전소 현장 협업 콘텐츠 제작 과정에 대한 프로젝트가 추진됐다. 발전소 유지보수 교육 훈련 시 비용을 줄이고 작업자의 숙련도를 높여 사람의 실수를 줄이는 등 발전소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XR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XR기술과 함께 현장 작업자와 외부 전문가 간 음성 및 영상 공유를 통한 협업시스템에 대한 콘텐츠도 개발했다.
한국전력기술은 발전소 지난해 기업수요연계 프로젝트 교육을 통해 현장 협업 콘텐츠 제작 과정에 대한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05.24 biggerthanseoul@newspim.com |
디에스엠이정보시스템은 산업 현장의 비전 피킹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XR 콘텐츠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외부 생산 자재를 선박에 설치 할 때 요구사항에 맞체 제작됐는지 문제점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다만 혼합현실(MR) 검사를 통해 납품 품질의 저하를 막고 생산 비용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알파메디칼은 실리프팅 주사기 사용법 및 시술 가이드 VR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기존 영상과 팜플렛으로 바이어에게 실리프팅 사용법, 시술법, 효능 등을 전달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바이어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안내를 위해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했다. 알파메디칼은 올해 해외 의료기기 전시회 20여개에 참가해 시술 가이드를 시연할 예정이다.
의료분야 기업인 알파메디칼이 시술 가이드 서비스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있다.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05.23 biggerthanseoul@newspim.com |
이밖에도 육군사관학교(박격포 사격 훈련 시뮬레이션), 공군 정보체계관리단(비행교육 훈련체계 멀티플레이 환경 구축), 네오펙트(가상현실 카메라 기반 건강기기 콘텐츠 제작), 한국교육방송공사(강의 현장 몰입형 건축학 교육 콘텐츠), 디지엔터테인먼트(메타버스를 활용한 비대면 가상 교육웹 플랫폼 개발), 엘아이지넥스원(복합형 드론 운용 및 정비 안전 훈련체계 개발), 한국조선해양(XR을 이용한 워터 스프레이 소방시스템 노즐 분사 안전 시뮬레이션 개발) 등이 진행됐다.
기업 입장에서는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메타버스 시장에서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재를 충분히 공급받길 원한다. 뿐만 아니라 한 분야의 기술에 집중하기보다는 다양한 기술을 융합하고 사회와 경제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고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할 수 있는 방향에 집중해야 한다는 게 재계의 요구이기도 하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미 글로벌 기업들은 앞다퉈 자신들의 서비스에 맞는 기술자를 모셔가기 위해 엄청난 돈을 쏟아붓고 있다"면서 "국내 기업으로서는 획기적인 인센티브 등을 줄 수도 없을 뿐더러 국내에서 인재를 찾는 것은 너무나도 어려운 만큼 기업이 바로 채용해서 일을 함께 시작할 수 있는 인재가 더 많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기부 관계자는 "시장의 수요에 맞게 메타버스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발전 전략을 지속적으로 조정해나갈 필요가 있다"며 "글로벌 시장이 관심을 모으는 메타버스 시장에서 인재를 통해 산업의 다양성도 함께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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